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학생, 지체장애아동, 조기교육]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여가활동,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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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체장애학생, 지체장애아동, 조기교육]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여가활동,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의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조기교육

Ⅲ.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보완대체의사소통
1. 운동능력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도구의 선택/개발
2. 중복장애가 있는 경우, 대상학생의 인지/언어능력, 감각능력을 함께 고려해야 함
3. 환경적 변인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져야 함

Ⅳ.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여가활동
1. 여가활동능력에 있어 성별, 장애 정도별 차이가 없었다
2. 여가활동욕구에 있어 성별, 장애 정도별 차이가 없었다
3. 여가활동참여도에 있어 성별 집단간 의미 있는 차이(F=4.5408 P<.05)가 있었으나 장애 정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4. 여가활동방해정도에 있어 성별, 장애 정도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5. 여가활동선호도에 있어 유형(야외/예술/지적/공예/운동)과 형태(수동/능동/개인/집단)로 구분해 보면, 유형에 있어서 성별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6. 가족여가활동에 있어서도 성별, 장애 정도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7. 여가활동능력, 욕구, 참여도, 방해 요인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Ⅴ. 지체장애학생(지체장애아동)의 의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상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장애아의 의복은 정상인들의 의복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하여 장애아들이 의복으로부터 느끼는 소외감을 없애 주는 반면 장애정도나 장애부위가 고려되어 일상 생활시 활동이 편안하고 안락감을 줄 수 있는, 기능적이면서 신체를 보호해줄 수 있는 의복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장애아의 바지는 정상아의 바지와는 뚜렷이 구분되는 디자인은 피하는 반면 장애부위나 장애아의 특수체형 및 동작 상태에 적합한 바지패턴을 개발하여 입고 벗기에 편리하고 활동하기에 기능적인 적정 소재를 채택한 바지제작이 중요하다.
Ⅵ. 결론
통합 프로그램은 아동들 상호간에 동료의 발달을 강화시키는 데 있어서 가치있는 자원들을 제공할 독특한 기회를 마련해 준다. 통합 프로그램은 모든 아동의 개별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므로 장애아는 물론 비장애아에게도 욕구 충족의 기회가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 다음에서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 정서적인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장애아가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다양한 친구들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 둘째로 정규 학급의 풍부한 재료와 시설들을 활용함으로써 잠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셋째로 비장애아 동료들로부터 적극적 상호 작용의 행동 패턴을 배울 수 있는 기회 등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비장애아가 얻을 수 있는 가치로서는 첫째, 비장애아들이 장애아동과 긍정적인 조기 경험을 할 때 모든 인간은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알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 둘째, 도와주고 돌보아 주는 것을 학습할 수 있고, 셋째, 적절하게 돕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고 한다. 또한 고립 행위를 보인 아동에게 비장애아 동료들에 모든 적극적인 행동을 강화시키도록 해서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사교적 놀이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구조화된 통합 유치원에서 한 학년 동안 관찰한 결과 학기 초보다 학기말에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있어서 장애아와 비장애아 사이에 동질성이 증가했음을 발견했으며, 동료들과의 수준 높은 협동 활동은 사회적 능력 발달을 위한 복합적인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보면 통합 프로그램이 장애아와 비장애아 상호간의 사회적 상호 적용을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 사회성 발달과 아울러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통합된 환경은 장애아와 비장애아 모두에게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효과 이외에도 교사들에게 혼합 집단의 아동들을 관찰할 기회를 갖도록 하는 혜택이 있다. 특히 학령전 통합 프로그램에서 교사들은 아동 발달의 과정을 측정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행동의 평가를 하는데 적절한 무대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장애아 부모들은 아동이 갖고 있는 장애의 상태를 현실적으로 수용하여 잠재력의 일부라도 최선을 다해 개발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며, 비장애아의 부모 역시 그들의 자녀인 아동들이 폭넓은 인간관을 갖게 되는 경험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민, 서울시 지체장애 특수학교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 실태 및 개선 방안, 단국대학교, 2008
박은혜 외 1명, 지체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동향 및 지원방안,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2010
유화숙, 지체장애아동의 하의소재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1994
유미숙, 지체장애 학생의 직업흥미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2006
임정훈, 장애아동 부모의 조기 교육비에 대한 의식 조사 : 정신지체, 발달장애 아동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2002
정영숙 외 1명, 지체장애학생의 여가활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과 복지정책 방안, 한국복지행정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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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2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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