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수단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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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및 활용수단과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터넷무역의 개념과 특성
1) 인터넷무역의 개념
2) 인터넷 무역의 특성

2. 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1)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2) 인터넷마케팅의 특성

3. 인터넷마케팅 활용수단과 전략
1) 인터넷마케팅 활용수단
2) 인터넷마케팅 활용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구매의욕을 돋구는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다.
다음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상거래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적으로 한정된 상황에서 거래를 하는 경우와는 매우 다른 점들이 중요한 문제로 제기된다. 따라서 인터넷상점은 지역의 경계를 넘는 거래를 위해서 다양한 면들을 고려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먼저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언어이다. 따라서 자국어를 이용한 사이트 외에도 만국 공용어가 되어가고 있는 영어 사이트도 필요하며 만약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되는 지역이 있다면 그 지역의 언어를 이용한 사이트도 필수적이다. 한편 국제간의 거래는 상당한 분쟁이 발생할 소지가 많으므로 주요 거래국가의 상품거래 제반환경에 대한 법적 검토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관세규정에 대한 세밀한 조사가 따라야 한다. 그리고 환율의 변동에 따른 위험이 있기 때문에 원화나 달러, 혹은 유로의 선택, 환율적용 시점 등을 명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각국마다의 문화적 차이는 매우 독특하게 작용하여 전혀 고려하지 않던 부분에서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거래 주요 국의문화를 조사하여 상품이나 거래과정에 대한 소비자나 이해 당사자들의 거부감을 최소화시킬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2) 쌍방향적고객만족 촉진측면
다음으로 보아야 할 것이 인터넷 촉진전략에 관련된 것이다. 인터넷촉진은 단순한 광고가 아니다. 광고를 비롯하여 판매촉진, 기업홍보, 소비자보호, 제품설명 카달로그 혹은 제품정보 등 다양한 촉진방법이 인터넷이라는 하나의 매체를 통하여 가능하다.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촉진활동을 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그 목적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요소들 중 기업의 현재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한 목적을 선택하고 이를 인터넷활동의 모든 부분에서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흔히 인터넷마케팅이나 인터넷사업을 얘기할 때 인터넷을 통해 직접거래를 하는 것인 인터넷 관련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경비절약 등 기업의 목적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할 수 도 있다. 또 기업의 이미지제고나 기업 명에 대한 인식도제고 등을 목표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촉진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능동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쌍방향의 촉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TV나 신문 등과 같은 매체를 대하는소비자는 기업의 입자에서 보면 능동적인 소비자라기보다는 수동적인 소비자로서 매체에서 주어진 정보를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는 경우라고 할수 있다. 그러나 웹을 방문하는 소비자는 비교적 목적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방문을 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에서의 촉진전략의 기본은 소비자가 방문을 할 수 있는 동기를 강하게 부여하고 방문한 소비자는 되도록 오래 머물면서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도록 만들며 나중에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소비자는 자신의 의견을 비교적 적극적으로 개진하기 때문에 소비자들로부터의 자사에 대한 이미지를 피드백 받기가 용이하므로 이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또한,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이나 의견을 24시간 접수하여 이를 처리해주고, 소비자의 의견을 분석하여 다음 제품이나 서비스개발에 적극 활용하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기업에서는 제품 종류별, 소비자 교육정보, 가공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전자우편을 통하여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관련 부서로 피드백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FAQ(Frequently Asked Questions & Answers)리스트를 작성하여 전형적인 문제점은 이 리스트를 통하여 고객이 해결하도록 해준다. 이의 운영은 고객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을 절약시켜주어 고객의 만족을 증가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그 외에 웹을 통한 마케팅에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주 자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부가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다양한 정보나 정보제공 사이트를 하이퍼링크로 연결하는 것과 같은 부가서비스 제공전략이나 광고를 보면 쿠폰의 포인트를 올려주거나 상금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인센티브 전략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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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9
  • 저작시기2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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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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