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보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환경 레지오 에밀리아 교사의 역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보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환경 레지오 에밀리아 교사의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목표
교육내용
-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보육과정
- 다양한 표상활동
- 협력활동
교수학습방법
- 기록과 전시방법
- 순환적 진행방법
- 공동교수방법
환경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dagogista), 아뜰리에리스타(atelierista), 교사 등이다.
첫째, 페다고지스타(pedagogista)는 6세 미만의 영유아를 위한 시립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는 교육조정자로 한 명이 4~5개 기관을 담당한다. 페다고지스타는 교사들의 철학적 해석을 돕고 부모와 행정가를 연결해주며 교직원의 스케줄 짜기, 임무 배정하기, 일의 양과 시간 조정하기 등과 같은 기존 조직과 관련된 일도 하고 교사가 영유아를 관찰하고 말을 듣는 기술, 프로젝트를 기록하는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도우며 프로젝트 활동 모든 기관과 담당자들 간에 조정과 협력들 돕는다.
둘째, 아뜰리에리스타(atelierista)는 미술을 전공한 교사로서 진행되는 프로젝트 과정에서 영유아의 표상화 작업에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다 상징적인 작업이 될 수 있도록 교사와 협력한다. 또한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된 자료들을 찾고 다양한 매체의 활용과 유용한 도구들을 연구, 지원하고 활동과정을 관찰, 체크하여 분석하고 기록 자료들의 활용방안을 찾으며 활동과정들을 전시 구성한다.
셋째, 교사는 각 교실에서 2명이 한 팀이 되어 12명의 영유아 한 반을 맡아 3년을 지낸다. 교사는 관찰자, 기록자, 연구자, 지원자, 지식 대여자료 영유아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교사는 1주일에 36시간을 근무한다. 그 중 30시간은 영유아와 함께 ㅈ내고 나머지 6시간은 교육계획, 기록과 전시작업, 부모면담 가족과의 모임, 다른 교사와의 협의, 지역사회관리, 전문적 발전을 위한 활동에 관한 업무를 한다.
  • 가격10,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1.01.17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84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