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정책의 개념과 정책 및 기본계획과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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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청소년정책의 개념과 성격

Ⅰ. 청소년정책의 개념

Ⅱ. 청소년정책의 성격

Ⅲ. 청소년정책의 기본원리

1. 타당성의 원리
2. 참여성의 원리
3. 포괄성의 원리
4. 안정성의 원리
5. 실현성의 원리

Ⅳ. 청소년정책의 기본계획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는 청소년사업을
내용에 따라 (1) 가정과 학교의 역할 증대, (2) 청소년보호 및 선도, (3) 건전한
청소년활동의 지원, (4) 청소년교류의 활성화, (5) 국민참여 확산 및 추진체계 강
화 등의 5가지 정책과제로 분류하였다.
반면, 1998년 7월 수립 시행된 제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1998-2002년)은
크게 5개 정책, 20개의 정책영역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까지 추진해 온 선도
보호 교화 위주의 청소년정책에서 벗어나 청소년에 대한 기본 생각과 정책방
향을 전환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홍봉선 남미애, 2000).
첫째, 오늘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권익증진이다. 그동안 미래의 주인공으로
권리가 유보되어 왔다면 이제는 청소년들이 성인과 동둥한 사회의 한 구성원으
로서 인권과 시민권을 회복하고 청소년의 자율성과 참여를 증진하기 위한 정책
을 수행하는 것이다.
둘째, 청소년 참여 정책주체로서의 청소년이다. 그동안 청소년을 성인 주도
의 정책과 정책대상으로 보는 인식이 있었다면 이제는 청소년의 사회 문화적
원동력으로서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인식하고 청소년들의 요구와 희망에 근거
하여 정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공식적인 청소년들의 정책 참여의 장을 마련한
다는 것이다.
셋째, 다수 건강한 활동의 지원이다. 그동안 소수 문제청소년들을 지도 보
호하는 정책이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다수 건강한 청소년의 자생적 문화를 형성
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소규모의 다양화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확대
하여 청소년의 창조적 문화적 감수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넷째, 수요자프로그램 중심의 질적 향상이다. 그동안의 정책이 공급자 중
심, 하드웨어, 시설 위주의 양적 성장이었다면 앞으로는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
램의 질적 성장을 위하여 다양화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청소년의 창
조적 문화 감수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지역 현장 중심의 자율과 열린 운영이다. 중앙 중심의 규제와 닫힌
운영체제가 이제까지의 청소년정책이었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청
소년의 삶의 현장과 활동현장에 맞는 자율적인 사업을 확대하고 인적 물적 자
원의 유기적 네트워킹을 통해 열린 운영체제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여섯째, 청소년 참여 부분이 정책 영역화되었으며, 참여적 맥락에서의 청소년
문화와 청소년 정보화의 영역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기존의 가정과 학교의 역
할, 사회환경 개선 등과 관련한 영역이 가정과 지역사회의 역할 강화와 참여
확산이라는 성격으로 보완되어 청소년 운동으로 영역화되었다.
* 참고문헌
-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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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1
  • 저작시기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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