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도입배경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기본지침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기본원리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내용
1. 심화과정
2. 기본과정
3. 보충과정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집단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자료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행평가
1. 포트폴리오
2. 찬‧반토론법
3. 연구보고서
4. 관찰법
5. 자기평가 보고서
Ⅹ.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선과제
1. 심화․보충 학습으로 인한 기본 학습 시간 부족
2. 심화․보충 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3. 협동 학습을 성적우수아가 독점할 우려
4. 평가의 문제
5. 수업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중 우려
Ⅺ.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시사점
Ⅻ. 결론
참고문헌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도입배경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기본지침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기본원리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내용
1. 심화과정
2. 기본과정
3. 보충과정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집단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학습자료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행평가
1. 포트폴리오
2. 찬‧반토론법
3. 연구보고서
4. 관찰법
5. 자기평가 보고서
Ⅹ.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선과제
1. 심화․보충 학습으로 인한 기본 학습 시간 부족
2. 심화․보충 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3. 협동 학습을 성적우수아가 독점할 우려
4. 평가의 문제
5. 수업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중 우려
Ⅺ.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시사점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의 관찰법을 자주 사용하게 된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관찰을 하기 위해서는 관찰 대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일화기록법이나, 체크리스트(check list) 등을 이용한다.
5. 자기평가 보고서
이 방법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하여 작성한 평가 보고서로 평가하는 기법이다. 자기평가보고서를 작성할 때, 평가항목으로 고려할 수 있는 기준은 학습활동의 준비도, 학습동기, 성실성, 만족도, 다른 학습자들과의 관계, 성취수준 등이다. 자기평가보고서 기법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하여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사로 하여금 교사의 관찰이나 수시평가가 타당하였는지를 비교해 보게 하는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다.
Ⅹ.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선과제
1. 심화보충 학습으로 인한 기본 학습 시간 부족
기본 학습 시간은 최대한 확보하여 각 교과목별 학습 목표는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심화보충을 위한 시간이 부족할 경우 재량 시간 등으로 확보한다.
2. 심화보충 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다양한 학습 자료와 학습 전략 수립으로 자습 시간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3. 협동 학습을 성적우수아가 독점할 우려
학생의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해 학습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막아야 한다.
4. 평가의 문제
교과별로 교육과정에 특별히 언급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 요소가 적절히 평가되어야 한다. 협동 학습의 효과를 위하여 조별 동일 점수제 도입이 가능하다. 개념이나 학습 목표의 도달 정도를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지필 평가뿐 아니라, 학습하는 과정을 평가할 수도 있고, 도달 정도를 지식의 위계 등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
5. 수업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중 우려
학교에서는 교사 집단을 교과목별로 조직하고, 시도 교육청은 다양한 심화보충 학습 자료를 개발 보급해야 한다.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시사점
첫째,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을 할 때는 전체적으로 수준별 소집단을 구성하기보다는 중, 상위 학생들은 이질 소집단을 구성하고 하위 과정의 학생들만 보충 과정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면 효과적이다.
둘째, 학급 내 학생 전원을 수준별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면 상위 수준의 학생 집단은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으나 하위 집단의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낄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경쟁의식을 너무 조장하는 것 같아서 학습의 효과도 떨어지는 편이다.
셋째, 학습 과정을 기본, 보충, 심화 과정으로 나누어서 운영해보니 심화 과정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탐구해 가는 자발적인 탐구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보충 과정의 학생들은 친근감 있는 생활 주변 자료를 활용하여 기본 과정을 보충하는 학습을 할 수 있었다.
넷째, 능력별 이질 소집단을 편성하여 운영하면 학생 상호간 친밀감과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으나 심화 학습까지 해결하는 소집단의 수가 줄어들었으며 상위 집단 학생들의 창의적인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 결론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단계형이든 심화보충형이든 간에 학교에서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수준별 학습 집단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수준별 학급간 이동 수업이나 수준별 분단 수업을 반드시 하여야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는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 과정이 집단 편성의 문제가 아니라 개별화 수업을 지향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전환을 하면, 이동 수업이나 분단 수업 형태의 학습 조직만이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현하는 것이라는 하드웨어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서 어떻게 하면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투입할 것인가 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혁신연구회 / 한국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탐색, 서울 : 교육 과학사, 1996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9
박도순홍후조 /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 문음사, 1999
최영권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9
학성고등학교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허경철 /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5. 자기평가 보고서
이 방법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하여 작성한 평가 보고서로 평가하는 기법이다. 자기평가보고서를 작성할 때, 평가항목으로 고려할 수 있는 기준은 학습활동의 준비도, 학습동기, 성실성, 만족도, 다른 학습자들과의 관계, 성취수준 등이다. 자기평가보고서 기법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하여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사로 하여금 교사의 관찰이나 수시평가가 타당하였는지를 비교해 보게 하는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다.
Ⅹ.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선과제
1. 심화보충 학습으로 인한 기본 학습 시간 부족
기본 학습 시간은 최대한 확보하여 각 교과목별 학습 목표는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심화보충을 위한 시간이 부족할 경우 재량 시간 등으로 확보한다.
2. 심화보충 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다양한 학습 자료와 학습 전략 수립으로 자습 시간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3. 협동 학습을 성적우수아가 독점할 우려
학생의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해 학습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막아야 한다.
4. 평가의 문제
교과별로 교육과정에 특별히 언급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 요소가 적절히 평가되어야 한다. 협동 학습의 효과를 위하여 조별 동일 점수제 도입이 가능하다. 개념이나 학습 목표의 도달 정도를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지필 평가뿐 아니라, 학습하는 과정을 평가할 수도 있고, 도달 정도를 지식의 위계 등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
5. 수업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중 우려
학교에서는 교사 집단을 교과목별로 조직하고, 시도 교육청은 다양한 심화보충 학습 자료를 개발 보급해야 한다.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시사점
첫째,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성을 할 때는 전체적으로 수준별 소집단을 구성하기보다는 중, 상위 학생들은 이질 소집단을 구성하고 하위 과정의 학생들만 보충 과정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면 효과적이다.
둘째, 학급 내 학생 전원을 수준별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면 상위 수준의 학생 집단은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으나 하위 집단의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낄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경쟁의식을 너무 조장하는 것 같아서 학습의 효과도 떨어지는 편이다.
셋째, 학습 과정을 기본, 보충, 심화 과정으로 나누어서 운영해보니 심화 과정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탐구해 가는 자발적인 탐구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보충 과정의 학생들은 친근감 있는 생활 주변 자료를 활용하여 기본 과정을 보충하는 학습을 할 수 있었다.
넷째, 능력별 이질 소집단을 편성하여 운영하면 학생 상호간 친밀감과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으나 심화 학습까지 해결하는 소집단의 수가 줄어들었으며 상위 집단 학생들의 창의적인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 결론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단계형이든 심화보충형이든 간에 학교에서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수준별 학습 집단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수준별 학급간 이동 수업이나 수준별 분단 수업을 반드시 하여야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는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 과정이 집단 편성의 문제가 아니라 개별화 수업을 지향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전환을 하면, 이동 수업이나 분단 수업 형태의 학습 조직만이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현하는 것이라는 하드웨어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서 어떻게 하면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투입할 것인가 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혁신연구회 / 한국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탐색, 서울 : 교육 과학사, 1996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1999
박도순홍후조 /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 문음사, 1999
최영권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성원사, 1999
학성고등학교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허경철 /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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