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영의 대한 새로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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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경영의 대한 새로운 생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 등을 통해 삼성의 삼성신경영을 경영의 요체로 선포하고 대대적인 교육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삼성을 변화시키고 혁신해왔다. 삼성의 핵심가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 변화하는 환경과 시대가 원하는 새로운 가치를 포함시켜 2005년 새로 정립하게 된 것이다. 삼성의 핵심가치 전략은 Value Based(핵심가치에 바탕을 둔) Management이며, 이를 통해 Single Samsung 유지의 원동력을 확보하고 상생(相生)의 노사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전략으로 삼고 있다. 삼성의 가치체계를 보면 ‘경영이념’과 ‘핵심가치’, ‘경영원칙’으로 되어있는데 경영이념은 삼성의 존재 이유 및 사명과 궁극적인 목적 및 방향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핵심가치는 영속적이면서도 내재적인 신념과 정체성 사고나 행동의 기준을 의미하고, 경영원칙은 경영의 기본원칙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대내외적인 약속을 뜻하고 있다.5. 핵심가치(Core Value)와 새로운 리더십 핵심가치를 기업에 정착, 발전시키기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CEO를 포함한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솔선수범이다. 즉 가치를 체계화시키고 공유하는 모든 과정에서 경영진이 방향을 제시하고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한 솔선수범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만일 리더가 솔선수범하지 않으면 조직원들은 ‘핵심가치’에 대하여 불신하게 되고 방관자적인 입장을 취하게 된다. GE의 경우 사고와 행동에 살아있는 핵심가치를 추구하기 위하여 리더들은 부하 직원들에게 직접 핵심가치를 교육시키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핵심가치 실천도를 가지고 부하직원이 상사를 평가하는 다면평가를 하며 모든 교육, 미팅에서 핵심가치를 주제로 삼고 있을 정도로 핵심가치를 통한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삼성의 경우도 2004년부터 삼성경제연구소와 삼성그룹의 인력개발원을 중심으로 핵심가치 체계를 수립하고 2005년에 핵심가치를 선포하였으며, 삼성그룹의 교육기관인 인력개발원 교육의 전 과정을 핵심가치교육을 위한 체제로 개편하였고, 현재 핵심가치를 지도할 수 있는 전파자의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지법인 소속 임직원들에까지 핵심가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도 최근 들어 SK, GS, STX 등 크고 작은 많은 기업들이 핵심가치를 발굴하고 이를 회사 구성원들에게 전파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이상에서 간략하나마 핵심가치와 리더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회사의 핵심가치를 인사제도에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즉, 인재를 채용함에 있어서도 회사의 핵심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 선발해야 하며 평가와 보상에도 핵심가치 실천 정도를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핵심가치를 인사제도와 연계하지 않으면 거의 실패한다고 보아도 큰 무리가 아닐 것이다. 핵심가치를 정립하고 이를 전 임직원들에게 철저하게 교육시키며 인사제도와 연계함은 물론, 리더들의 리더십 평가에 적극 반영시켜 체계적으로 운영한다면 그 조직은 무엇보다 강한 조직력을 갖게 되고 그를 통해 큰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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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9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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