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접근, 교육적 가치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접근

Ⅱ.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가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째,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잠재적인 지도력을 개발하며, 학습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해준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집단 내에서 자기발견, 혹은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보다
많은 기회를 가지게 함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 교육적 가치
를 지니고 있다.
여덟째, 민주주의 정신을 함양한다. 물질만능주의로 팽배한 현대
사회에서 자칫 이기주의로 흐르기 쉬운 청소년들에게 적극적으로
모든 일에 참여하는 자발적인 정신과 협동정신, 책임감을 일깨워
주므로 민주주의 사회에 기반이 되는 이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정 신을 함양할 수 있다.
아홉째, 사회적으로 필요하고 유익한 행위의 만족과 체험을 통
해 지역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불건전한 일탈행동을 예방한다.
청소년은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통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과
참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열째,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타인을 이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인화회복윤리와 민주주의 철학을 실천을 통하여 배울
수 있다. 요보호자, 자원봉사조정자, 자원봉사자를 이해하며 함께
기획하고 봉사하므로 인간적 가치와 희열을 체험하여 민주주의의
이념을 구현하는 노력을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김동배(200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서울: 학지사
- 류기형 외(2000). 자원봉사론. 서울: 양서원
- 김영호(2006). 자원복지 이론과 실제. 서울: 창익사
- 유용식(2007). 사회복지개론. 경기: 양서원
- 장덕희(2001). 가족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 이성록(1997). 자원봉사활동 관리 조정론. 서울: 학문사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5.27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6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