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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정의, 성격,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발전단계, 마케팅,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전략, 추진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정의

Ⅲ.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성격

Ⅳ.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발전단계

Ⅴ.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관리시스템
1.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2. SCM(Supply Chain Management)
3.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4.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5.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6. B2BI(Business to Business Integration)
7.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8.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9. HRIS(Human Resource Information System)

Ⅵ.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마케팅
1. 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2. E-biz 마케팅의 개념
3. e-biz 마케팅과 일반적 마케팅의 다른 점
4. 마케팅 지식과 다른 기업의 활동을 종합한 체계가 필요

Ⅶ.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메가네트워크구축
1. 메가 네트워크의 정의
2. 메가 네트워크의 장점 및 기대 효과
1) 기업 측면
2) 소비자 측면

Ⅷ.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가치매트릭스
1. 제 1 사분면: 새로운 기반(New Fundamentals)
2. 제 2 사분면: 합리화를 추구하는 실험(Rational Experimentation)
3. 제 3 사분면: 혁신적 전략(Breakthrough Strategies)
4. 제 4 사분면: 운영의 탁월성(Operational Excellence)

Ⅸ.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전략
1. 사업의 고부가가치화
2. 새로운 사업 기회의 발굴
3. 사업 부문간 시너지 효과 창출
4. 단계별 전략
1) 1-1 단계 전략 : e-비즈니스 마인드의 전사적 확립
2) 1-2 단계 전략 : 새로운 사업 기회의 발굴
3) 2 단계 전략 : e-비즈니스 인프라 구축
4) 3 단계 전략 : 사이버 마케팅 능력의 강화
5) 4 단계 전략 : 사업 부문간 시너지 효과 창출
5. 실행상의 유의점
1) e-비즈니스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필요함
2) e-비즈니스 전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함
3) e-비즈니스의 전략은 글로벌한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함

Ⅹ. 향후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추진 방향
1.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과 「e-비즈니스 확산 국가전략」에서 제시한 총 44개 과제가 전반적으로 착실히 추진
2. IT인프라, 시장규모 등 외형적으로는 급성장하였으나, 실제 e-비즈니스 수준은 선진국 수준에 미흡
3. 기업경영의 혁신, 산업구조의 개혁 및 우리경제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e-비즈니스 추진동력을 지속적으로 확충 필요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확보한 고객의 영향임을 명심하여야 함
2) e-비즈니스 전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함
-기존 e-비즈니스업체들이 기대만큼의 수익을 올리고 있지 못한 이유는 e-비즈니스 시장이 아직 태동하는 단계이기 때문임 ·그러나 인터넷 사용 인구의 급격한 증가,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 등을 고려할 때 e-비즈니스는 가까운 장래에 본 궤도에 오르리라 예상됨
-그러므로 e-비즈니스 전략은 몇 년 앞을 내다보는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함
3) e-비즈니스의 전략은 글로벌한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함
-e-비즈니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데 있으므로 이를 십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글로벌한 관점에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e-비즈니스 전략은 사업의 부가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가시킬 수 있는 방편임
-AOL社, 라이코스社, 아마존社 등은 이미 글로벌 전략 수행의 일환으로 국내에 진출하였음을 염두에 두어야 함
Ⅹ. 향후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BIZ)의 추진 방향
1.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과 e-비즈니스 확산 국가전략에서 제시한 총 44개 과제가 전반적으로 착실히 추진
ㅇ법제도 정비, 중소기업 IT화 등 일부 과제는 추진이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과제는 정상 추진 중
ㅇ전자거래정책협의회에서의 관계부처 간 협조와 조정을 통해 e-비즈니스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
2. IT인프라, 시장규모 등 외형적으로는 급성장하였으나, 실제 e-비즈니스 수준은 선진국 수준에 미흡
ㅇ기업간 협업문화, 거래관행, 중소기업 정보화, 인력기술 등 e-비즈니스 확산 기반과 추진역량의 취약에 기인
ㅇ정부조달은 전자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으나, 일부 지자체와 공기업에는 서면입찰이 상존
3. 기업경영의 혁신, 산업구조의 개혁 및 우리경제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e-비즈니스 추진동력을 지속적으로 확충 필요
ㅇ향후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화, 전자무역 활성화 등 ‘IT인프라의 활용을 통한 생산성 제고’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우리경제의 가치사슬을 새롭게 구성
. 결론
광의의 개념에서 제품이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책, 치약, 칫솔에서 미래의 안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나 재산의 증식을 목적으로 하는 주식투자 등 모든 것을 포함한다. 즉 제품이란 사람의 기본적인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제품은 가장 기본적인 차원인 핵심제품(Core Product)과 핵심적 개념이 형상화되어 있는 실제 제품(Actual Product), 그리고 이러한 핵심제품과 실제 제품에 추가적으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구매과정에서 이점을 제공해주는 것을 포함하는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이라는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여기서 핵심제품이란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소비자가 얻게 되는 이익이나 혜택(Benefit)을 주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치약의 핵심제품은 이를 닦음으로써 이를 청결하게 하고 입 냄새를 없애 향기롭게 만든다는 이점이다.
실제제품이란 이러한 핵심제품의 개념이 형상화되어 구체적인 모습으로 만들어 진 것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제품이라고 칭하는 것이다. 치약의 경우 실제 제품은 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볼 수 있는 물리적인 치약 그 자체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확장제품은 두 가지 차원의 제품이 구체적으로 구매되기 위해 지원되는 모든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치약에서 확장제품은 소비지가 이 치약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받는 추가적인 서비스이다.
만일 종업원이 치약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었고 추후 문제가 있을 때 반품할 수 있다고 말했다면 이러한 서비스가 바로 제품을 완성하는 확장 제품의 개념이다.
제품이란 단순히 물리적인 대상물이 아니고 제품이 주는 혜택과 구매를 유발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된 복합체이다.
인터넷에서는 확장 제품이라는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인터넷은 손으로 직접 만지고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제품의 개념중 실제 제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제품에서 중요한 하나의 차원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차원을 극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품 전략을 펼쳐야 하는데 이 개념이 확장제품의 개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확장 제품 즉 제품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구매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구매단계의 편리성, 전자결재의 안정적 운영 등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고객 서비스란 제품전략의 또 다른 한 요소이다. 인터넷 제품의 승부는 바로 이러한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핵심제품)을 알고 부가적인 차원에서의 서비스(확장제품)를 제공함으로써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이러한 부가 서비스란 제품과 관련된 상세한 정보 제공, 각 기능들의 편리한 사용법 제시, 판매후의 E-mail, 게시판 등을 통한 피드백과 애프터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소비자는 재화나 서비스로부터 효익을 얻게 되는데 이러한 효익과 교환하는 대가로 소비자가 판매한 기업에 지불하는 화폐금액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제품, 유통, 촉진이 비용을 발생시키는 요소인 반면 가격이 마케팅 믹스 중에서 유일하게 수익을 창출하는 요인이 가격이다. 이 가격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미래가 결정되기도 한다.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마 가격일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한 기업의 가장 효과가 큰 마케팅 믹스중의 하나가 바로 가격이다.
참고문헌
◎ 권태준(2006), 이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창출을 위한 전략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 권태준 외 1명(2005), 수익원이 보장된 이비즈니스 모델별 전략적 요인, 대한경영학회
◎ 박성해(2004), 이비즈니스 시스템 성능테스트 방법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 박광호(2000), 계층적 이비즈니스 모델링 방법론, 한국사회이론학회
◎ 송인국(2004), 인터넷 기반의 이비즈니스 사업전략에 대한 고찰, 한국인터넷정보학회
◎ Seung-bong Park 외 1명(2007), 이비즈니스에서의 가치와 수익의 관계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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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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