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중요성
Ⅲ.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수립과정
1. 목표 설정
2. 타겟 설정
3. 사전 조사
1) 타겟 분석
2) 도구 분석
4. 실행방안 수립
5. 재점검·수정
Ⅳ.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요인
1. 경영환경의 변화로 상장 기업들이 IR을 적극 전개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IR 활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이 많지 않음
2. 실제 상장기업이 IR을 추진하는 데에는 걸림돌로 작용하는 요인들이 많음
Ⅴ.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참고사항
1. 정보공개에 대한 기본 정책이 있어야 한다
2. 정보의 전달 방식도 중요하다
3.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준비하라
4. 법적인 문제를 검토하라
5. 경영자를 투자자와 가깝게 하라
6. 직원과 관련회사 등을 대상으로 한 IR활동도 중요하다
Ⅵ. 향후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대응 방향
1. IR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인식 제고
2. IR팀 조직 및 전문 인력 육성
3. 다양한 대주주 서비스 제공
4. 주주 접점 고객에 대한 IR 활동 강화
5. 적정주가 유지 방안 강구
Ⅶ. 결론
참고문헌
Ⅱ.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중요성
Ⅲ.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수립과정
1. 목표 설정
2. 타겟 설정
3. 사전 조사
1) 타겟 분석
2) 도구 분석
4. 실행방안 수립
5. 재점검·수정
Ⅳ.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요인
1. 경영환경의 변화로 상장 기업들이 IR을 적극 전개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IR 활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이 많지 않음
2. 실제 상장기업이 IR을 추진하는 데에는 걸림돌로 작용하는 요인들이 많음
Ⅴ.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참고사항
1. 정보공개에 대한 기본 정책이 있어야 한다
2. 정보의 전달 방식도 중요하다
3.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준비하라
4. 법적인 문제를 검토하라
5. 경영자를 투자자와 가깝게 하라
6. 직원과 관련회사 등을 대상으로 한 IR활동도 중요하다
Ⅵ. 향후 벤처기업 투자자관리(IR, 기업설명회)전략의 대응 방향
1. IR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인식 제고
2. IR팀 조직 및 전문 인력 육성
3. 다양한 대주주 서비스 제공
4. 주주 접점 고객에 대한 IR 활동 강화
5. 적정주가 유지 방안 강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합, 戰略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別途의 IR팀 설치가 필요
□ IR팀에는 재무, 총무, 홍보 등에서 풍부한 經驗을 쌓고 애사심이 강한 베테랑급 인력을 배치
□ IR 담당 人力의 資質 향상을 위해 예비 인력을 미리 선발, 外部 컨설팅기관에 委託연수시키는 등 專門 인력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
3. 다양한 대주주 서비스 제공
□ 기업에 우호적인 投資家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 및 사업 설명회, 工場 見學 알선 등을 통해 기업의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시켜 주고 매스컴의 문의 및 取材가 있을 때도 성실하게 대응
- 소니는 기업설명회나 분기별 경영실적 발표 등 적극적인 IR 활동을 통해 우호적인 개인주주의 自社株 보유 비율을 지난 3년간 20%까지 제고(소액주주 비율 80% 상회)
- 大阪가스는 神戶 대지진시 피해 상황 및 복구 상태를 신속히 주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단행해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주가 폭락 사태를 예방
□ 自社 주식 보유자에게 株主 優待제도의 도입을 검토
- 日本의 東急호텔은 자사 주식을 1千株 이상 보유하고 있는 주주에게 매년 2회 宿泊 割引券과 맞선보는 장소를 無料로 제공
- 욘큐사는 1千株 이상의 자사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는 도미나 방어 등 생선을 무료로 제공해 소액주주로부터 호의적인 반응 획득
□ 소액주주 「투자클럽」을 만들어 개인 투자가가 자사의 주식을 長期 보유 목적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支援
- 日本에서는 少額 투자가를 위해 累投 「株式累積投資 제도」가 결성되어 커다란 人氣(93년 3월)
4. 주주 접점 고객에 대한 IR 활동 강화
□ 株主나 투자가에게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증권분석가, 펀드매니저 등 接點 고객에 대한 지원 체제를 강화
- 美國 기업은 증권분석가와 定期的인 接觸을 통해 기업의 정보를 설명하고 이들이 최고경영자와도 만날 수 있도록 미팅 기회를 오픈
□ 證券社의 영업맨이나 營業 담당 女職員 등 고객과 직접접촉을 하고 있는 集團을 상대로 IR 활동을 전개
- 日本의 로옴사는 證券社의 영업맨, 영업 담당 여직원을 상대로 전국적인 규모의 설명회를 개최해 개인투자가 확보
- IBM이나 GE의 IR 담당자는 증권분석가나 기관 투자가와 접촉하는데 자기 업무 시간의 80∼90%를 할애
5. 적정주가 유지 방안 강구
□ 自發的이고 적극적인 정보 공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투자가로부터 信賴性을 높여 나갈 때 나쁜 情報가 발생하더라도 투자가의 離脫을 막을 수 있으며 株價 安定도 가능
- IBM은 주가에 대한 影響을 고려해 낙관적인 정보보다는 正確한 정보의 傳達에 중점
- 大和銀行이나 住友商事는 나쁜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문제 발생시 한꺼번에 공개하여 신뢰성 喪失과 주가 暴落 사태를 초래
□ 長期的인 관점하에 기관투자가의 動向을 수시로 조사하거나 타사의 株價 수준을 파악해 適正한 선에서 주가를 유지토록 관리
□ 향후 投資家들이 주가 差益은 물론 이익 발생시 충분한 配當을 요구할 것에도 대비, 적절한 배당정책을 강구
Ⅶ. 결론
중소기업의 성격으로 창업에서 안정화까지의 단계에 다양한 위험요소를 극복해야 하는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확실한 아이템을 포착해야 한다. 성공 벤처들은 정보통신과 반도체 분야 등의 유망성을 파악한 후, 이와 연관되는 수익성과 성장성이 기대되는 확실한 아이템을 선택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 또한 기술추세와 일치하고 지속 성장이 보장되는 아이템을 채택해야 한다. 반도체장비, 통신용 S/W 등과 같이 제품의 전개방향이 예측가능한 아이템을 미리 선정하면 리스크를 줄이면서 기회를 선점할 수 있다.
둘째, 매니아적 근성을 가진 조직원들이 강하게 결속되어야 한다. 성공 벤처의 필요조건은 “미친놈 소리 안 듣고는 벤처 못한다는 속언처럼 업무에 몰두하는 창업자와 동업자가 존재해야 한다. 이들은 한눈을 팔지 않고 특정 문제에만 매달리는 근성이 있으며 보상보다는 일 자체에 재미를 느끼는 비정상적일 정도로 일에 몰입하는 매니아적 근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이다. 또한 조직원간 동일한 목표를 향해 결속되어야 한다. 「한글과컴퓨터」는 개성이 강한 세 사람이 한글 워드 개발이라는 하나의 문제에 집중해서 개발된 것이다.
셋째, 대기업이 진출하기 힘든 틈새시장을 공략하되 대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대기업이 시장이 작거나 특수한 기술이어서 진출하지 않는 반도체 품질테스트 기기나 통신서비스 기기 등에 진출해야 한다. 틈새시장인 수입대체 품목을 겨냥하여 성공한 사례도 다수가 있다. 수입대체품은 품질과 가격에서 수요를 충족시킬 수만 있으면 최소규모의 시장이 보장된다. 국내시장에서 기반을 확보한 후 세계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대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 안정적 수요기반을 마련한 기업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다. 대기업에서 Spin-off하면서 기존 네트워크를 유지해야 한다.
넷째, 외부자원을 활용하여 경영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아웃소싱으로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벤처기업은 필요한 경영자원을 제대로 갖출 수 없기 때문에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실리콘밸리에는 개발기술과 설계도를 이전 받아 저가에 생산만 해주는 전문공장들이 다수 활동 중이다. 또한 기술 이외에 인력관리 등도 외부에 의존하는 추세이다.
다섯째, 성공한 벤처에는 성취욕구가 높고 기술적 안목과 리더십을 갖춘 카리스마적 창업자가 존재한다. 불확실한 기술과 사업아이디어를 상업화하는 과정에서 창업자의 비전과 카리스마가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재도전하는 창업자의 강한 의지력이 성공에 기여한다.
참고문헌
가이 마사키 저, 임진국 역(2002), IR 매니지먼트, 거름
심용식(2010), 기업의 투자자 관리(IR) 활동과 기업 수익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윤관호(2003), 한국 IR의 역사와 전망에 관한 고찰, 대한경영교육학회
이남구(2000), 기업의 IR(Investor Relations)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이해승(2007), 상장 벤처기업의 브랜드 홍보로서 IR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IR큐더스(2010), 현명한 투자자에게 사랑받는 IR, 이콘
□ IR팀에는 재무, 총무, 홍보 등에서 풍부한 經驗을 쌓고 애사심이 강한 베테랑급 인력을 배치
□ IR 담당 人力의 資質 향상을 위해 예비 인력을 미리 선발, 外部 컨설팅기관에 委託연수시키는 등 專門 인력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
3. 다양한 대주주 서비스 제공
□ 기업에 우호적인 投資家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 및 사업 설명회, 工場 見學 알선 등을 통해 기업의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시켜 주고 매스컴의 문의 및 取材가 있을 때도 성실하게 대응
- 소니는 기업설명회나 분기별 경영실적 발표 등 적극적인 IR 활동을 통해 우호적인 개인주주의 自社株 보유 비율을 지난 3년간 20%까지 제고(소액주주 비율 80% 상회)
- 大阪가스는 神戶 대지진시 피해 상황 및 복구 상태를 신속히 주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단행해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주가 폭락 사태를 예방
□ 自社 주식 보유자에게 株主 優待제도의 도입을 검토
- 日本의 東急호텔은 자사 주식을 1千株 이상 보유하고 있는 주주에게 매년 2회 宿泊 割引券과 맞선보는 장소를 無料로 제공
- 욘큐사는 1千株 이상의 자사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는 도미나 방어 등 생선을 무료로 제공해 소액주주로부터 호의적인 반응 획득
□ 소액주주 「투자클럽」을 만들어 개인 투자가가 자사의 주식을 長期 보유 목적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支援
- 日本에서는 少額 투자가를 위해 累投 「株式累積投資 제도」가 결성되어 커다란 人氣(93년 3월)
4. 주주 접점 고객에 대한 IR 활동 강화
□ 株主나 투자가에게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증권분석가, 펀드매니저 등 接點 고객에 대한 지원 체제를 강화
- 美國 기업은 증권분석가와 定期的인 接觸을 통해 기업의 정보를 설명하고 이들이 최고경영자와도 만날 수 있도록 미팅 기회를 오픈
□ 證券社의 영업맨이나 營業 담당 女職員 등 고객과 직접접촉을 하고 있는 集團을 상대로 IR 활동을 전개
- 日本의 로옴사는 證券社의 영업맨, 영업 담당 여직원을 상대로 전국적인 규모의 설명회를 개최해 개인투자가 확보
- IBM이나 GE의 IR 담당자는 증권분석가나 기관 투자가와 접촉하는데 자기 업무 시간의 80∼90%를 할애
5. 적정주가 유지 방안 강구
□ 自發的이고 적극적인 정보 공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투자가로부터 信賴性을 높여 나갈 때 나쁜 情報가 발생하더라도 투자가의 離脫을 막을 수 있으며 株價 安定도 가능
- IBM은 주가에 대한 影響을 고려해 낙관적인 정보보다는 正確한 정보의 傳達에 중점
- 大和銀行이나 住友商事는 나쁜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문제 발생시 한꺼번에 공개하여 신뢰성 喪失과 주가 暴落 사태를 초래
□ 長期的인 관점하에 기관투자가의 動向을 수시로 조사하거나 타사의 株價 수준을 파악해 適正한 선에서 주가를 유지토록 관리
□ 향후 投資家들이 주가 差益은 물론 이익 발생시 충분한 配當을 요구할 것에도 대비, 적절한 배당정책을 강구
Ⅶ. 결론
중소기업의 성격으로 창업에서 안정화까지의 단계에 다양한 위험요소를 극복해야 하는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확실한 아이템을 포착해야 한다. 성공 벤처들은 정보통신과 반도체 분야 등의 유망성을 파악한 후, 이와 연관되는 수익성과 성장성이 기대되는 확실한 아이템을 선택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 또한 기술추세와 일치하고 지속 성장이 보장되는 아이템을 채택해야 한다. 반도체장비, 통신용 S/W 등과 같이 제품의 전개방향이 예측가능한 아이템을 미리 선정하면 리스크를 줄이면서 기회를 선점할 수 있다.
둘째, 매니아적 근성을 가진 조직원들이 강하게 결속되어야 한다. 성공 벤처의 필요조건은 “미친놈 소리 안 듣고는 벤처 못한다는 속언처럼 업무에 몰두하는 창업자와 동업자가 존재해야 한다. 이들은 한눈을 팔지 않고 특정 문제에만 매달리는 근성이 있으며 보상보다는 일 자체에 재미를 느끼는 비정상적일 정도로 일에 몰입하는 매니아적 근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이다. 또한 조직원간 동일한 목표를 향해 결속되어야 한다. 「한글과컴퓨터」는 개성이 강한 세 사람이 한글 워드 개발이라는 하나의 문제에 집중해서 개발된 것이다.
셋째, 대기업이 진출하기 힘든 틈새시장을 공략하되 대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대기업이 시장이 작거나 특수한 기술이어서 진출하지 않는 반도체 품질테스트 기기나 통신서비스 기기 등에 진출해야 한다. 틈새시장인 수입대체 품목을 겨냥하여 성공한 사례도 다수가 있다. 수입대체품은 품질과 가격에서 수요를 충족시킬 수만 있으면 최소규모의 시장이 보장된다. 국내시장에서 기반을 확보한 후 세계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대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 안정적 수요기반을 마련한 기업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다. 대기업에서 Spin-off하면서 기존 네트워크를 유지해야 한다.
넷째, 외부자원을 활용하여 경영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아웃소싱으로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벤처기업은 필요한 경영자원을 제대로 갖출 수 없기 때문에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실리콘밸리에는 개발기술과 설계도를 이전 받아 저가에 생산만 해주는 전문공장들이 다수 활동 중이다. 또한 기술 이외에 인력관리 등도 외부에 의존하는 추세이다.
다섯째, 성공한 벤처에는 성취욕구가 높고 기술적 안목과 리더십을 갖춘 카리스마적 창업자가 존재한다. 불확실한 기술과 사업아이디어를 상업화하는 과정에서 창업자의 비전과 카리스마가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재도전하는 창업자의 강한 의지력이 성공에 기여한다.
참고문헌
가이 마사키 저, 임진국 역(2002), IR 매니지먼트, 거름
심용식(2010), 기업의 투자자 관리(IR) 활동과 기업 수익률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윤관호(2003), 한국 IR의 역사와 전망에 관한 고찰, 대한경영교육학회
이남구(2000), 기업의 IR(Investor Relations)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이해승(2007), 상장 벤처기업의 브랜드 홍보로서 IR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IR큐더스(2010), 현명한 투자자에게 사랑받는 IR, 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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