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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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Ⅱ. 역사적․지리․문화적 배경

Ⅲ. 이론적 배경

Ⅳ.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

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

Ⅵ.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수행원칙

Ⅶ. 교사의 역할

Ⅷ.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공간인 아틀리에의 자료나 작품을 평가하고 창의적인 방향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술을 전공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다음은 아뜰리에리스타의 역할을 7가지의 역할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① 자아관을 갖는 교사(관계를 찾아가는 역할) : 주제에 대한 가설과 연구문제를 추론하여 관계를 찾는 활동 속에 교사와 아이는 서로의 자아를 인식해 간다.
② 전문가로서의 교사(전문지식과 표상기술을 제공하는 역할) : 아이들의 표상활동에 대한 해석을 하고 표상방법과 기술을 제공한다.
③ 연구자로서의 교사(자료와 매체를 지원, 제공하는 역할) : 주제에 관련된 자료들을 찾고 다양한 매체의 활용과 유용한 도구들을 연구, 지원한다.
④ 조력자로서의 교사(아이들의 활동을 이해하고 관찰하여 도와주는 역할) : 아이들의 미술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아이들의 활동과정을 관찰, 체크한다.
⑤ 분석가로서의 교사(아이들 활동을 기록, 분석하여 전시하는 역할) : 아이들의 활동을 기록하여 분석하고, 기록자료들의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⑥ 관리자로서의 교사(아뜰리에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역할) : 아뜰리에를 관리하고, 기록패널을 구성하고, 아이들의 활동과정들을 전시구성한다.
⑦ 협력자로서의 교사(아이들과 유아교사, 부모와 협력하는 역할) : 교사들은 자주 미팅을 가지며, 아이들과 교사와 부모들이 긴밀한 상호작용을 가지며, 서로는 협력하여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3. 교사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교육과정은 미리 계획되지 않는다. 교사들은 일반적 목표를 세우고 활동과 프로젝트가 진행될 방향에 대한 가설을 세운 뒤 활동 속에서 어린이를 관찰한 후에 동료와 함께 비교, 토의, 해석한 다음 탐색과 학습을 위한 방법과 제안할 내용을 어린이들의 흥미와 일치되게 선택한다. 사실상,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활동과 프로젝트 과정에서 나오며 교사와 어린이들 사이에 오고가는 지속적인 대화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된다.
문제 해결의 주체는 아이들이고, 교사는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적절한 매개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물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교사의 숨은 역할은 무척 중요하다. 미리 정해진 수업 내용이 없기 때문에 교사는 아이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일례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교사는 아이들 사이에서 나올 만한 가설을 미리 생각하고 토론한다. '1천가지 가설을 생각해내면 그보다 많은 가설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교사가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와 가설이 쏟아지게 된다. 어린이들의 수많은 가설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시간제한을 두지 않고 어린이들의 말을 경청하고 존중해야한다. 교사는 항상 학생이 정답을 창출해 내기를 추구하는 질문만을 하려고 하기보다는 학생들의 미흡한 가설을 끈기 있게 수렴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사고내용을 객관적으로 고찰해 볼 기회를 줌으로서 학생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그 과정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깨닫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사물에 대해 자세히 관찰하고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이들이 어려워 할 때는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해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어린이들의 잠재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어린이들의 경험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교사는 유아가 작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유아를 면밀하게 관찰하고 경청해야 하며, 질문을 하고 유아들의 아이디어, 가설, 이론들을 발견하여 자신의 노트와 비디오, 녹음기 등에 기록된 내용들을 함께 논의하고 융통성 있는 계획과 준비를 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와 함께 학습과정을 즐기면서 함께 구축해나가는 경험을 하게 된다. 다음은 교사의 역할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다.
① 어린이들과 다른 교사들과의 협력자로서 역할이다
② 어린이에 대한 정확한 인식자로서의 역할이다
③ 끊임없는 연구와 혁신자로서의 역할이다
④ 어린이들 학습의 기록자와 자료 제공자로서의 역할이다
Ⅷ.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대성 유치원의 실제 적용>
주제 : 딸기 프로젝트
1. 주제 선정의 동기
딸기는 유아들이 좋아하는 과일이다. 특별히 유아들이 딸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딸기가 다른 과일과는 달리 색상이 아름답고, 맛이 좋으며, 또 먹기 편리하기 때문이다. 빨갛게 익은 딸기의 모습과 그 단맛은 유아들이 좋아하는 색상과 맛이다. 상점이나 노점에 담아놓은 딸기는 다른 어느 과일보다도 시선이 먼저 가며, 손쉽게 구입할 수 있어서 유아들이 자주 먹어볼 수 있다. 유아들이 자주 먹는 딸기이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겼고, 어떤 속 모양을 하고 있으며, 씨는 어떻게 붙어있는가 등은 그냥 보아서는 알 수 없다. 그래서 좀 더 깊은 안목을 가지고 딸기를 바라보면서 딸기에 대한 것을 알아보는 것은 유아들의 학습주제로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주제로 선정되었다.
2. 추구하는 학습목표
유아들은 딸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음과 같은 지식을 추구하고 구성할 수 있다.
가. 딸기의 색깔과 다른 과일의 색깔을 변별할 수 있다.
나. 딸기의 맛을 말할 수 있다.
다. 딸기의 모양을 그릴 수 있다.
라. 딸기를 파는 곳을 열거할 수 있다.
마. 딸기의 속 모양을 그릴
바. 딸기의 씨를 구별할 수 있다.
3. 상징화의 주기
1) 딸기 토론하기
1-1, 딸기의 색깔
1-2. 딸기의 맛
1-3. 딸기의 모양
1-4. 딸기를 파는 곳
2) 딸기 표상하기
3) 딸기 시뮬레이션 해보기
3-1. 딸기밭 알아보기
3-2. 딸기의 특징 알아보기
3-3. 딸기의 종류 알아보기
3-4. 딸기의 속 모양 알아보기
3-5. 딸기의 속 모양 표상하기
4) 딸기 경험하기
5) 딸기 재표상하기
4. 프로젝트의 진행
어린이들이 하는 모든 대답을 우리가 이해해야 하는 논리의 파생물로 취급한다.
<참고문헌>
서지영 서영숙,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2003
김영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임재택 박재환,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2000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2.02.29
  • 저작시기2012.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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