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의 특성과 공항간 경쟁, 대규모 허브공항의 성립조건, 공항교통과 운영, 공항건설의 재원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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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공항

Ⅰ. 공항의 특성과 공항간 경쟁

1. 공항의 입지와 특성
2. 공항간 경쟁의 증대
1) 공항선택의 폭 증가
2) 지방 중소 공항들의 사업기회 확대
3) 국가간 경쟁적인 초대형 공항건설

Ⅱ. 대규모 허브 공항의 성립 조건

1. 기본적 성립 조건
2. 기타 경제적, 기술적 경제 조건
1) 지리적 유리성
2) 직행편과의 경쟁
3) 공항의 마케팅 정책
4) 핵심 항공사의 존재
5) 국내와 국제의 일체화
6) ‘육상 스포크’에 대한 배려
7) 이미 설립된 허브의 혼잡
8) 허브의 계층

Ⅲ. 공항으로의 교통과 공항운영

Ⅳ. 공항 건설의 재원조달

1. 주요 국가의 재원조달 방안
1) 일본
2) 싱가폴
3) 영국
4) 프랑스
5) 미국
2. 재원조달 방안 유형
1) 내부유보 자금
2) 출자
3) 은행대출
4) 채권시장
(1) 정부차입
(2)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재원조달
5) 수출신용장
6) 기타

본문내용

시) 또는 지방자치단체 출자 공사가 주요 공항을 설치, 관리하고 있으며 기본시설 정비도 한다. 자사용 여객 터미널 빌딩 등을 항공회사가 자기부담으로 건설하는 경우도 있다.
2. 재원조달 방안 유형
1) 내부유보 자금
투자자금의 일부를 조달하는 내부유보 자금(이익잉여금 또는 기존 설비로부터의 수익금)이 있으면 공항개발 자금 비용과 위험을 저하시킨다. 이러한 자금은 특히 프로젝트 추진 후 즉각 이용할 수 있고, 건설 중에 누적되는 부채와 투자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새로운 설비로부터의 수익에 대한 채무 청구권보다도 현재의 설비로부터의 수익에 대한 채무 청구권이 보다 확실한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익잉여금 및 기존 설비로부터의 수익금은 주요한 설비의 수선비용에 비하여 적기 때문에 이 이외의 자금이 자주 내부유보 자금을 보충하기 위해 쓰이게 된다.
2) 출자
공항투자의 일부는 공공부분으로부터 제공되는 출자금에 의한 경우가 많으나, 일반 공공으로부터의 주식이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는 비교적 적다. 현재 BAA(영국)와 VIE(오스트리아)만이 국제적인 주식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요 국제공항운영회사이다. 경영실적이 좋은 대규모 공항이라면 증권거래소에서의 주식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주식의 위험을 떠맡는 투자가와 접점을 가질 수 있다. 투자가는 공항운영사업에 따르는 위험을 지게되므로 공항의 경영과 관리에 대한 발언권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은행대출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에서도 사회 기반시설 (Infrastructure)정비의 재원조달 방법으로서 근래에 개발사업 재원조달(Project Finance)의 경향이 강해져 가고 있다. 공항의 재원조달로서 개발사업재원조달이 계속 선택되는 이유로는 항공수요의 증가나 정부의 재정압박, 그리고 민간부분의 사업 효율성이 좋아, 이것을 이용하려는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공항정비는 대부분 이제까지 정부의 재정사정에 의해 수요에 대응하는 행정능력은 한정되어 있었다. 동시에 기존의사회기반시설 유지에도 상당한 유지비가 들어서 많은 정부가 서비스수준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공적 지출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상반된 상황을 조정하는 하나의 구체적인 수단이 개발사업 재원조달인 금융기관 등으로 부터의 재원조달(융자 등)이다. 개발사업 재원조달은 프로젝트의 현금 흐름과 그 자산을 바탕으로 재원조달을 행하는 방법이다.
개발사업 재원조달에 있어서의 융자주체는 신용력이나 보유 부동산 등 담보력의 평가도 하지만 프로젝트 그 자체의 실행에 주목하여, 이것을 담보로 자금용자를 행하는 것이다.
4) 채권시장
(1) 정부차입
정부는 보통 공항정비의 재원조달을 위하여 국제적인 차입에 의한 자금을 이용하고 그 부채를 정부의 일반세입으로부터 반제하는 것이다. 정부차입에는 다음의 두 경우가 있다.
(i) 정부가 조달하고 공항이 전대
(ii) 정부의 보증으로 공항이 직접 자금을 빌리는 것
(iii)의 경우 자금은 조성금으로서 또는 정부에 반제할 필요가 있는 대부금으로서 공항에 전달된다. 공항은 정부의 소유가 되거나 비상업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정부가 조성금이나 저리의 대부금을 제공하는 일이 자주 있다.
(ii)의 경우는, 공항채권은 비교적 현금화하기 힘들므로 차입비가 (i)의 경우보다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2)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재원조달
미국, 영국 등의 기타 선진국의 몇몇 공항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와 그 공항이 입지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책임분담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공항의 재원조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서, 미국에서는 주정부 등이 공항의 투자자금을 지방채로 조달하는 일이 자주 있다.
이들 채권은 장기(10년 또는 그 이상)이고 비교적 저리이다. 소규모 공항에서는 채무반제의 보증이 되지 않으므로 채권을 발행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전면적인 신뢰와 신용으로 보증된 채권을 발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안정된 수익이 기대되는 대규모 공항에서는 수익채가 가장 적합하다. 수익채는 공항의 수익만으로 보증되는 것이므로 투자가는 공항수익의 위험을 부담한다. 채권을 발행함에 따라 재무 레버리지(Leverage)를 활용하여 자금조달 비용을 줄일 수가 있다. 이 경우발행자는 지불불능의 경우에 대비하여 반제액 전체를 조달할 수 있는 보험에 가입해 둘 필요가 있다.
5) 수출신용장(Export Credit)
국제공항의 건설은 일반적으로 대규모 사업이며, 기술적으로도 복잡하고, 자금이 많이 드는 사업으로 국제적인 토목건설 회사가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프로젝트 비용의 상당부분(보통은 수입되는 자재나 서비스 일부의 비용)을 조달하기 위하여 수출신용(수출하는 기업이 국제적인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특별한 조건으로 제공하는 대부금)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종래의 상업베이스의 대부금과 비교하면 수출신용장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는 경우가 많다.
(1) 특별히 유리한 고정금리
(2) 지불유예기간의 우대조치
(3) 장기의 반제기간
(4) 통상 상업베이스에서 공항의 자금 차입능력의 감소를 수출신용에 의해 억제할 수 있다.
6) 기타
공항개선의 비용조달에 도움이 되는 기타 방안으로는 항공회사전용 터미널, 용지개발에 의한 수익, 세금징수 등이 있다. 항공회사에게 점유적 사용을 허가하면서 담보로 새로운 터미널의 주요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과거 PANAM은 현재 델타가 인수한 뉴욕 JFK공항 전용 터미널을 위해 투자했다. 전용 터미널을 설치하면 운영상 효율이 나빠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점유기간을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공개입찰제도를 도입하는 등의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더욱이 대규모 국제공항 정비 프로젝트의 경우 주변지역에도 대규모 개발이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이때공항에 근접한 토지의 가치가 현저하게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이 개발에 의한 이익의 일부를 내부화하고 그것을 공항 정비의 재원조달로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토지개발합작투자에 정부가 참가하여, 지가 상승에 세금을 부과하고 지역개발 사업에 세금을 부과하는 등의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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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10
  • 저작시기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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