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험결과
1) 쇠공의 질량 = 0.0660 kg
2) 플라스틱공의 질량 = 0.00983kg
2. 오차,원인 분석
3. 결론
1) 쇠공의 질량 = 0.0660 kg
2) 플라스틱공의 질량 = 0.00983kg
2. 오차,원인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과정에 있어서의 미세한 마찰, 공기저항, 탄동진자의 회전력에 의한 손실 등이 오차의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오차의 가장 큰 이유로는 탄환이 탄동진자와 충돌할 때 발생한 에너지손실을 생각할 수 있다. 탄동진자 실험은 완전비탄성충돌의 예인데 충돌과정에서 탄환과 탄동진자 사이에서 마찰이 작용해 에너지 손실이 있었을 것으로 고려된다.
3. 결론
탄동진자 실험의 충돌의 의미를 알았고, 충돌로 인해 운동량 보존법칙을 이해하였고 탄환의 속도를 알아내었다. 이론적으로 식으로만 이해하였던 탄동진자를 직접 실험으로 인해 측정한 값으로 결과를 내었다. 이 실험을 통해 생각보다 높은 오차율이 매우 아쉬웠지만,
실험에서 완전비탄성 충돌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탄동진자 실험으로 쇠공의 속력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3. 결론
탄동진자 실험의 충돌의 의미를 알았고, 충돌로 인해 운동량 보존법칙을 이해하였고 탄환의 속도를 알아내었다. 이론적으로 식으로만 이해하였던 탄동진자를 직접 실험으로 인해 측정한 값으로 결과를 내었다. 이 실험을 통해 생각보다 높은 오차율이 매우 아쉬웠지만,
실험에서 완전비탄성 충돌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탄동진자 실험으로 쇠공의 속력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