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제주항공 Swot 분석 및 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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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한항공, 제주항공 Swot 분석 및 matrix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노선선정 및 노선의 현황

2. 비교 항공사 선정 및 이유(선정 이유, 비교목적 등)
 - 대한항공 VS 제주항공

3. 항공사 현황 및 특징
 - 대한항공
 - 제주항공

4. 대한항공 SWOT분석 및 SWOT Matrix
 - SWOT분석
 - SWOT Matrix

5. 제주항공 SWOT분석 및 SWOT Matrix
 - SWOT분석
 - SWOT Matrix

6. 항공사 SWOT분석 결과의 비교 및 시사점

본문내용

.
W1
√ 현재 대형 여행사인 하나투어,모두투어의 ‘괌’노선의 판매는 대한항공 및 진에어 와의 연계를 통해 판매중에 있다. 현재 티켓판매의 주 창고인 대형여행사들이 제주항공과의 연계 판매는 하지않고 있는 실정이다.
W2
W3
√ 현재 제주항공의 노선 편수 운항은 국내 제주노선이 주를 이루고 있다.
√ 국제선 운항 이미지보다 국내선 제주노선 운항 이미지가 강하다.
W4
√ 진에어는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유니폼을 버리고 청바지에 모자를 쓴 승무원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항공사 유니폼을 벗고 청바지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김재건 사장은 ‘실용을 모토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곤 했다. 운임 거품을 빼고 친숙한 이미지로 서비스 하겠다는 의지였다.
√ 제주항공은 보통 항공사들처럼 기본적인 유니폼을 착용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비용항공사 이미지상 친숙성을 요구하는 부문에서 부족한 부문이다.
O1
√ 괌 관광청 관계자는 “괌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높은 관심에 호응하고자 이번 세일즈 콘테스트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 정기적으로 인센티브 콘테스트를 진행하며 여행사와 함께 괌 여행을 촉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인센티브 콘테스트는 여행사의 괌 여행시장 수요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유도하고 있는 중이다.
O4
√ 저가항공사들이 시장에 안착하게 된 데는 가격 경쟁력 이외에도 안전하다는 믿음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저가항공 출범 6년 동안 큰 사고가 없었을 뿐 아니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도 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저가항공의 이미지가 개선됐기 때문입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저가항공을 이용한 소비자들은 가격과 서비스 수준에 만족하고 이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면서 항공사 이미지가 좋아지고 있다.”며 “이런 과정에서 시장 규모가 빠르게 커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T1
√ 항공 자유화 협정으로 인한 다국적 저비용항공사가 다양한 한국과의 노선에 취항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T3
√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개인의 가처분소득과 미래 수입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짐 에 따라 항공기 이용 해외여행의 부정적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T4
√ 공공재적인 성격인 강한 항공운송업은 항공기 유지/보수에서부터 취항,취항로,운임 등에 이르기까지 정부 규제가 높은 업종이다. 국제선의 경우 각국의 항공협정에 기반하여 노선이 배정되기 때문에 시장진입,노선 확장,가격 경쟁 등에 대한 제약이 크다.
* 제주항공 SWOT Matrix
SO
WO
S1-O1. 괌 시장내 다양한 혜택 제공을 여행사와 제휴하여 판매촉진 전략.
S2-O2. 해외여행시 가격에 민감한 젊은계층 수요에 맞는 가격경쟁력 부각 마케팅.
S6-O3. 선두적인 역할 이미지 강조를 통한 안전성,신뢰성 확보.
W4-O3. 최근 저가항공사의 안전성,신뢰성 회복에 친숙성을 더해 저가항공 이용에 불확실성을 가진 고객층과의 거리 좁힘.
W1-O1. 상대적으로 대형여행사 대비 상품가격이 저렴한 중·소규모의 여행사와 연계판매 집중.
ST
WT
S1-T3. 다양한 할인,혜택,이벤트로 수요층의 비용절감.
S4-T5. 한류열풍의 중심인 ‘아이돌 그룹 빅뱅’을 통해 외국인들에게 브랜드 인지 및 수요 유도.
S5-T1. 개별자유여행객들을 위한 편의,혜택,정보제공 등을 통해 현재 취항중인 노선시장 수요확보.
W3-T1. 국제선 부문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로의 변화를 통해 타국 항공사와의 경쟁력 확보.
W4-T5. 외국인 이용객들에게 친숙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별 의사소통 메뉴얼 구축 및 장치 마련.
W2-T6. 대형항공사와의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쟁력을 차별화된 서비스,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거품제거 등을 통해 수요층 유도.
6. 항공사 SWOT분석 결과의 비교 및 시사점
√ 괌 노선내 저비용 항공사로 대표되는 제주항공과 대형 항공사로 대표되는 대한항공은 우선 운임료 정책이 가장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저가 항공사의 선두주자인 제주항공은 공격적인 마케팅과 저렴한 운임료로 대한항공과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점이 중요하다. 대한항공은 가격경쟁력은 낮지만, 고급 이미지, 안전성, 신뢰성을 바탕으로 수요층을 유도하고 있다. 저가 항공사와는 확연히 다른 고급 기내식 서비스는 제주항공과는 확연히 다른 마케팅이라는 점이 한 예이다. 또한 주요 판매 창고인 대형 여행사와의 독점적 연계 관계는 제주항공과의 우세한 강점중 하나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현재 항공사 업계의 가격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시 되는 현 상황에 현재까지는 그 전 괌 노선 독점시장을 바탕으로 한 경쟁우위 확보,대형 항공사의 정부와의 정경유착,규모면 많은 자본금,시장지배력을 키워왔지만,저가항공사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현 상황에 대한항공은 가격경쟁력 확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괌 노선내 여러 외부요인이 있다. 특히나 눈에 띄는 주요 세가지 환경요인이 있는데, 첫째로는 항공자유화 협정에 따른 외국국적 항공사의 진입여부가 눈에 띈다. 현재 국내항공사 3곳만 운항중인 인천-괌 노선에 경쟁사가 더 늘 수 있다는 가능성은 기존 항공사에게 시장확보를 위한 전략수립을 통한 대비책을 마련해야한다는 주장이다. 둘째로는 최근 단체여행 트렌드에서 개별자유여행 형태로 옮겨간다는 점은 특히나 현재 노선내 상대적 개별자유여행객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제주항공은 기존 점유율을 방어할수 있는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며, 대한항공 또한 최근 트렌드에 부합할수 있는 여행사와의 연계판매를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셋째로는 전 세계적으로 대응해야할 환경문제이다. 현대에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가 가장 큰 목표이다. 이런한 문제는 항공 업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예정이다. 기업은 이익 창출을 위해 편수를 늘려 많은 여객,화물을 운송해야하는데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환경규제는 편수에 제한이 가해지는는 정책이다. 이 에 항공사 업계는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예를 들어 다양한 수입구조를 통해 운송분야에만 의존하지 않는 수익성 확보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대한 줄이는 기능성 있는 항공기 개발,도입을 통해 대처해 나가야 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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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3.01.11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8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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