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사회성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사회성발달교육,유아사회교육의중요성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의사회성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사회성발달교육,유아사회교육의중요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의사회성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목 차
Ⅰ. 서 론

Ⅱ.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의 사회적 행동발달
1. 애착
2. 공격성
3. 친사회적 행동
4. 경쟁심
5. 협동심

Ⅳ.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 성별
2. 부모
3. 형제자매
4. 또래
5. 교사
6. 놀이
7. 대중매체

Ⅴ. 유아의 사회성 발달의 실제방안
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2. 사회교육 내용의 접근방법
3. 유아사회교육의 방법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델이되어주는것도필요하다.
또유아가말하는중간에'그래서','그러구나','언제그랬는데','어디서'등의문장구성요소에대해질문을던지면유아는이런경험을통하여다른사람의말에반응을보이며열심히듣는태도를가지게될것이다. 또한문장을듣고사물알아맞히기,지시문대로행동하기등의활동을계획하여말하는사람의이야기를끝까지듣도록도울수있다.
6)실외놀이
실외놀이는유아의사회성을발달시키며보다나은인간관계를형성시킨다. 놀이를통해서 상호관계를경험하고유아자신이속한놀이집단의성원으로서존속하려면공정,정직,신뢰,자기통제등의태도를내면화해야된다.
7)견학
사회교육에있어서견학(fieldtrip)프로그램을이용하는것은매우중요한일이다.특히 지역사회내의다양한주제들과관련되어이루어지게된다면유아에게가치 있는경험활동이되어추상적사고활동의기초가될수있으며지역사회와상호협조하는태도와대인관계등을이해할수있게된다.유아들은자연스럽게자신의경험을이야기하고남의이야기를듣는등의직접경험을통해서학습 성과를높일수있다.다시말해서특별한장소를 견학하거나특별한사람들을만나봄으로써아이들은책에서보다더많이그들주변에서 일어나는생활을이해할수있게된다. 견학은아주새롭고신기하고자극적인것은사실이다. 그러나항상개인차가있음에도아이들이매번같은장소를가는데는무엇인가잘못이 있다.유아가집을떠나서도안락감을 느끼는최초의경험이되므로다음과같이다섯 가지면을고려해야한다.
(1)아이들이전에어떤경험이있는가?
(2)아이들은어떤것에의문을갖는가?
(3)무엇이가장흥미 있나?
(4)그들은무엇을이야기애기하고싶어 하나?
(5)그들은어떤곳을선택하나?
8)지역사회인사초청
교사들은좀더광범위한학습자료를위해학급을벗어날계획을하거나인적자원이될수 있는인물들이직접학교를방문하게하여유아들과만날기회를줄수도있다.
유아사회교육의여러방법들에대해알아보았다. 여러 가지방법 중한가지만을고집하는 것보다상황에맞는방법을생각해보고적용해보는것이좋을 것이다.
Ⅴ. 결 론
"유아는 저절로 친절하고 나눌 줄 알고 다른 사람을 돕고 평화적인 사람으로 크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이는 유아로 안내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성인들이 세계의 평화와 정의를 위하여 일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여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라는 Diener의 말은 유아 사회교육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사회성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라고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다. 그러나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성을 갖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그가 태어난 문화, 시대, 성에 따라 기대되는 역할이 다르다.
유아의 사회성은 유아가 성장해 가면서 사회의 도덕률과 규범에 순응하고 창조적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통합된 인성(integrated personality)으로 성숙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인지발달과 그 교육을 위해서도 절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이것은 학습되어지는 것이며, 유아 자신이 인지한 어른의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84).
현대 사회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높은 이혼율, 성역할, 세대차이 등)에 직면하면서 유아들은 많은 갈등과 혼란은 겪게 되고 주위사람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런 유아들에게 교사나 부모가 사회 도덕적 문제에 대해 주도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울 때 유아는 사회 도덕성에 대한 개념을 옳게 구상할 수 있고 비로소 모든 영역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배우기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유아와 환경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태어나며, 모든 유아는 사회에서 2-6세가 되면 사회적, 도덕적 지식이 급격히 발달하고 변화하는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때문에 유아는 주변의 부모, 교사, 또래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사람들의 신원을 파악하고, 행동을 예견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능력과 조절력을 얻기 위해서 상호작용을 하는데 이것은 유아의 행복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결국 인간은 태어나서 생을 마칠 때까지 사회화를 경험하면서 사회화되어 가지만 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성인의 사회화 과정과는 그 내용면에서 매우 다를뿐더러 특히 모든 성향은 유아시기에 가장 큰 결정력을 발휘하게 되므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관심은 중요하다. 특히 유아들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사회성, 인간성을 필요로 하고 그러한 인간 형성의 가장 기반이 되는 것이 유아사회교육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유아사회교육은 종래의 교사 주도에 의한 지식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유아의 발달에 따라서 그 주체적인 활동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그러나 올바른 사회성 발달을 위한 유아기의 교육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유아의 올바른 사회교육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송이(2002). 유치원 아동의 또래 놀이 집단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수영외편역(1995). 유아의사회성발달.학지사.
김완미(2001). 유아의 또래환경 특성과 놀이 행동 유형과의 관계.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심희옥(2000). 또래지지와 대인관계 갈등 대처방법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박정희장영애.유아의사회성발달에영향을미치는어머니의양육스트레스와사회적지원에관한연구.인천대,8권2호.
박찬욱외3인(2002).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유효순홍순정.유아사회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윤혜경민하영(2003). 유아사회교육의이론과실제창지사.
이경영(1997).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이경희외3인(1999). 아동학 개론. 학지사.
이은화김영옥(2000).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이은화김영옥(2005).유아사회교육.양서원.
이은혜(1999).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이진수(2004). 유아사회교육.양서원.
장선철(1993).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지성애,김미경. 유아사회교육의이론과실제.학지사.
최경숙박영아(2005). 아동발달. 창지사.
최순자(2002).어머니의양육태도와유아의사회성발달과의관계에관한연구.교육심리연구,Vol.16.No.3.
최혜순(1997).유아사회교육의이론과실제.학문사.
최혜순(2004). 유아사회교육.동문사.
  • 가격7,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1.02.18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16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