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을 통합교육과정운영에 의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을 통합교육과정운영에 의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 2
1.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2.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3. 유아교육에서의 통합교육과정 적용의 의의
4.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Ⅱ. 本 論 ‥‥‥‥‥‥‥‥‥‥‥‥‥‥ 3
1. 월간 교육계획안
2. 주간 교육계획안
3. 일일 교육계획안

Ⅲ. 結 論 ‥‥‥‥‥‥‥‥‥‥‥‥‥‥ 9

※ 參考文獻 ‥‥‥‥‥‥‥‥‥‥‥‥‥‥ 10

본문내용

?
1) 유치원 근처 공원에 가서 모양과 크기가 다른 여러 종류의 떨어진 잎을 관찰한다.
- 이 잎은 어느 나무의 잎일까요?
- 이 잎의 모양은 다른 잎과 어떤 점이 다를까요?
2) 함께 모여 나뭇잎 책갈피를 보여주고 보물찾기를 할 것임을 이야기 한다.
시간/활동명
활동목표
활동내용
자료 및
유의점
평가
13:00~13:30 바깥놀이
ㆍ게임 규칙을 알고 지킬 수 있다.
- 이 공원에 이런 보물이 있어요. 우리가 함께 찾아보자. 한 사람이 한 개씩만 찾기로 하자.
-보물을 찾은 사람은 선생님 앞으로 모이세요.
3) 보물을 찾은 사람은 처음 장소로 모인다.
-어떤 보물을 찾았나요?
-같은 모양의 보물을 찾은 사람은 누구인가요? 그 나뭇잎이 어느 나무의 잎일까요?
- 이 보물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리본테이프를 매단다.), 바구니
ㆍ규칙을 잘 지키고 즐겁게 참여하는가?
13:30~13:50 동화 듣기
ㆍ동화를 듣고 내용을 이해하며 나무가 우리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해 안다.
ㆍ「아낌없이 주는 나무」 동화를 듣는다.
ㆍ그림만 보며 동화내용을 회상한다.
ㆍ나무가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ㆍ우리가 나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있을지
이야기 나누어 본다.
동화책
ㆍ동화 내용에 집중을 하는가?
ㆍ나무가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해 아는가?
13:50~14:10 회상하기 및 귀가
ㆍ오늘 하루를 회상할 수 있다.
ㆍ오늘의 하루를 평가한다.
ㆍ즐거웠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이야기한다.
ㆍ내일의 계획을 알아본다.
ㆍ선생님과 인사하고 귀가한다.
총평
ㆍ활동 내용이 만5세 연령에 맞게 잘 짜였는가?
ㆍ유아가 흥미로워 했는가?
ㆍ좀 더 보안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는가?
Ⅲ. 結 論
2009년 2월부터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유아교육법 제 13조 제 1항에 따르면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이는 단위 유치원 수준에서 지역이나 유치원의 실정에 알맞게 유치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는 관련 법규가 된다. 교과적 지식의 성취나 특기교육 위주가 아니라 ‘교육과정 중심’의 유치원 교육이 충실히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은 동법 제 13조 제 2항에 따른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과 지역수준의 교육과정 기준과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 따라야 하며 유치원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하여 연령 및 수준별 교육내용을 편성하여 교육활동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치원별로 실천 가능하게 마련한 구체적인 교육 실행 계획이므로 유아의 발달 정도와 유치원의 실정에 알맞게 구성한 연간, 월간, 주간 및 일일의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포함한다는 의미이다.
유아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어떻게 구체적으로 성취시키고 평가할 것인가’하는 것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유치원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일이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최종 결정자는 바로 교사이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은 교원의 전문적인 업무이며 교원만의 고유한 전문적 영역이다. 교육의 실천자이고 교육의 주체인 교사가 교육내용과 방법을 선택하고 실천하여 어떻게 평가하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국가 기준과 지역지침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를 기준으로 삼아야 하며, 이와 더불어 유치원 교원ㆍ유아의 실태, 교육 실태, 교육시설ㆍ자료 등이 교육 여건도 잘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좀 더 세부적으로 보자면 교육계획안 작성 및 활용, 유아교육에 적합한 교육내용ㆍ활동 선정, 유아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의 사용, 통합적 일과 운영, 교사-유아간의 질적인 상호작용, 교육과정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 등에서 교사가 자율성을 발휘하여 교육과정을 제대로 운영해야 한다.
이번 과제를 통해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원칙과 통합교육과정운영에 의한 교육계획안을 직접 작성해봄으로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해 좀 더 가까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음을 감사한다.
※ 參考文獻
교육과학기술부, 「총론」, 두산, 2009
교육과학기술부, 「동식물과 자연」, 두산, 2009
김향자 외 7명, 「만5세 활동편 주제접근 통합교육과정」, 양서원, 2008
문미옥,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2008
서동미 외 3명, 「통합적 교과운영의 실제」, 도서출판 파란마음, 2008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8
이기숙 외 3명,「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2008
  • 가격2,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10.16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53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