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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운동][비밀결사조직운동][민족실력양성운동]민족운동과 비밀결사조직운동, 민족운동과 민족실력양성운동, 민족운동과 3.1운동, 민족운동과 부르주아민족운동, 민족운동과 억압체제하운동, 민족운동과 통일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민족운동과 비밀결사조직운동

Ⅲ. 민족운동과 민족실력양성운동

Ⅳ. 민족운동과 3.1운동

Ⅴ. 민족운동과 부르주아민족운동
1. 연구동향
2. 일제의 문화정치와 민족운동의 분화
1) 문화정치
2) 부르조아 민족운동의 분화
3. 실력양성론과 민족개량주의
1) 독립준비론, 실력양성론의 대표적 주장자가 안창호
2) 이 논리는 이광수의 민족개조론으로 표출
3) 민족개조론

Ⅵ. 민족운동과 억압체제하운동

Ⅶ. 민족운동과 통일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구제기라는 형태로 반독제 민주화 통일을 요구했고 이런 것들은 지배계급으로 하여금 1972년에 7.4공동선언, 8. 3긴급조치 그리고 10월 유신이라는 일련의 대응양식을 갖지 않을 수 없게 한 것이다.
1970면대는 유신이라는 억압체제하에서도 민족 민중적 요구가 민주화라는 추상적인 요구가 민주화라는 추상적인 요구와 함께 구체격인 생활상의 요구로서 제기된 시기이다. 그리고 이것은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하여 주어진 것이 1979년의 부마항쟁이고 10. 26사태라는 지배계급 내부에서의 궁정쿠데타이고 이것은 밑으로부터의 민중적 요구와의 관계에서 과도기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이른바 1980년의 서울의 봄을 가져온다. 5. 18민중항쟁은 서울의 봄의 과도기적 성격이 관철되면서 첨예한 모순의 대립이 파국적으로 조정되는 과정에서 구체화된 사건이다. 그런 의미에서 광주항쟁은 우리역사에서 중요한 역사적 계기이고 단순한 광주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의 전체적 상황의 반영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해진다. 이와 같은 인식은 당시의 한국사회의 상황이 비록 광주가 아니더라도 역사에 있어서 반동적 상황에 대처하는 항쟁이 있었을 것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Ⅶ. 민족운동과 통일운동
1960년 4월 혁명은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항일운동으로부터 그 맥을 이어온 민족 자주통일운동이 전쟁의 참화 속에서 완전히 끊겨 버린 것 같은 좌절 속에서 새로운 힘을 불어넣어 준 민족사의 다시 일어섬이었다. 김용중은『조선의 소리』1960년 5월호에서「민주주의를 위한 승리(A Victory for Democracy)」라는 제목의 논설을 통해 “이 비상시국에서 인민은 말이 아니라 행동을 요구한다.”고 하면서 “민족의 궁극적 운명은 이 나라의 평화적 통일에 달려있다. 이것이 코리아 인민의 최고 임무다”고 외쳤다.
1960년대 김용중의 생각과 행적을 파악하기 위하여 먼저 시대 상황을 살펴보기로 하자. 이 무렵 남(한국)에서는 진보적 학생운동의 조국통일운동과 더불어 이른바 혁신 정당 및 혁신계 인사들이 중심이 된 조국통일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했다. 혁신 정당들 가운데는 이름만 혁신이라고 했지 실제로 통일론의 내용을 살펴보면 반공반북 성향에서 탈피하지 못하여 보수 정당과 별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혁신계 운동이 가지는 의의는 1940년대 말 민족자주연맹과 남북 협상에 참여한 민족 자주통일운동이 진보당의 평화 통일론을 거쳐 4월 혁명의 ‘해방된 공간’에서 복원되었다는 데 있다고 보아야 한다. 진보적 학생운동이나 혁신계가 주도했던 통일 논의의 중심 주제는 남북의 대화와 교류를 통한 평화 통일론, 남북의 긴장 완화와 감군 조치를 통한 평화 통일론, 중립화론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민주당은 이러한 진보적 학생운동과 혁신계의 통일 논의, 통일 운동에 대해 용공성 시비로 일관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4월 혁명 이후 불과 석 달 만에 치룬 729 총선에서 혁신 정당계는 민주당에게 참패를 면하지 못했다. 선거 참패 이후의 혁신계 운동은 1960년 9월 30일 ‘민족자주통일 중앙협의회’를 결성하고 자주평화민주의 원칙에서 남북 정치 협상, 민족통일 건국 최고위원회 구성, 외세 배격, 남북 대표의 통일 협상을 주장하였다.
한편 4월 혁명 직후 북(조선)에서도 조국통일을 위한 새로운 정책 수립과 제안이 있었는데, 1960년 4월 26일 ‘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면서 외세를 배제한 남북 총선거를 실시하여 조국을 통일하자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북(조선)의 통일 정책은 같은 해 8월 14일에 있었던 김일성 수상(당시)의「조선인민의 민족적 명절 815해방 15돐 경축대회에서 한 보고」에서 외세를 배제한 남북 총선거론과 과도적 대책으로서의 연방제 통일론으로 구체화되었는데, 이 통일론은 남(조선) 혁신계의 통일 논의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공임순, 3·1운동의 역사적 기억과 배반, 그리고 계승을 둘러싼 이념정치, 한국근대문학회, 2011
김명구, 1920년 국내 부르주아민족운동 우파계열의 민족운동론, 한국근현대사학회, 2002
박걸순, 3·1운동기 국내 비밀결사운동에 대한 시론, 문화체육관광부, 1988
이준식, 사회주의 민족운동과 대한민국 정부, 한국근현대사학회, 2009
정성희, 1920년대 실력양성운동에 대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내용 분석, 성균관대학교, 2001
조대엽, 한반도 평화·통일운동과 시민적 정체성,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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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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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7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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