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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융서비스와 금융중개서비스, 국경간 금융서비스, 금융서비스와 종합금융서비스, 전자금융서비스, 금융서비스와 모바일금융서비스, 원스톱금융서비스, 금융서비스와 은행서비스, 개인화서비스, 귀족마케팅서비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금융서비스와 금융중개서비스

Ⅲ. 금융서비스와 국경간 금융서비스
1. GATS의 서비스 공급의 형태
1) 국경간 공급(cross-border supply)
2) 해외소비(consumption abroad)
3) 상업적인 주재(commercial presence)
4) 자연인의 이동(presence of natural persons)
2. 국경간 금융서비스 거래의 예

Ⅳ. 금융서비스와 종합금융서비스
1. 금융기관간 데이터 교환 표준의 확립은 은행서비스의 속성에 지대한 영향
2. 비금융기업의 본격적 진입이 시작
3. 오프라인에서도 소매업자들이 은행면허획득을 통해 인터넷 뱅킹진출을 시도

Ⅴ. 금융서비스와 전자금융서비스
1. 금융기관으로 하여금 신종사기 사례를 은행 홈페이지 또는 창구에 게시 하는 등 고객에 대한 홍보 강화 요청
2. 우리원의 사고예방대책 통보내용 이행 철저

Ⅵ. 금융서비스와 모바일금융서비스
1. 직접적인 금융서비스
1) 모바일 뱅킹
2) 모바일 주식거래
3) 모바일 결제
4) 모바일 화폐
2. 비직접적인 금융서비스
1) 모바일 복권
2) 모바일 쿠폰
3) 모바일 티켓

Ⅶ. 금융서비스와 원스톱금융서비스

Ⅷ. 금융서비스와 은행서비스
1. 불공평한 대출약관과 예금약관
2. 새로운 지급결제수단 및 서비스업무의 확대에 따른 문제

Ⅸ. 금융서비스와 개인화서비스
1. 고객 계정 관리 서비스
2. 차별화된 회원제 서비스 제

Ⅹ. 금융서비스와 귀족마케팅서비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좌) 가입고객에게만, 제일생명인 경우는 거래실적에 따른 포인트 서비스를 받은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제일생명은 포인트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상이하며, 이 포인트제도는 오프라인보다 인터넷사이트에 처음 적용했다. 그리고 이 종합구좌의 마일리지와 포인트제는 오프라인에서도 적용가능하여 등급에 따라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고객은 금융기관 사이트를 통해 전반적인 서비스를 받을 뿐 아니라 회원제 사이트를 통해 거래 실적에 따른 특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업으로써는 회원제 서비스이므로 고객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고객관리를 충실히 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전략의 또 하나의 특징은 금융서비스만이 아니라 고객세분화를 통해 생활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
이는 각 산업간의 장벽이 낮아지면서 금융을 중심으로 하는 인터넷상의 종합Lifecare 포털을 지향하는 경향성을 말해준다. 은행의 경우도 고객세분화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미국의 씨티은행의 경우, 고객구분에 따라 일반고객 대상의 \'Direct Access\', 사업자 대상의 \'Business Access\', 우대고객 대상의 \'Citigold Online\'을 구분하여, \'Citigold Online\'의 경우 자금이체 수수료 무료 외에 대출, 신용카드, 퇴직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Ⅹ. 금융서비스와 귀족마케팅서비스
귀족마케팅의 사례로는 금융서비스, 주거시설, 승용차, 문화상품, 전자제품 등 많은 사례가 있다. 가장 두드러진 예가 은행이나 신용카드와 같은 금융서비스와 대형 아파트나 빌라 등의 주거시설이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은 프라이빗 뱅킹 센터, VIP클럽과 같은 고급스런 분위기의 고액예금자 전용매장을 두고 있다. 이들 매장에서는 일반 은행매장 거래의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고급스럽게 모든 은행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종합예금관리, 세무와 법률상담, 재테크 강연 등의 부대 서비스가 제공되며, 일부 은행에서는 골프 클리닉과 같은 은행업무와 직접적으로 상관없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은행의 서비스도 고액 예금자 한명이 일반 예금자 수십 명, 경우에 따라서는 수백 명보다 은행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경험에 근거한 것이다.
신용카드업계는 전체 고객의 약 1%이내의 고객들에게 서비스 이용한도 월 4백~5백만원, 신용구매한도 월 수천만 원대의 플래티넘카드를 발급한다. 발급대상자는 연체가 없는 고액사용자이며, 그 희소성이 높은 만큼 외국 공항의 전용라운지 이용, 유명호텔 할인, 각종 편의서비스와 프리미엄 여행 상해보험 등과 같은 부대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고소득층의 가장 두드러진 소비행태 중의 하나가 주거시설이다. 고소득층의 이와 같은 특징을 파악한 건설업체들이 최근 뉴욕 맨하턴의 고급아파트를 본 뜬 초호화 아파트들을 고소득층 대상으로 짓고 있다. 이들 아파트들은 90평에서 125평 규모로 평당 천만 원 이상에 분양되고 있으며, 20억원이 넘는 가격에 분양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들 아파트들은 초고급 인테리어로 장식될 뿐만 아니라 아파트 주변환경과 부대시설도 고급호텔 수준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이들 아파트들은 대단위인 경우를 제외하면 적극적인 마케팅노력 없이 구전으로 분양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고급 승용차 시장도 귀족 마케팅이 빈번히 쓰이는 곳이다. 현대자동차의 최고급 세단 에쿠스의 경우 고소득 전문가집단 3만 명 가량을 표적고객으로 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VIP클럽을 운영하며, 이들에게 고급문화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에쿠스 구매자에게는 3년 6만km의 무보수 정비프로그램, 정비 주치의 등을 제공하며, 정비후 세차까지 한 후 승용차를 고객에게 인도하는 등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고품질의 서비스는 정비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약한 수입 고급승용차들과의 차별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보다 고급스러움과 세심함을 나타내 보이기 위한 것이다. 대우자동차에서도 체어맨과 아카디아 고객들을 위한 고급생활정보 클럽인 체어맨 클럽을 열고, 회원들에게 골프, 여행, 패션,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나 갤러리아와 같이 고소득층 고객을 많이 확보한 고급 백화점에서는 최고급 수입의류, 디자이너 브랜드, 모피 등으로 꾸며진 명품관을 고액 구매자를 대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명품관은 백화점의 상대적인 품격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수입 브랜드와 겨룰 품질 경쟁력 갖추어야 우리는 고소득자에게 이중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풍족함과 여유로움이 부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분명치 않는 반감을 갖고 이들을 과소비의 원흉으로 사회적으로 질시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인지 모르지만 우리 기업들은 고소득층이 수입제품만을 찾도록 방치해왔다.
우리 마케터들이 이들 고소득자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활동에 관심을 갖는 것도 최근의 일이다. 현대자동차의 에쿠스, LG전자의 쁘레오와 디오스, 삼성전자의 지펠과 같은 고소득층을 타겟으로 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시장에서 수입제품과 경쟁, 선전을 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분명 고소득층은 많은 장점을 가진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시장이며, 마케터들은 이러한 고부 가치 시장의 기회를 포기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제까지 국내 제품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어정쩡한 품질과 디자인 등은 우리 기업들이 국내와 국외의 고소득 소비자층을 타겟으로 삼는 과정에서 충분히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한(2004), 국경간(Cross-Border) 금융서비스 거래 : 협의의 정의와 거래 가능성, 한국경제통상학회
김두경 외 1명(2002),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한 고찰, 제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김기서(2001), 원스톱서비스를 지향하는 BOA의 온라인 전략, 전국은행연합회
보험연구원 금융제도실 외 1명(2010), 종합금융서비스를 활용한 보험산업 성장방안, 보험연구원
이인규(2003), 간접적으로 측정되는 금융중개서비스개념의 검토, 한국은행
이제현(2007), 전자금융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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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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