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우리나라)기업의 경영혁신과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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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기업의 경영혁신과 성과

Ⅰ. 1990년대 초반~중반 : 성장지향의 경영혁신

Ⅱ. 1990년대 후반 : 구조조정과 디지털 경영

Ⅲ. 90년대 경영혁신운동의 특징

Ⅳ. 향후 경영혁신운동의 전개방향

본문내용

가질 수 있어야 유지된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하
고 구체적인 목표설정 뿐만 아니라 중간점검을 위한 성과측정지표의 사전합
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의욕에 앞서 체계적인 준비 없이 시작된 대다수의 경영
혁신운동들이 추진 중에 방향성과 실행력을 잃어버리게 되고 혁신운동에 투
입된 시간, 자금 등 자원의 효율성에 대한 냉정한 평가가 없이 끝나버린 경우
가 많았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영혁신운동의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사전에 목표로 하는 경
영성과가 불분명한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사후적으로 목표 대
비 성과 달성정도와 혁신의 성공 및 실패요인에 대한 분석과 사내공유가 이
루어지지 않았다. 이를 달리 생각하면 경영혁신운동을 지속적인 혁신의 연속
선상에서 보기보다는 일과성 행위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다라는 것을 보여
준다. 이 같은 현상은 경영혁신의 도입과 추진에만 치중하고 전문가를 양성하
고, 습득한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사내에 축적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했던 것에
서도 나타난다. 따라서 지나간 경영혁신기법에 대한 사내 전문가를 찾아보기
가 어렵고, 축적된 지식도 구체화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은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을 도입할 때 기존 기법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도 어렵게 만든다.
4. 향후 경영혁신운동의 전개방향
향후의 성공적인 경영혁신운동을 위한 전개방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혁신의 계획단계에서는 자사의 역량과 시장에서의 위치, 경쟁자
와의 관계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영혁신기법들을 자사
의 역량과 필요에 맞게 취사선택할 수 있는 전사차원의 차별적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경영혁신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전사차원의 전략수립은 경영혁신기
법의 도입목적과 우선순위, 자원배분에 대한 명확한 초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둘째, 실행단계에서는 사전에 경영혁신기법 도입을 통해 거두고자 하는 구체적
인 목표와 성과측정방법을 확정하고, 추진 증에는 적당한 점검시기(milestone)
를 정해놓고 목표로 하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점검하여야 한다.
셋째, 사후관리단계에서는 목표한 경영성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한 철저한 사
후검증과 실패 및 성공요인에 대한 확인작업이 요구된다. 또한 경영혁신운동
추진 시에 습득한 노하우가 추진한 부서나 담당자에게만 남아있지 않고 지속
적으로 사내에 축적되고 전파될 수 있도록 사내전문가를 양성하고, 축적된 혁
신기법의 지속성 유지에 힘써야 한다.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8.17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5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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