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차원 중 스포츠마케팅의 사례에 해당하는 광고(인쇄광고 및 방송광고)를 한 가지 선정하여, 그 광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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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차원 중 스포츠마케팅의 사례에 해당하는 광고(인쇄광고 및 방송광고)를 한 가지 선정하여, 그 광고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2. 스포츠 마케팅의 대표적 사례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년 월드컵 및 FIFA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는 물론 2006년 독일 월드컵까지 8년간 공식 후원업체로 활동한다는 계약을 체결하였다19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는 전세계 60개국에서 1600여 명의 청소년 축구팬들을 초청, 성대한 월드컵 현장과 감동을 체험 하게 하였다 또한 월드컵 후원 업체로 대회용 축구공에 자사 로고를 집어넣으며 수천만 달러 광고비를 퍼부었다
(4) 코카콜라의 마케팅 활동 (시드니 올림픽 프랑스 월드컵)
(1) 시드니 올림픽
- 시드니 올림픽 마케팅 활동 (호주) -
가. 코카콜라 레드 패스트 이벤트
- 시드니 올림픽 마케팅 활동 (한국) -
가. 시드니행 올림픽 첨관단 선발
나. 파워에이드 올림픽 캠프
다. 국내 올림픽 팬을 위해 : 노란색 코카콜라
라. 코카 콜라 올림픽 광고
마. 시드니 올림픽 기념 마스코트 캔
(2) 프랑스 월드컵
- 프랑스 월드컵 마케팅 활동 (한국)
가. 777 응원단 선발
나. 한일전 경기 코카콜라 응원단
다. 777 응원단 깃발행사
라. 커뮤니케이션 지원
마. 세일즈맨 인센티브
바. 꿈의 월드컵 병뚜껑 대잔치
Ⅲ. 결론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은 첫째, 방송법, 언론법에 나타난 기존 커뮤니케이션 장벽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특정 스포츠종목이나 스포츠이벤트를 통해 보다 쉽게 시청자 또는 독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비상업적 상황에서 대상 집단에게 접근할 수 있다. 후원은 광고와는 달리 인위적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광고를 기피하는 대중에게도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넷째, 스포츠의 이미지 및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기업커뮤니케이션의 목적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스포츠마케팅 포럼, 김도균 교수
스포츠마케팅 김용만 외2명, 공저 학현사(2009)
김병식, 2000, 스포츠 경영학, 서울; 대한미디어. 40-45.
김식, 2002.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이벤트, 관훈저널
김태희, 2004, 스포츠 마케팅의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스포츠 스폰서십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성호, 2004,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연구, 경희대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병식 외, 스포츠 마케팅, 대한미디어
김방숙, 스포츠마케팅전략, 맥스퍼트
김주일, 스포츠마케팅(논문)
장재영, 1997, 스포츠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금강기획사보
박기철, 2000, 인터넷과 스포츠마케팅, 월간스포츠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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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6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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