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과 평가,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과 평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과 평가,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과 평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
1. 감각운동기
1)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2) 대상개념
2. 전조작기
1) 상징적 기능의 증가
2) 자아중심성
3) 중심화
4) 보존개념
5) 물활론
6) 꿈의 실재론
7)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8) 가역성
9) 유목화와 유목포함
3. 구체적 조작기
1) 구체적 조작
2) 보존개념
3) 탈중심화
4) 서열화
5) 유목화
6) 정의적 사고의 발달
7) 거짓말
4. 형식적 조작기
1) 가설의 생성
2) 조합적 사고

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2. Piaget이론의 재조명

Ⅴ.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

Ⅵ.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
1) 피아제
2) 비고츠키
2.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두 견해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사고 발달의 총체적 과정
1) 사고 발달의 근원
2) 사고 발달의 능동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점이다. 인지발달이론이란, 각각의 인지행동에서 시간의 경과와 함께 일어나는 변하를 기술하고, 이러한 개별적인 행동에서의 변화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 지를 기술한 다음, 어떻게 해서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지,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을 일반적인 원칙이나 규칙을 가지고 설명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비추어 본다면 Vygotsky 이론은 인지발달이론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서로 다른 연령의 유아들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기술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Vygotsky 이론에서는 연령차에 대한 기술이나 설명을 거의 찾아 볼 수가 없다. 사회문화적 맥락의 차이에 대해서는 많은 설명이 있지만 정작 발달적 차이에 대한 설명은 부족한 것이다. 또 근접발달영역이 변화하는 과정이나 이것이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
- 학생 개인의 자발적인 창의성을 인정하면서(피아제의 견해), 교사는 학생의 사고를 교사의 언어로 이끌어 가야 한다(비고츠키의 견해)
1) 피아제
언어의 개인적 측면을 강조하여 언어보다 사고를 강조
2) 비고츠키
언어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고, 사고 형성에서 언어의 역할을 강조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는 교육적 안목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2.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두 견해
-“언어와 사고는 지각과는 다른 방식으로 실제를 반영한다. 언어와 사고는 인간 의식의 핵심이다. 언어는 개인적으로는 사고발달의 중심이며, 인류 전체로는 역사적 의식 성숙의 핵심이다. 언어는 인간 의식의 소우주이다”
1) 피아제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
언어와 사고는 상호 독립적이며, 사고의 발달이 언어 사용에 선행하며, 언어의 역할은 하고 구조를 번역하는 구실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며 언어와 사고 중에서 사고를 더 강조하였다.
2) 비고츠키
사고의 생성 과정에서 언어가 크게 작용한다고 하며 언어를 강조하고 있다.
아동의 언어 학습은 사물을 표현하는 방법의 학습이며, 곧 성인들의 언어사용 방법의 학습이다.
언어를 사고 발달의 원천이며, 또한 완성으로 보고 있다.
내적 언어는 순수한 기능 그 자체로서 사고가 수반되기 이전의 정신 방향을 말하는 것이다.
3. 사고 발달의 총체적 과정
1) 사고 발달의 근원
① 피아제 : 지적 발달에서 개인적인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② 비고츠키 : 사고 발달에서 사회적인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2) 사고 발달의 능동성
① 피아제 : 언어란 사고를 담는 그릇이며 언어의 획득이 사고의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지적 발달의 여러 요인 중에서 특히 평형화 과정을 매우 중요시했다.
* 평형화 : 아동이 갖고 있는 기존의 인지 체계와 외적인 현실 사이에 일어나는 인식의 갈등을 극복하여 다시 평형을 찾으려는 유기체의 속성
② 비고츠키 : 언어가 사고를 촉진시킨다. 지적 발달을 능동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 보고 이 과정에서 언어의 역할을 크게 강조 하였다.
* 비고츠키의 개념 형성 실험의 세 단계
- 무조직적 군집 : 근거 없이 여러 단어(사실)들을 산발적으로 관계짓는다.
- 복합체적 사고 : 마음 속에 떠오르는 주관적 인상뿐만 아니라 실질로 존재하는 객관적 관계를 기초로 하기도 한다
- 본격적 개념 형성 : 여러 단어나 사실들을 추상과 논리에 근거하여 관계짓는다.
③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는 교육적 안목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학생 개인의 자발적인 창의성을 인정하면서(피아제의 견해), 교사는 학생의 사고를 교사의 언어로 이끌어 가야 한다(비고츠키의 견해)
Ⅷ. 결론
교육과정이론의 여러 영역 중 인지심리학과 가장 관련성이 많은 수업의 원리를 Vygotsky의 ZPD이론에 비추어 살펴보고 그에 관한 구체적 방법론을 살펴보았다. Vygotsky는 ZPD이론을 통해 현실적 발달수준이 같을지라도 잠재적 발달수준의 차이가 있으며, 아동의 잠재적 발달수준에 상응하는 수업이야말로 최선의 수업이라고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Vygotsky의 ZPD 이론에 기한 수업의 원리를 밝혀내고, 정규학교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잠재적 발달수준에 상응하는 교수, 교육적 대화의 필요, 수업의 이중적 전개, 활동환경의 설정, 비 감독적 탈 권위적 수행보조의 효율적인 실행 등을 제안하였다.
Vygotsky는 Piaget학파와는 다른 통찰에 기여하여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Piaget식 관점의 발달단계이론이 교육과정 연구 및 교육과정이론의 심리학적 기초의 주류를 이루어 왔다. 그에 따라 어느 연령의 아동들은 대체로 어느 정도의 발달 수준에 부합하는 내용의 교육과정이 그 연령층의 아동들에게 일반적으로 부과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아동들 간의 격차는 발달수준의 차이가 아니라 거의 무시할 수 있는 개인차 정도로 취급되고 있다. 이것은 평준화 교육의 인지심리학적 기초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Vygotsky는 아동들 간의 발달 수준 차이를 중시한다. 그는 현실적 발달수준이 같은 아동들도 그 잠재적 발달수준에 차이가 있음을 통찰하고, 아동의 잠재적 발달수준 sodpj 이루어지는 수업이야말로 최선의 수업이라고 한다. 따라서 Vygotsky의 ZPD 이론은 수준별 교육 또는 개별화 교육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기초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평준화정책 존폐 문제도 인지발달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Vygotsky의 이론과 Piaget학파의 이론의 대조를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은 학문적으로 흥미 있는 일이다.
참고문헌
김언주, 신 피아제론, 배영사, 1989
김지현,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제3권 제1호, 교육원리연구회, 1988
서봉연, 발달의 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3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8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P.G. Pichmond 저, 강인언 역, piaget 이론 입문, 학지사, 1995
  • 가격5,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12.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23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