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프로이드(Freud)의 발달단계 특징
2. 융(Jung)의 발달단계 특징
3. 피아제(Piaget)의 발달단계 특징
4. 에릭슨(Erickson)의 발달단계 특징
참고문헌
2. 융(Jung)의 발달단계 특징
3. 피아제(Piaget)의 발달단계 특징
4. 에릭슨(Erickson)의 발달단계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 그래서 심리적 혁명이 마음에서 일어난다. 끊임없는 자기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상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얻는 것이 자아 정체성(ego-identity이다.) 이것이 형성되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면 역할 혼란(role confusion) 또는 자아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가 온다. 이는 직업 선택이나 성 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오고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킨다.
6)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시키려고 조화시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자신의 고립을 배우자, 부모, 동료 등 사회의 여러 다른 성인들과의 친밀감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그렇지 못하면 고립된 인생을 영위하게 된다.
7)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다른 성인들과 원만한 관계가 성취되면 중년기에는 자신에게 몰두하기보다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고 자녀 양육에 몰두한다. 이것이 원만하지 못하면 어릴 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만 몰두하고 사회적, 발달적 정체를 면하지 못한다.
8)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통합성은 인생을 그래도 인정하고 받아들여 인생에 대한 통찰과 관조로 자신의 유한성을 인정하고 죽음까지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못하면 인생의 짧음을 탓하고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인생을 시도해 보려고 급급한다. 급기야 생에 대한 절망에서 헤맨다.
참고문헌
이수원 외 공저(2002). 심리학 인간의 이해 -. 정민사.
김영환 외 공저(2003). 교양심리학. 시그마프레스.
6)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시키려고 조화시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자신의 고립을 배우자, 부모, 동료 등 사회의 여러 다른 성인들과의 친밀감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그렇지 못하면 고립된 인생을 영위하게 된다.
7)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다른 성인들과 원만한 관계가 성취되면 중년기에는 자신에게 몰두하기보다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고 자녀 양육에 몰두한다. 이것이 원만하지 못하면 어릴 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만 몰두하고 사회적, 발달적 정체를 면하지 못한다.
8)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통합성은 인생을 그래도 인정하고 받아들여 인생에 대한 통찰과 관조로 자신의 유한성을 인정하고 죽음까지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못하면 인생의 짧음을 탓하고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인생을 시도해 보려고 급급한다. 급기야 생에 대한 절망에서 헤맨다.
참고문헌
이수원 외 공저(2002). 심리학 인간의 이해 -. 정민사.
김영환 외 공저(2003). 교양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추천자료
-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
-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에서 본 청소년의 일탈 행동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이론
- [프로이드][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과 정신분석...
- 프로이드의 일생과 정신분석학의 주요 개념
- 프로이드 이론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학-한국어입니다..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를 비교 설명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프로이드(Freud)의 개념 중 마음의 제2영역인 원 초아, 초자아, 자아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