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의 검열제도와 그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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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중국의 검열제도와 관련된 법률
-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國家廣播電映電視總局, SARFT)의 ‘영화관리조례’

제 3 장. 검열 제도에 걸려 상영금지 처분을 받은 영화의 사례와 그 이유
[사례 1] 대홍미점 大鸿米店, 1995
[사례 2] 란유 藍宇: Lan Yu, 2001
[사례 3] 왕의 남자 : King And The Clown, 2005
[사례 4] 브로크백마운틴:Brokeback Mountain, 2006

제 4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중국은 지금 빠르게, 아니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은 이제 아시아에서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뻗치고 있다. 세계는 더 이상 중국을 낙후되고 가난한 나라로 보지 않고 세계 경제의 핵심 축으로 보고 있다. 물론 아직은 대다수의 사람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made in china’라고 하면 안 좋은 인식을 갖지만, 이미 ‘made in china’는 곳곳에 팔려나가고 있다. 아마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제품에 ‘made in china’가 붙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중국의 기술은 어쩌면 우리나라보다 앞서 있는지도 모른다. 주목해야 할 점은 아직 중국은 성장을 멈추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인간의 성장기에 비유하자면 중국은 지금 청소년기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거대한 국토와 엄청난 인구 수, 그 안에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중국이라는 시장의 개발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세계 경제인들은 예전처럼 중국을 천대하지 않으며, 이제는 중국시장에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정보화 시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터넷이나 TV와 같은 매체를 통해 세계 어느 곳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그때그때 알 수 있다. 또, 그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그들의 문화를 접할 기회도 많아진다. 이렇듯 21세기는 문화적 경계가 흐려지고, 이제는 한 나라 안에 미국의 문화, 일본의 문화, 중국의 문화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되었다.
‘문화’라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서서히 우리 생활 속으로 스며들어 한 사람 또는 한 나라 전체의 가치관, 생활방식, 정치관념 등을 지배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세계는 이제 함께 소통하며 어울려 살아가게 되었다. 그러나 다문화 사회의 문제점은 각 국의 문화가 동등하게 퍼지지 않고, 선진국의 문화 위주로 퍼지고 있다는 것이다.




≪ … 중 략 … ≫




제 3 장. 검열 제도에 걸려 상영금지 처분을 받은 영화의 사례와 그 이유

[ 사례 1 ]

 ≪ 그 림 ≫

제목 : 대홍미점 大鸿米店, 1995
감독 : 황지엔종 黄建中
원작 : 수퉁 苏童 (장편소설 "米")
장르 : 드라마
출연 :
타오저뤼 陶泽如 .... 우롱
시란 石兰 .... 쯔윈
양콘 杨昆 .... 치윈

이 영화는 등급분류제도가 없는 상황에서 소재의 강도만으로 피해를 보게 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995년에 제작되었지만, 도시 대중에 대한 황량한 시선과 몇몇 장면에서의 ‘노골적인 묘사’ 및 폭력성이 문제되어 상영금지 조치되었고, 2003년에 겨우 상영허가가 떨어졌지만, 역시 ‘노골적인 묘사’만을 부각시켜 홍보하는 통에 또다시 상영금지가 되고 말았었다. 그 이후 홍보수위를 떨어뜨려 상영을 하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유럽쪽에는 DVD가 출시되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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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11.21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715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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