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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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의의
Ⅲ올림픽의 효과
Ⅳ올림픽 유치 후 문제
Ⅴ메가 스포츠 이벤트와 경제
1.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성공
2.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실패
3.우리나라의 메가 스포츠 이벤트
Ⅵ평창 동계올림픽 성공방안
1.간접적 경제 효과의 활용
2.소도시의 이점을 살리자
3.동계 올림픽 성공지에서 배우자
Ⅶ결론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
상암 구장과 수원, 전주, 서귀포 구장은 2002년 월드컵대회가 아니었다면 지을 필요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에도 막대한 건축비용으로 인해 대회개최 도시를 10개 도시에서 6개 도시로 축소하려 했던 사실에 비춰봤을 때, 이러한 논리의 허구성을 알 수 있다.
Ⅵ.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 방안
1.간접적 경제적 효과 이용
경제적 효과는 크게 직접적인 효과(투자와 소비가 다른 경제 부문에 영향을 주는 생산유발효과)와 간접적인 효과(국가브랜드 제고 효과, 올림픽 이후 추가 관광, 국민통합 및 자긍심 고취 등)로 구분된다. 직접적인 효과는 투자와 소비가 얼마만큼 이루어질 것인지를 알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적다. 그러나 간접적인 중장기적 효과 부분은 그것을 어떻게 수치화하느냐에 따라 논란이 되곤 한다. 국가브랜드 제고효과와 같은 무형의 가치는 사실상 그 근거를 명확히 수치화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개념적으로 보면, 경제적 효과의 의미는 적자 혹은 흑자와는 관련이 없고 단지 산업연관분석이라는 경제학의 틀에서 계산되는 생산유발효과를 말하는 것이다. 즉, 경제적 효과는 관련 산업들의 파급효과에 의해서 생산이 유발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회 자체의 수지와는 관련이 없다. 하지만 이런 간접적 경제적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여 향후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
2.소도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자
평창이 올림픽 개최의 실패 이유 중 하나가 도시가 너무 작다는 것이다. 작기 때문에 개최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릴리함메르는 1994년 개최 당시 2만 명 규모의 소도시였으나 지금은 세계적 관광지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니 30만(평창 10만, 강릉 20만) 도시이기 때문에 개최되어서는 안 된다는 그릇된 논리보다는 제대로 된 기본 개념부터 이해하려는 노력이 순서가 아닌가 싶다. 올림픽은 지역축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는 지구촌 축제이므로 작은 도시도 성공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평창 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에서는 투자 규모가 7조 2,555억 원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 중 도로와 철도 부문에 대략 4조 7,425억 원 정도를 투입하여 약 65%가 교통망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망 건설은 강원도에 대한 국가 교통망 구축 계획을 앞당기는 것이지 올림픽만을 위한 투자로 봐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만일 약 5조 원에 이르는 교통망 구축비용을 뺀다면 평창올림픽을 ‘흑자올림픽’이라고 할 것인가? 교통망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은 복지의 분배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바른 접근이며, 그런 배려가 있어야 국가의 균형적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
3.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지에서 배우자
동계올림픽 무용론자들이 주장하는 근거 중 대표적 실패 사례로 1998나가노와 2010밴쿠버 동계올림픽을 꼽고 있다. 동계올림픽을 개최한 도시는 모두 실패해서 망했는가? 실패했다고 하는 나가노와 달리 같은 국가인 일본의 삿포로는 1972년 동계올림픽을 통해서 세계적인 겨울 관광지로 거듭났다. 미국의 레이크플래시드는 1932년과 1980년 두 차례 동계올림픽을 개최하였다. 한 번만 개최해도 망하는 데 두 번이나 개최하였다니 아마도 꽤 망했을 것 같다. 그러나 작은 시골 마을이었던 레이크플래시드는 두 차례의 동계올림픽을 통해서 연 20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세계적인 스포츠 휴양도시가 되었다. 이 뿐만이 아니다. 2006토리노올림픽 역시 국내 총생산과 고용이 증대되어 올림픽 효과를 톡톡히 누린 바 있다. 동계올림픽의 성공과 실패의 근거는 무엇인가? 경제적 효과를 산출하는 기준 중 무형의 간접효과 추정치의 기준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니 적자냐 흑자냐의 개념보다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Ⅶ. 결론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한 제언
조직위원장의 자질과 능력은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평창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가 막 출범한 현재는 조직위가 틀을 형성하는 출발 단계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성공적인 해외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스포츠마케팅 전문가 모임인 강력한 싱크탱크의 구성이 어쩌면 동계올림픽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하루빨리 강원도와 스포츠이벤트를 잘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 집단의 구성과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북한을 고려한 동계올림픽 개최와 개최후 세계적인 동계스포츠관광지로의 발돋움이 필요하다. 강원도는 세계 유일의 분단된 도이다. 외국인 관광객 천만명을 목전에 둔 지금 세계적인 관광지 개발과 소프트웨어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관광산업은 부동의 세계 1위 산업이고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하나의 미래 국가 성장 동력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한류로 인한 외국인의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한국 여행에 대한 열망이 큰 폭의 외국인 관광객 수 증가로 나타나고 있지만 한국관광공사가 외국인 관광객 상대로 시행한 설문에서 ‘한국에 다시 오지 않겠다’라고 대답한 외국인의 비율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인 관광 프로그램의 부재로 볼 수 있다. 볼 것도 별로 없고 놀거리도 없으며 계획적인 관광상품이 없고 여행하기에 불편하다라는 말이다.
많은 비율의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에서 가보고 싶은 곳으로 DMZ를 선택했다. 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강원도는 DMZ 지역을 포함한 스포츠관광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나아가서는 북한을 연결할 수 있는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이 고려되어야 한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강원도에 북한을 연결한 가칭 세계평화구역을 개발하여 외국인 관광객이 수시로 드나들 수 있는 관광상품 개발도 고려해봄직하다. 이 부분이 가시화된다면 동계올림픽 시설의 사후활용 문제 해결과 지역경제 활성화, 국가홍보, 나아가서는 올림픽 이념인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역사적인 평창동계올림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위키 백과사전
2.산업연구원(2008),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 타당성조사
3.강원발전연구원 논문
4.www.mediaus.co.kr/ - 미디어스
5.한국 체육대학교 논문
6.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허구성
  • 가격13,86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11.29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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