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개념과 현황 및 다문화 한부모가족과 대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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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다문화가족

Ⅰ. 다문화가족의 개념

Ⅱ. 다문화가족 현황

Ⅲ. 다문화 한부모가족과 대책

1. 문화적 갈등과 대책
2. 가정폭력과 대책
3. 아동의 양육 및 교육문제와 대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의 증가 추세대로 간다면 2020년에는 다
문화가정의 자녀 수가 100만 명에 도달하게 될 것이며, 이것은 우리나라의 어린
이 5명 중 1명이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되는 셈이다(유가효 외, 2008). 다문화가족
의 자녀들은 성장하면서 인종과 타문화에 대해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우리 사회
분위기 속에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자아정체감이란 타인과 자신
을 구별된 개체로 인식하는 확고하고 일관된 자기의식이다. 그러나 자기가 속한
집단에서 자신을 배척한다면 그 자아정체감은 큰 혼란에 빠지거나 정체성이 형성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에게 건강하게 성장하여 소속된 집단의 주체성과 자아정체감을 갖
고 생애주기에 맞게 발달해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것이 큰 과제다. 보
건복지부에서 다문화가족의 중요성을 직시하여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시행단계에 착수하고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결혼준비기에는 결혼 중개 탈법을 방지하고 국제결혼 당
사자 사전준비를 지원한다. 가족형성기에는 결혼이민자의 조기적응과 안정적 가
족생활을 위해 지원을 모색하고, 자녀양육기 단계에서 다문화가족의 임신 출
산 양육을 지원하며 , 자녀교육기에는 다문화 아동 청소년의 발달 및 역량을 개
발하고 강화시켜 주는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다음 단계로 역량강화기에
들어서 며 , 이 시기 에는 결혼이민자의 경제 사회적 자립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며 마지막 가족해체기에는 해체된 다문화가족 자녀 및 한부모가족 보호 지원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양육기와 교육기에는 이들
의 자녀가 자아정체성을 확립하지 옷하고 혼란을 겪지 않도록 다문화가족 자녀양
육에 필요한 보육시설 확충과 다문화가족의 부모들이 부모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문화가족의 자녀는 우리의 후세대라
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그러한 맥락에서 법체계 , 행정지원체계, 정책적 차원
에서의 포괄적이면서 구체적인 지원시책이 진행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송정애, 정해은(2007). 가족복지론. 양서원
- 원석조(2004). 사회문제론. 양서원
- 김영화(2005). 정치경제학적 사회문제론. 교육과학사
- 최선화 외(2002).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 김경동(1998). 현대의 사회학. 박영사
- 홍금자 외(2008). 교정복지론. 학현사
- 통계청(2009). 사회통계조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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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9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3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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