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교육태도][학습태도][협동학습태도][아동학습태도][수업태도][교육][학습][협동학습][아동학습][수업]교육태도, 학습태도, 협동학습태도, 아동학습태도, 수업태도 분석(태도, 교육, 학습, 협동학습)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태도][교육태도][학습태도][협동학습태도][아동학습태도][수업태도][교육][학습][협동학습][아동학습][수업]교육태도, 학습태도, 협동학습태도, 아동학습태도, 수업태도 분석(태도, 교육, 학습, 협동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태도
1. Role Playing(역할 연기법)
2. 보행랠리(Walk Rally)
3. ST훈련(Sensitivity Training)
4. TA 훈련(Transactional Analysis)
1) 스트로크
2) 인생태도
3) 스크랩
5. 매니지리얼 그리드

Ⅲ. 학습태도
1. 바람직한 청자로서의 태도 지도 방법
2. 발표 요령 지도
3. 글을 읽는 자세
4. 바른 쓰기 자세
1) 앉은 자세
2) 쓰는 자세

Ⅳ. 협동학습태도
1. 수업 참여면: 참여를 하지 않는다
1) 수업을 통해 관찰된 소극적인 학습 참여
2) 학습일지를 통해 관찰된 소극적인 학습 참여
2. 공동 책임면: 의견이 맞지 않다
1) 수업을 통해 관찰된 비협조적인 학습 태도
2) 학습일지와 자기 평가서를 통해 나타난 비협조적인 학습태도

Ⅴ. 아동학습태도
1. 기본학습태도 익히기
1) 공부시간이 시작되면 자리에 앉기
2) 공책에 글씨 쓰기
3) 바른 자세로 설명 듣기
4) 발표하기
5) 허용된 자리뜨기 행동
2. 교수학습의 내용의 구조화

Ⅵ. 수업태도
1. Gayeski
2. Heinich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래교수 및 협동학습으로 특수요구아동의 제한성을 최대로 보완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Ⅵ. 수업태도
오늘날의 사회는 정보 혁명의 시대라고 할 만큼 정보의 양이 폭증하고 있으며 그 생성과 소멸의 속도 또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요즈음에는 가정이나 학교, 사회에서 컴퓨터를 거치지 않고 이루어지는 일이 거의 없을 정도로 컴퓨터는 우리 생활에서 매우 친숙한 존재가 되었다. 이처럼 우리에게 친숙한 매체인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활용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1. Gayeski
“멀티미디어란 시각과 청각적인 정보망(information network)을 만들고, 저장하고, 재생해 내는 컴퓨터로 유도되는 상호 작용적인 통신 체제”라고 정의하였다.
2. Heinich
인간은 스스로 해본 것은 90%정도 기억하며, 소리내어 읽은 것은 70%, 보고 들은 것은 50%, 본 것은 30%, 들은 것은 20%, 읽은 것은 10% 정도 기억한다고 한다. 이런 점에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멀티미디어 학습이야말로 매우 효과적인 교육 매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활용하면 학습자 스스로 수준에 맞게 학습 활동의 내용이나 순서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어 개별화 수업을 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으므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매체의 특성을 통합하여 보다 이해하기 쉽게 자료를 구성하고 실제로 경험하기 힘든 상황을 가상현실을 통해 체험할 수도 있어 생동감 있는 교육이 가능하며, 학습자와 매체 간에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제 7차 교육 과정 과학과의 개정 중점은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과 종합적인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로 요약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의미는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한다”는 것이다. 즉, 우수 학생은 그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있어서의 그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로 실현시키도록 하고, 학습 부진 학생 역시 그들의 수준에 가장 적합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의 교실 수업이 진정한 의미의 ‘배움의 장’, ‘인간 성장의 장’이 되게 하자는 것이다.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다양화, 개별화를 위한 교육 과정으로서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과 요구 등에 대응하는 차별적이고 선택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즉,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 성취 능력과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수업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특히 과학과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한 교실 안에서 수준이 다른 학생들이 분단별로 나뉘어 각기 다른 수준의 학습을 하는 방식이어서 개별화 수업이 필요한데 이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방법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에 적용하여 멀티디미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사전 성취 수준과 성별에 따른 수업 처치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학업 성취도면에서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남녀 모두에게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하위 집단보다는 상위 집단에게,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더 효과적이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사전 성취 수준과 성별에 따른 수업 처치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면에서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남녀 모두에게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하위 집단보다는 상위 집단에게,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더 효과적이었다.
관련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1. 약 4주동안 4차시에 걸쳐 단기간에 이루어졌으므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을 장기간 했을 때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학업 성취도와 태도면에서 상위 수준에 비해 하위 수준의 학생에게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화 수업에서 하위 수준 학생들이 학습의 방향을 잃고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또한 성취 수준별로 수준을 나누어 수업을 하는 경우 하위 집단에 속한 학생에게 심리적 위축 등 정의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 된다. 그러므로 하위 수준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학습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과 수준별 수업의 부정적인 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수업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3.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이 학업 성취도와 태도면에서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에게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학생들은 여학생에 비해 평소 컴퓨터 사용 빈도가 높아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수업 방식에 새로움과 흥미를 많이 느끼지 못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남학생들도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고봉성(1998) : 수업태도와 학업성취간의 상관관계 연구, 전주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김숙형(2011) :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류재국(2001) : 부모의 자녀 교육태도가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민동주(1996) : 교수 행위와 아동의 학습태도 및 학구적 학습시간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이재철(2012) : 협동학습이 학습부진아의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표동진(2001) : 학생들의 과외관련변인이 학업 성취도와 교실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7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