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놀이치료
2. 놀이치료
3.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를 비교 분석
1)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의 이론 비교
(1) 발달놀이치료
(2) 놀이치료
2)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의 원리와 방법 비교
(1) 발달놀이치료
(2) 놀이치료
3)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의 적용 비교
(1) 발달놀이치료
(2) 놀이치료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발달놀이치료
2. 놀이치료
3.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를 비교 분석
1)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의 이론 비교
(1) 발달놀이치료
(2) 놀이치료
2)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의 원리와 방법 비교
(1) 발달놀이치료
(2) 놀이치료
3)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의 적용 비교
(1) 발달놀이치료
(2) 놀이치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다(Brody, 1992). 따라서 06세 사이에 특히 언어이전 단계에 있는 아동으로, 돌보는 이에게 문제가 있거나 그 밖의 장애로 기본적 애착관계에 문제가 발생하여 관계 맺는 능력에 손상을 받은 아동(Saul, 이근후, 박영숙, 문홍세, 1988)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발달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성적으로 학대받은 아동, 주의결핍아동, 파괴적 행동을 표출하는 공격적 아동에게 발달놀이치료가 적용되고 있다(Brody, 1993). 이런 아동은 보살핌적인 접촉을 거의 받아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요구하는지 몰라 치료자들은 아동이 접촉을 고통스러워하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성적 학대를 받은 아동은 보살핌적인 접촉을 대단히 동경하며, 이때의 접촉은 매우 치유적이며 아동 스스로 학대 경험을 다루게 한다. (성영혜, 장미경, 1996). 또한 발달놀이치료는 과잉 행동적이고, 주의가 산만하며, 때로는 공격적인 아동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으로 나타나 긴장감을 풀어주고 부모와 아동 사이에 친밀함이 생겨나게 한다(Brody, 1995).
(2) 놀이치료
6살 때 까지 아동은 거의 15000시간 이상을 놀이에 소비한다. 이처럼 놀이는 아동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인은 언어로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를 표현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반면에 아동은 놀이로써 자기의 감정을 드러내고 의사를 표현한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단순히 장난이 아니라 학습의 기회이고 발달의 기회이기도 하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 자기의 정서와 감정을 나타내고 억압된 감정을 고스란히 해소하는 도구이며 아이들의 창의성과 생각을 끌어내는 도구이다. 아이들이 놀고 있는 모습을 보면 마냥 즐겁고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놀이는 아동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성장하는데 필요한 활력소이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놀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를 통해 아동들의 다양한 심리적 행동적 부적응을 해결하려는 심리치료 방법의 하나로 놀이치료가 실시되어 왔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를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해 보았다.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 중 첫 번째로 만나는 것이 놀이치료실 이기 때문에 놀이치료실의 분위기는 매우 중요하다. 놀이치료실은 아동의 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키는 편안한 장소이어야 한다. 실내 환경은 아동들의 신체적, 정신적인 면에서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치료 시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여러 요소 중에서 치료실의 분위기는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놀이공간은 자유롭고 안락한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아동에게 맞는 스케일에 적합하고, 시설설비의 적응성, 융통성이 매우 중요하다. 장애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실은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하여 장애아동들로 하여금 자기자신이 정상적인 아이들로부터 격리된 느낌을 가지지 않게 평소에 놀고 싶었던 모든 것을 허용하는 공간이여야 한다. 아동이 갖고 놀고 싶어 하던 놀이감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는 낮은 선반에 진열하고 누구의 간섭도 없고 불안감이 없는 자기만의 세계로 들어온 듯 공간을 제공해주어야 치료도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방음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모든 설비가 준비되어 있는 이상적인 놀이치료실은 아이들의 원활한 치료진행을 지지하여 준다.
참고문헌
양옥승 외, 놀이와 아동발달, 정민사, 2005
성영혜 외, 치료놀이, 형설출판사, 2002
성영혜 외, 발달놀이치료의 임상적 의의에 대한 고찰, 1996
송영혜, 놀이치료 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2003
노병화, 발달놀이치료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4
(2) 놀이치료
6살 때 까지 아동은 거의 15000시간 이상을 놀이에 소비한다. 이처럼 놀이는 아동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인은 언어로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를 표현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반면에 아동은 놀이로써 자기의 감정을 드러내고 의사를 표현한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단순히 장난이 아니라 학습의 기회이고 발달의 기회이기도 하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 자기의 정서와 감정을 나타내고 억압된 감정을 고스란히 해소하는 도구이며 아이들의 창의성과 생각을 끌어내는 도구이다. 아이들이 놀고 있는 모습을 보면 마냥 즐겁고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놀이는 아동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성장하는데 필요한 활력소이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놀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를 통해 아동들의 다양한 심리적 행동적 부적응을 해결하려는 심리치료 방법의 하나로 놀이치료가 실시되어 왔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발달놀이치료와 놀이치료를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해 보았다.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 중 첫 번째로 만나는 것이 놀이치료실 이기 때문에 놀이치료실의 분위기는 매우 중요하다. 놀이치료실은 아동의 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키는 편안한 장소이어야 한다. 실내 환경은 아동들의 신체적, 정신적인 면에서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치료 시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여러 요소 중에서 치료실의 분위기는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놀이공간은 자유롭고 안락한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아동에게 맞는 스케일에 적합하고, 시설설비의 적응성, 융통성이 매우 중요하다. 장애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실은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하여 장애아동들로 하여금 자기자신이 정상적인 아이들로부터 격리된 느낌을 가지지 않게 평소에 놀고 싶었던 모든 것을 허용하는 공간이여야 한다. 아동이 갖고 놀고 싶어 하던 놀이감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는 낮은 선반에 진열하고 누구의 간섭도 없고 불안감이 없는 자기만의 세계로 들어온 듯 공간을 제공해주어야 치료도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방음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모든 설비가 준비되어 있는 이상적인 놀이치료실은 아이들의 원활한 치료진행을 지지하여 준다.
참고문헌
양옥승 외, 놀이와 아동발달, 정민사, 2005
성영혜 외, 치료놀이, 형설출판사, 2002
성영혜 외, 발달놀이치료의 임상적 의의에 대한 고찰, 1996
송영혜, 놀이치료 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2003
노병화, 발달놀이치료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4
추천자료
- 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 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 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 ...
- 놀이치료(치료놀이) 개념,특징,과정,규칙및효과,치료자 자질과역할
- 분석학적 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미술치료)
- ★우수자료★[아들러 놀이치료 Adlerian Play Therapy] 아들러의 놀이치료, 아들러 생애, 아들...
- [아동정신건강론 兒童精神健康論] 놀이치료 (Play Therapy) -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및 놀...
- 놀이방과 놀이도구,놀이치료,놀잇감의 범주,토트백 놀이방,놀이치료 프로그램,학교 놀이치
- (부모 자녀 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모래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징 및 모래놀이발달단계)
- [모래놀이치료] 모래 놀이치료기법, 모래놀이치료의 방법과 기술
-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정의와 치료적 가치
- 아동중심 놀이치료(분석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 학교에서의 놀이치료(놀이치료교사, 학교에서 놀이치료실의 준비)
- [놀이치료기법]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놀이치료과정 및 방법
- 정신분석 놀이치료(정신분석적 놀이치료의 대상과 절차 및 치료사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