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산업의 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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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목적 및 선정동기 --------------------------------- 1

2. 이론적 기초 ---------------------------------------- 2

3. 기업소개 ------------------------------------------ 2


Ⅱ.본론

1. 환경 분석 ----------------------------------------- 7

1.1 내부환경
1.2 외부환경

2. 국제 경영전략 수립 --------------------------------- 23

2.1 시장제품매트릭스
2.2 SWOT분석


Ⅲ.결론 ------------------------------------------ 25

본문내용

비스센터, e-Network 등을 통한 판매망 확보가 중요하다.
넷째, 틈새시장(Niche Market) 전략이다. 이는 국제 분업구조상 고기술, 고기능 부품을 생산하는 선진국과 저 기술, 저 기능 부품을 생산하는 중국 사이에서 틈새기술 및 시장을 확보함으로써 수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한국은 중진국으로써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는 선발주자로서 포드의 대량생산 및 도요다의 린생산 방식을 습득했고 자체모델 생산경험을 토대로 개발도상국인 중국시장에서 선진국들이 진출한 선진방식에 의한 부품생산 방식과 주조에서 조립까지 제조하는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낙후된 품질관리의 틈새시장에서 한국 수준의 중간기술의 부품을 필요로 하는 수요처를 발굴하여 공급하는 전략이다.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유사하고 중진국 중에서도 거의 유일하게 자체모델을 가진 한국의 부품을 조달하는 것이 중국으로서도 현실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국제 경영전략 수립
2.1 제품-시장매트릭스
1960년대 미국의 안소프(Ansoff)에 의해 개발된 제품-시장캐트릭스(product-market matrix)는 가장 잘 알려진 전략개발을 위한 모델이다 이 매트릭스는 네 가지 서로 다른 전략적 대안인 시장침투, 시장개발, 제품개발 및 다각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네가지 전략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시장침투 : 이 전략은 원가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하는데, 그 이유는 기업이 원가절감을 통하여 시장지위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전략의 실행을 위해서는 공정혁신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시장개발 : 이 전략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 기업은 이 전략에 상응하는 시장기회를 갖고 있는 신시장을 필요로 한다. 여기에서는 유통활동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제품개발 : 이 전략은 제품혁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여기에서는 연구 개발활동이 중요하다.
· 다 각 화 : 이 전략의 실행을 위해선 기업은 신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자본을 필요로 한다.
사실 자동차 부품업계의 신제품 개발은 현시점에서 포화상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평화 산업이 국제화를 위해 취해야 될 전략은 현시점에서 신시장의 기존제품전략인 시장개발 전략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시 장
제 품
기존시장
신시장
기존제품
시장침투
시장개발
(평화산업 포지셔닝 위치)
신제품
제품개발
다각화
2.2 SWOT분석
Strength와 Weakness는 기업의 내부적 강점과 역점에 대한 분석과 이해이다. 즉 기업 내부 환경의 분석과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현금이나 부동산 혹은 특허나 지적 재산권 등)과 자원(인적자원, 고객과의 관계, 회사의 구조적 장단점, 그리고 사회와 관련 집단에게 받는 신뢰 등)을 하나하나 나열하고 분석함으로서 현재 기업의 장단점을 파악하며 현실적으로 가능하고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목표 및 방법론을 도출시키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Opportunity와 Threat은 기업의 외부적 환경에 의한 사업기회와 위협을 말한다. 이는 크게 정치적/법률적 문제, 사회적/문화적문제, 기술적문제, 그리고 경쟁구도에 심각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문제로 분류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은 먼저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따로 작성하면서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좀 더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즉 경쟁사의 강, 약점을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함으로써 자사의 전략수립에 좀 더 객관성과 구체성, 그리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환경경영, 환경친화적 제품 생산
-평화 신문고 제도
-원재료의 안정적인 공급처 확보
-제품생산에 적합한 인력구조-고도의 숙련된 기능인력
-호스제품자동차용 호스의 절대적인 납품 점유율
-전문사업영역 집중화를 통한 시장경쟁력 강화7개의 국내계열사와 5개의 해외계열사
-완성차 업체 의존성 심화
-불안정한 재무구조
-생산대비 수출비중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은 실정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글로벌소싱
-자동차 부품 산업의 중요성 증대
-자동차 부품 박람회의 증가
-수출의 세계화와 다각화
-친환경자동차 부품산업의 도입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의 급감으로 인한 자동차산업의 위기
-시장개방과 저가부품의 수입확대
결론
평화산업은 지난 60년간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기술을 통해 발전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동차산업 및 일반산업기계 분야의 곳곳에서 활약을 했다. 그동안 평화산업은 국내최대 고무부품 생산 메이커로서 최상의 경쟁력 확보를 통해 보다 우수한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공급함으로서 국가 산업발전과 풍요로운 사회건설에 일조를 해왔고 앞으로는 세계 선진기술사와의 협력을 통하여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달성함으로써 성장과 수익성을 확보하려 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고자 평화산업의 내부 환경 분석 방법으로 Better-cheaper 매트릭스와 BCG매트릭스를 이용, 활용하여 경쟁기업과 비교 분석하였고, SWOT분석과 시장제품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그에 따른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였다.
판로 시장을 중국으로 정한 이유는 근 중국에서는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동차산업이 새로운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고 이에 따라, 자동차부품 수요도 큰 폭의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자동차부품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자동차 관건부품이 수입에 의거하고 있는 현황에서 자동차 부품 수입량이 가일층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현재 중국 자동차부품 공급업체 중 80%에 해당하는 약 2000여개 사의 기업은 시장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향후 시장질서의 변화가 예상되고 이전까지 생산의 현지화가 우선되었지만 시장개방의 확대에 따라 원료조달 및 유통의 현지화와 고객관리의 현지화 등 마케팅 방면의 현지화에 대한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니 만큼 많은 나라의 경쟁기업들이 뛰어 들고 있지만 평화산업만의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 그리고 지구환경 보전에 힘을 기울이면서 대내적으로나 대외적으로 세계의 종합 전쟁터인 중국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더 나아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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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8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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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6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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