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브랜드 자산 관리
Ⅰ.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
Ⅱ. 브랜드가치의 제고 방안
Ⅲ. 브랜드 인지도의 제고 방안
* 참고문헌
Ⅰ.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
Ⅱ. 브랜드가치의 제고 방안
Ⅲ. 브랜드 인지도의 제고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은 단순히 회
사 제품 판매에만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 한국 문화와 접목시킨 제품도 개발하고 한국
이미지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 아시아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분위
기 속에서도 한국이라는 나라를 제대로 알고 있는 유럽인은 찾아보기 힘들다. 유럽 사람
들이 한국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은 한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거나 한국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데 더욱 노력해
야 한다. 또 더욱 많은 외국 유학생들을 한국에 유치해 살아있는 한국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국은 지금 아시아권에서 문화 열풍(한류)을 일으키고 있는 정도로 만족해서는 안 되
며, 유럽이나 미국 등 다른 문화권의 나라에서도 한국 문화가 사랑받을 수 있도록 더 다
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도 선진국들과 같이 세계적인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서
는 국가, 기업, 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국가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의 속성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기업과 제품
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은 기술 수준의 향상 못지않게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이
미지홍보나 후원에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업과 관련된 연상은 특정 브랜드를 듣거나 보았을 때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를 생산
하는 기업의 문화, 최고 경영자의 특성 등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경우를 말한다. 유한양행
하면 유일한 씨의 정직, 청빈한 기업가 정신을 떠올리거나 유한킴벌리하면 환경을 생각하
는 깨끗한 기업으로 인식하는 식이다. 우수한 기업이나 훌륭한 기업가는 눈에 보이지 않
게 기업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날 기업이나 최고 경
영자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에 공헌해야 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지만,
궁극적으로 기업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5
- 고은주, 김영훈, 문희강. 마케팅. 박영사. 2008
-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1
- 문준연. 마케팅원론. 서울: 명경사. 2003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4
- 유영옥. 경영조직론. 서울: 학문사. 1998
- 정익준. 비영리마케팅. 서울: 형설출판사. 2005
-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마케팅전략. 박영사. 2004
사 제품 판매에만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 한국 문화와 접목시킨 제품도 개발하고 한국
이미지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 아시아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분위
기 속에서도 한국이라는 나라를 제대로 알고 있는 유럽인은 찾아보기 힘들다. 유럽 사람
들이 한국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은 한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거나 한국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데 더욱 노력해
야 한다. 또 더욱 많은 외국 유학생들을 한국에 유치해 살아있는 한국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국은 지금 아시아권에서 문화 열풍(한류)을 일으키고 있는 정도로 만족해서는 안 되
며, 유럽이나 미국 등 다른 문화권의 나라에서도 한국 문화가 사랑받을 수 있도록 더 다
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도 선진국들과 같이 세계적인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서
는 국가, 기업, 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국가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의 속성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기업과 제품
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은 기술 수준의 향상 못지않게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이
미지홍보나 후원에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업과 관련된 연상은 특정 브랜드를 듣거나 보았을 때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를 생산
하는 기업의 문화, 최고 경영자의 특성 등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경우를 말한다. 유한양행
하면 유일한 씨의 정직, 청빈한 기업가 정신을 떠올리거나 유한킴벌리하면 환경을 생각하
는 깨끗한 기업으로 인식하는 식이다. 우수한 기업이나 훌륭한 기업가는 눈에 보이지 않
게 기업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날 기업이나 최고 경
영자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에 공헌해야 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지만,
궁극적으로 기업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5
- 고은주, 김영훈, 문희강. 마케팅. 박영사. 2008
-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1
- 문준연. 마케팅원론. 서울: 명경사. 2003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4
- 유영옥. 경영조직론. 서울: 학문사. 1998
- 정익준. 비영리마케팅. 서울: 형설출판사. 2005
-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마케팅전략. 박영사. 2004
추천자료
- 청소년수련시설의 개요와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청소년 수련시설의 개요, 필요성, 기본원리,...
- (한국사회문제C형)홍익대 청소노동자와 같은 파견노동자의 노동현실 개선방안모색-파견노동자...
- [사회복지개론] 노인 문제의 개념과 현황 및 대응 방안(고령화의 진입은 여러가지 노인문제를...
- [공연문화][공연문화 대상][공연문화 장소][공연문화 현황][공연문화 문제점][공연문화 활성...
- [은행수수료, 은행, 수수료, 은행수수료 구조, 은행수수료 체계, 은행수수료 수익현황, 은행...
- 방과후학교의 개요, 현황, 방과후학교의 개선방안 - 방과후학교의 개념, 추진배경, 목표, 특...
- 우리나라 아동복지 시설의 현황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논하시오(아동시설의 현황과...
- 아동복지 실천 대상자별 중 한 분야를 선택해서 개념,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을 정리하시오 ...
- 교원 행정업무 부담 현황 분석과 개선 방안 탐색 (연구방법과 분석결과,연구방법,교원 행정업...
- 지역사회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 파악과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 (지역사회 청...
- 노인여가(老人餘暇)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노인여가의 특성과 현황 및 문제점, ...
- [감정노동자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감정노동자 - 감정노동자의 특징, 감정노동자 원인, 감...
- [도시숲 조성사례] 도시숲의 중요성, 현황, 조성사례, 도시숲 보전방안 - 도시숲 중요성, 현...
- [청년실업] 청년실업 현황, 해외 사례, 청년실업 해결방안 - 청션실업 현황, 해외 사례,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