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결합] 기업결합의 의미와 동기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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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결합

Ⅰ. 기업결합의 의미

Ⅱ. 기업결합의 동기

Ⅲ. 기업결합의 효과

1. 수평결합의 효과
2. 수직결합의 효과
1) 수직결합과 시장구조
2) 수직결합과 쌍방독점
3) 수직결합과 경쟁제한
3. 복합결합의 효과
1) 복합겨결합의 동기 및 효과
2) 복합결합과 경쟁제한
(1) 교차보조
(2) 상호구매
(3) 잠재적 경쟁
(4) 진입장벽

본문내용

기업에게 높은 생산비부담을 안겨 주어서 일종의 생산비 압박을 가하기도 한다. 전 단계 생산요소가격이 인상되어도 수직결합한 기업의 이윤에는 하등의 변화가 없다. 왜냐하면 생산요소가격의 인상이 후 단계 기업의 이윤을 감소시킬지라도 전 단계 기업의 이윤은 증가시켜 수직결합기업의 총이윤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 단계 생산요소가격이 인상되면 후 단계 비수직결합기업의 이윤이 감소하는데 그것은 생산요소가격이 상승하여 생산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수직결합은 비수직결합기업에게 생산비 압박을 가함으로써 수직결합한 기업의 독점력을 더욱 증대시킨다.
3. 복합결합의 효과
1) 복합결합의 동기 및 효과
복합결합의 동기와 효과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제시되고 있다. 즉, 경영관리의 공동효과, 잉여능력의 활용, 위험분산과 안정성 등이 그것이다.
첫째, 경영관리의 공동효과이다. 비효율적으로 경영되는 기업을 결합하여 새로운 경영조직 경영기법 인력을 투입함으로써 결합된 기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잉여능력의 활용이다. 투입물 이용의 효율성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효과로서 잉여능력의 활용을 들 수 있다. 잉여능력의 활용은 기업의 성장에 중요한 수단이 되며 그만큼 복합결합은 기업성장의 동기와 효과를 갖는다.
셋째, 위험분산과 안전성이다. 여러 산업에 걸쳐 많은 기업을 합병하면 당연히 기업의 불안정성을 축소시키고 안정적 이윤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여러 업종의 기업을 혼합결합하고 있으면 각 업종의 경기변동이 다르기 때문에 위험분산이 가능하다. 복합결합이 기업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면 다음 두 가지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주주가 위험회피적(risk averse)이라면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때 복합결합된 기업의 주식에 대한 시장가치는 복합 이전 두 기업 주식가격의 합보다 크게 된다. 둘째, 은행과 같은 자금의 공급자가 위험회피적이라면, 자연히 복합결합된 다변화기업에게 낮은 금리로 자금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금융조달비용은 결합 이전 두 개의 독립기업보다 줄어들게 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복합결합의 잠재적 이익은 자본시장의 불완전성이 존재할 경우에만 나타나는 현상이다.
2) 복합결합과 경쟁제한
(1) 교차보조
교차보조(cross subsidization)는 서로 다른 상품을 공급하는 기업 간의 상호보조금 지급을 말한다. 교차보조이론에 의하면 복합결합된 기업 간의 상호보조가 가격인상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복합결합된 기업 A가 동일집단의 기업 B에게 교차보조를 실시한다고 가정하자. A기업은 호황으로 흑자를 실현하였으나 B기업은 적자를 입고 있어서 B기업의 손실을 A가 보존해 주는 것이다. 만약 B기업의 손실이 동일 산업 내 여타 기업과의 경쟁 과정에서 덤핑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발생하였다고 하자. 또한 B기업은 장기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하여 덤핑전략을 통해 경쟁기업을 시장에서 축출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하자.
이러한 과정에서 A기업의 교차보조가 없다면 물론 B기업의 덤핑형태는 크게 제약되고 장기간 지속될 수 없다. 그러나 교차보조로 인하여 B기업은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경쟁기업을 축출하고 독점적 지위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단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면 시장가격은 높아지게 된다.
A기업의 B기업에 대한 교차보조는 결국 B기업으로부터 미래의 초과이윤을 확보해서 동일집단에 속한 A기업의 현재이윤을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성질을 갖게 된다. 이러한 교차보조행위는 결국 복합기업집단에 속해 있는 기업 간에만 가능하며 독립된 기업 간에는 발생할 수가 없다. 따라서 복합결합은 서로 다른 산업에 있는 기업을 동일한 기업집단으로 계열화하여 특정한 기업(예를 들면 B)에게 교차보조를 실시하여 시장지배적 위치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이 결과 가격을 상승시키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상호구매
상호구매(reciprocity)는 기업 상호 간에 특정한 조건 하에서 구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예를 들면, 기업 A가 B로부터 일정한 수량을 구매하면 기업 B도 기업 A로부터 일정한 수량을 구매하는 행태를 말한다. 상호구매는 기본적으로 바터(barter)무역과 동일한 개념이다. 복합결합 된 기업 간에는 상호구매가 많이 발생하며 일종의 내부거래와 같은 성격을 갖게 된다. 상호구매는 정책당국의 가격규제를 회피하거나 거래비용의 절약, 간접비용의 절감 등을 이유로 실시된다. 상호 구매이론에 의하면 상호구매행위가 시장의 가격기능을 통하여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자원배분의 효율을 악화시킬 수 있고, 또한 그룹 내 기업 간 교차보조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계열기업 간 상호구매가격이 시장의 경쟁가격보다 낮게 책정된다면 교차보조와 동일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결국 복합결합된 기업은 시장지배력 행사에 기여하게 된다.
(3) 잠재적 경쟁
복합기업의 다각화는 기업 자체 내에서 새로운 업종으로의 신규설립을 통하여 또는 다른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기존 기업의 합병을 통하여 일어난다. 신규설립의 경우에 이는 잠재적인 진입 예정자가 현실적으로 진입한 것으로서 진입한 산업에 경쟁이 촉진된다. 그러나 잠재적 진입기업과 기존 기업이 합병되는 경우에는 잠재적 기업에 의한 진입의 위협이 오히려 사라지게 되고 통합된 기업은 진입의 위협을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된다. 따라서 합병을 통한 다각화는 잠재적 경쟁자(potential competitor)를 배제함으로써 통합된 기업은 시장지배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4) 진입장벽
신규 진입기업은 복합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개별시장에 진입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복합기업은 시너지효과가 있기 때문에 진입기업에 비하여 생산비용이 낮을 수 있으며 이는 진입장벽이 될 수 있다. 복합기업은 기존의 판매망이나 광고망을 통하여 진입기업보다 판매단위당 광고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대기업상표에 대한 애착심이 강하다. 이러한 요인은 잠재적 기업의 진입을 어렵게 할 것이다. 또한 복합기업이 교차보조를 실시한다면 진입기업은 비용 면에서 불리한 위치에 처하게 되고 이는 진입장벽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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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8.15
  • 저작시기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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