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의 개념 과정 유형 기본원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수학습의 개념 과정 유형 기본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수의 개념
2. 학습의 개념
3. 교수학습의 개념
4. 교수학습의 과정
5. 영유아 교수학습 과정에 관한 기본 원리

본문내용

ented) 수업 전개>
전개 원리
구체적활동자료 -> 추상적인 활동 자료의 순서로 전개
간단한활동자료 ->복잡한 활동 자료의 순서로 전개
간단한정보를담은활동자료 ->개념적인 활동 자료의 순서로 전개
이미알고있는활동자료 -> 알아야 할 활동 자료의 순서로 전개
친숙한활동자료 -> 개념적인 활동 자료의 순서로 전개
<과정 지향적(process-oriented) 수업 전개>
전개 원리
탐색활동 -> 실험 및 가설 검증에 필요한 활동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으로 전개
모방할 수 있는 활동 -> 모방한 대상이나 사물을 회상 또는 재생하는 활동 -> 새로운 것을 창안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
자기 중심적 관점에서 볼 수 있는 활동 -> 타인중심의 관점에서 놀이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전개
연습의 기회를 충분히 줄 수 있도록 전개
활동의 결과로부터 직접적으로 만족이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이 되도록 전개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주는 활동 전개
5. 영유아 교수학습 과정에 관한 기본 원리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1991. 위영희 외, 2010,pp 29-30
- 영유아는 신체적 욕구가 충족되고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꼈을 때 가장 잘 학습함
- 영유아는 스스로 지식을 구성함
- 영유아는 성인 그리고 다른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함
- 영유아의 학습과정은 인식에서부터 시작하여 탐색과 조사로 진전되어 가며 마지막으로는 활용으로 옮겨가는 순화적 주기를 따름
-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움
- 영유아의 흥미와 알고자 하는 요구는 학습을 자극함
- 인간의 발달과 학습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다는 것이 그 특징임

추천자료

  • 가격2,2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10.22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26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