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전염병, 학교전염병 개념, 학교전염병 종류, 학교전염병 예방접종, 예방법]학교전염병의 개념, 학교전염병의 종류, 학교전염병의 예방접종, 학교전염병의 예방법, 향후 학교전염병의 관리방향,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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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전염병, 학교전염병 개념, 학교전염병 종류, 학교전염병 예방접종, 예방법]학교전염병의 개념, 학교전염병의 종류, 학교전염병의 예방접종, 학교전염병의 예방법, 향후 학교전염병의 관리방향,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전염병의 개념

Ⅲ. 학교전염병의 종류
1. 학교전염병의 종류
1) 1종
2) 2종
3) 3종
4) 4종
2. 학령기에 이환되기 쉬운 전염병

Ⅳ. 학교전염병의 예방접종
1. 예방접종 계획 수립
2. 예방접종 공고 및 보건교육 실시
1) 예방접종 안내문 발송
2) 가정통신문의 회신란
3) 예방접종 전 설문지 발송
4) 예방접종 관련 보건교육 실시
3. 예방접종 실시
1) 반드시 접종기관의 의사 참여
2) 예방접종 실시 간호사
3) 보건교사
4. 예방접종 부작용 관찰
5. 기록유지 및 보고

Ⅴ. 학교전염병의 예방법
1. 일반 원칙
2. 손씻기
1) 손씻기를 해야 할 때
2) 손씻기 습관을 높이는 방법
3) 효과적인 손씻기 방법
4) 주의사항

Ⅵ. 향후 학교전염병의 관리방향
1. 수인성/식품매개 전염병 예방을 위한 환경위생과 식품위생
2. 전염병 조기 발견, 의심 환자/집단 환자 발병 시 역학조사, 방역조치를 위한 보건의료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3. 전염병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혹은 집단 발병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유행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고 조기에 종식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방역 당국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한다. 따라서 학교의 보건교사들은 의심환자를 감별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보건소의 방역담당자,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와 유기적인 협력 하에 질병명을 확인하고, 사례 조사와 유행 조사를 통하여 원인을 규명하여 적절한 방역조치를 시행하여야 한다.
그 외 대부분의 전염병은 학교만의 독자적인 예방활동만으로는 전염병 발생을 예방할 수 없고, 국가 전체, 지역사회의 보건의료기관과의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학교는 많은 학생들이 모여서 생활을 하는 곳이므로 지역사회로부터 전염병을 일으키는 병원체가 학교에 들어오면 큰 규모의 집단 발병의 위험성이 크고, 다시 지역사회로 다시 확신시키는 역할을 하여 전염병 환자 발생을 조기 발견하여 보건기관에 신고하여 적절한 방역조치로 집단 발병의 규모와 그 기간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3. 전염병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한편, 학교는 성장하는 학생들을 교육하는 곳으로 사회의 어느 집단보다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인력과 여건이 잘 준비되어 있는 곳이며, 학생들은 교육효과가 가장 높은 집단이다. 학생들이 건강생활습관을 갖도록 평상시에 전염병 예방을 위한 보건 및 위생교육 시행하는 것은 학교 보건의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지금까지 학교급식 위생관리는 학교내에 반입된 식재료에 대하여 검수보관전처리조리배식과정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식중독을 방지하는 것이었다. 학교 밖에서 생산유통되는 식재료의 위생까지 학교에서 관리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서울시의 13개 중고등학교의 식중독 사건은 학교내에서 조리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니고 학교 밖에서 식재료가 이미 오염되어 있었던 것으로 방역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1개 업체가 여러 개 학교급식소를 위탁운영하는 과정에서 업체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학교밖에 식재료 전처리 시설 등을 갖추고 그 곳에서 가공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전처리 시설 등은 식품위생법상 허가 또는 신고업종이 아니므로 시군구청이나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감독이 미치지 못하는 위생의 사각지대로 방치되어 있다.
그렇다고 이러한 시설들을 그대로 방치하여 위탁급식에서 식중독이 되풀이되도록 하여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비록 업체의 시설은 학교밖에 있지만 학교급식에 1차적 지도감독 책임이 있는 교육청직원들이 위생점검을 하도록 함으로써, 학교식중독을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나아가서는 식품위생법상에서 허가 또는 신고업종으로 관리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국무조정실 주관 ‘식품안전대책협의회’에서는 학교급식과 관련된 위탁운영업체의 조리가공장소 및 학교급식용도시락을 제조판매하는 업소에 대하여 교육감에게 출입감시권을 부여(판매용 제품을 생산가공하는 업소의 출입은 제외)하고, 학교급식 위생지도감독 공무원에게도 식품위생감시원 자격을 부여하는 등 학교위탁급식업소에 대한 교육청의 지도감독 강화가 필요하다는 문제가 논의되었다.
학교에서 발생한 식중독에 대하여 원인균이 밝혀진 것은 39%에 불과하여 유사한 사례의 식중독 발생방지 대책수립에 어려움이 많다. 원인균 검출율이 이렇게 낮은 것은 역학조사방법과 원인균 검사기술 등에 있어 더욱 보완이 필요하며, 식재료 유통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도 부족한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역학조사 담당기관에서는 보다 철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식중독 발생원인을 분명히 규명해야겠다.
학교급식 위생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급식현장인 학교단위에서 철저한 위생관리가 이루어지며, 교육청에서는 철저한 위생점검과 위생시설개선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교육부에서는 효율적인 위생관리시스템의 개발 및 현장 착근을 위한 지원과 평가 등 학교급식 위생관련 제도개선을 담당함으로써 학교급식 위생관리의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야겠다.
참고문헌
권진숙 : 학교보건업무관련 법 규정 분석, 연세대학교, 2003
보건복지가족부 질병관리본부 : 전염병 감시연보.2008, 질병관리본부, 2009
오희영 : 학교에 있어서의 전염병관리, 대한간호협회, 1968
양은주 : 전염병 예방관리, 한국학교보건협회, 1999
질병관리본부 : 신학기 맞이 전염병 예방을 위한 주의 당부, 한국개발연구원, 2008
최현집 : 학교 위생관리와 전염병 예방 : 보건·체육교육 특집, 경상남도교육청,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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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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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4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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