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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융상품, 금융상품개발전문가, 금융소비자, 금융신상품]금융상품의 정의, 금융상품의 선발이익, 금융상품과 금융상품개발전문가, 금융상품과 금융소비자, 금융상품과 금융신상품, 금융상품의 경쟁력제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금융상품의 정의

Ⅲ. 금융상품의 선발이익
1. 선발이익 보호대상
2. 선발이익 보호방법
3. 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Ⅳ. 금융상품과 금융상품개발전문가
1. 직무개요
2. 주요 과업활동
3. 자격(학력, 경력, 요구되는 기술)
1) 학력
2) 전공
3) 경력
4) 요구되는 기술

Ⅴ. 금융상품과 금융소비자

Ⅵ. 금융상품과 금융신상품
1. 외환위기 이후 랩어카운트(Wrap Account), 변액보험, 리츠(REITs) 등 일반인들에게 매우 생소한 금융신상품들이 소개
1) 금융신상품은 투신, 증권 등 자본시장관련 상품에 집중
2) 보험, 은행권에서도 일부 등장
2. 우리나라의 금융상품 종류는 선진국 수준에 육박하나 상품의 완결성은 선진국 수준에 미치지 못함

Ⅶ. 금융상품의 경쟁력제고
1. 부실 금융기관의 퇴출이후 금융기관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로 부상
1) 증권업
2) 보험업
2. 투자상품과 서비스가 다양·복잡화되어 고객 자산운용에 대한 전문적인 자문 및 자산관리 서비스의 수요가 확대
3. 경쟁력 제고를 위해 도입된 금융상품으로는 랩어카운트(Wrap Account), 변액보험 등이 있음
1) 랩어카운트는 증권사가 제공하는 종합자산관리업무
2) 변액보험은 생보사 상품으로 실적배당형 상품 중의 하나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증권회사 및 보험회사가 비교적 40대 이상의 세대층을 대상으로 한 반면에 여신전문금융기관인 신용카드사는 2030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전략을 전개하였다. 특히 당당하게 사는 싱글족의 모습을 부각시키는 광고내용이 주목을 끌었다. 그러나 광고와는 다르게 신용카드사의 실제 주요 고객층은 현금서비스와 카드결제의 이용이 많은 30, 40대의 소비자인 점을 감안할 때, 신용카드사의 이 같은 광고전략은 활발하고 밝은 이미지의 광고를 통해 소비를 유도하고자 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같은 여신전문금융기관이면서 할부금융사(캐피탈)의 경우는\'생활자\'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40대 이상의 가장을 타겟고객으로 하고 있음을 명확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같은 소비지출관련 금융기관間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Ⅵ. 금융상품과 금융신상품
1. 외환위기 이후 랩어카운트(Wrap Account), 변액보험, 리츠(REITs) 등 일반인들에게 매우 생소한 금융신상품들이 소개
1) 금융신상품은 투신, 증권 등 자본시장관련 상품에 집중
-ABS(자산담보부증권), 뮤추얼펀드, 고수익펀드, 랩어카운트, 리츠, 선물거래소 등
2) 보험, 은행권에서도 일부 등장
-변액보험, 시가평가형 금전신탁, 부동산투자신탁 등
2. 우리나라의 금융상품 종류는 선진국 수준에 육박하나 상품의 완결성은 선진국 수준에 미치지 못함
- 선진국형이라고 하는 ABS, 랩어카운트, 리츠, 변액보험 등이 대부분 소개
·그러나 개별주식의 선물, 옵션 등 일부 상품은 미도입
- 기 도입된 선진형 상품은 일부 영역에만 제한되어 있고, 겸업화도 완전히 허용되지 않아 상품의 완결성이 낮음
Ⅶ. 금융상품의 경쟁력제고
1. 부실 금융기관의 퇴출이후 금융기관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로 부상
1) 증권업
증권사간 경쟁 격화로 위탁수수료 수입이 급감하여 증권사의 과당매매 및 불법 일임매매가 조장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 이를 해소하기 위해 수익원을 위탁수수료에서 기업금융, 자산관리 수수료 등으로 다각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보험업
지속적인 저금리로 장기성 순수보장형 생보상품(높은 확정이율)은 보험금액의 실질가치가 하락하여 실질보장이 어렵다.
2. 투자상품과 서비스가 다양·복잡화되어 고객 자산운용에 대한 전문적인 자문 및 자산관리 서비스의 수요가 확대
- 주식, 채권 등 기존 투자상품 외에 뮤추얼펀드, 파생상품, 해외증권 등으로 투자수단이 다양화되고 그 구조 및 절차도 복잡화
- 2001년 1월 2단계 외환거래자유화로 개인의 해외투자 수요도 확대
·해외 예금, 증권투자는 개인차원에서 접근하기 힘든 시장
3. 경쟁력 제고를 위해 도입된 금융상품으로는 랩어카운트(Wrap Account), 변액보험 등이 있음
1) 랩어카운트는 증권사가 제공하는 종합자산관리업무
매매수수료 대신 일정률의 보수(Fee)를 징수해 고객과 관리자의 이해관계가 일치한다.
2) 변액보험은 생보사 상품으로 실적배당형 상품 중의 하나
사망보장금에 대하여는 최저금액이 보장되나, 예정이율이 보장되지 않고 보험금이 투자실적에 따라 변동하므로 투자위험을 보험계약자가 부담한다.
참고문헌
김경호(2008), 국제회계기준 : 금융상품 평가, 한국상장회사협의회
김혜진(2010), 우리나라 금융상품의 종류와 특징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문성훈(2011), 금융상품과 공격적 조세회피사례, 한국국제조세협회
이필상, 김봉주, 이현석(1993), 신금융상품론, 증권서적출판부
이광주(1993), 신금융상품 도입이 통화에 미친 영향, 조사통계월보
전병욱 외 1명(2010), 금융상품 소득공제를 통한 조세차익 실현 검토, 한국회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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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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