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칼라 인력개발제도의 쟁점, 화이트칼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1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2, 화이트칼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3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4, 화이트칼라 인력개발관련 주체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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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이트칼라 인력개발제도의 쟁점, 화이트칼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1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2, 화이트칼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3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4, 화이트칼라 인력개발관련 주체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여성부 선정 여성 유망직종(유망직업) 100선
1. IT 분야
2. 예술 분야
3. 서비스 분야
4. 엔터테이너 분야
5. 미디어 분야
6. 커리어 분야
7. 개성 만점 분야
8. 과학 기술 분야

Ⅲ. 화이트칼라 인력개발제도의 쟁점
1. 경쟁력있는 화이트칼라를 육성하지 못하는 교육훈련시스템
1) 경쟁력 없는 인문계 대졸자를 양산하는 교육제도
2) 공급자 위주의 경쟁없는 교육제도
3) 산학협동의 결여로 교육커리큘럼 낙후
4) 생애교육체제의 결여
2. 교육훈련과 노동시장의 효율적 연계체제 미흡
1) 화이트칼라의 직업능력을 증명하는 자격제도의 미비
2) 노동의 수요와 공급을 매개하는 직업정보망의 미비
3) 인력개발 관련주체간의 유기적 협조체제의 미흡
3. 무한경쟁시대에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내 인력개발시스템
1) 채용제도
2) 보상제도
3) 경력개발
4) 교육훈련
5) 조직운영

Ⅳ. 화이트칼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1
1. 직무개요
2. 주요 과업활동
3. 자격(학력, 경력, 요구되는 기술)
1) 학력
2) 전공
3) 경력
4) 자격증
5) 요구되는 기술
4. 취업시 고려사항
5. 관련기관
1) 협회 및 이익단체
2) 육성교육기관

Ⅴ. 화이트칼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2
1. 직무개요
2. 주요 과업활동
1) 기획관리
2) 영업관리
3) 재무관리
4) 생산관리
5) 총무, 인사 노무관리
3. 자격(학력, 경력, 요구되는 기술)
1) 학력
2) 전공
3) 경력
4) 요구되는 기술
4. 취업시 고려사항

Ⅵ. 화이트칼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3
1. 직무개요
2. 주요 과업활동
3. 자격
1) 학력
2) 전공
3) 경력
4. 취업시 고려사항
5. 관련기관

Ⅶ. 화이트칼라 유망직종(유망직업) 사례 4
1. 직무개요
2. 주요 과업활동
1) 제품개발
2) 시장분석
3) 미디어 관리
4) 판매기획
5) 소비자 조사
3. 자격(학력, 경력, 요구되는 기술)
1) 학력
2) 전공
3) 경력
4) 요구되는 기술
4. 취업시 고려사항
5. 관련기관
1) 협회 및 이익단체
2) 육성교육기관

Ⅷ. 화이트칼라 인력개발관련 주체의 과제
1. 화이트칼라 개인
1) 자신의 경력은 자신이 관리하라
2) 자신의 시장가치를 높여라
3) 자신의 고객을 중시하라
4) 리더로서의 자질향상에 노력하라
5) 외부네트워크를 중시하라
2. 기업
1) 채용을 엄격히 하라
2) 다양한 인재를 육성하라
3) 실적에 따라 보상하라
4) 경력개발을 전문직 중심으로 전환하라
5) 화이트칼라 개개인의 자기계발노력을 적극 지원하라
6) 인재를 키우는 조직운영을 하라
7) 조직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라
3. 노조, 교육훈련기관, 정부
1) 노조는 행동목표를 현재이익의 극대화에서 장래이익의 극대화로 전환하라
2) 교육훈련기관은 수요자중심의 교육훈련을 하라
3) 정부는 인재개발인프라를 정비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는 자기소개 능력의 제고
- 마케팅 분야에 대한 열의와 관심
-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는 거의 모든 회사에 취업 기회가 열려 있으며 이론적인 토대를 바탕으로 가치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열정이 있다면 취업이 수월하며 보수 수준도 타업종에 비해 높은 편임
5. 관련기관
1) 협회 및 이익단체
한국마케팅학회
2) 육성교육기관
각종 산업교육기관 및 능률협회, 생산성본부, 표준협회
Ⅷ. 화이트칼라 인력개발관련 주체의 과제
1. 화이트칼라 개인
1) 자신의 경력은 자신이 관리하라
- 고용보장이 사라지는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화이트칼라 스스로가 자신의 장래경력을 설계하고 필요한 자기개발노력을 해야 함
2) 자신의 시장가치를 높여라
- 글로벌화시대의 공통언어인 외국어, 컴퓨터 그리고 시장경제의 기초원리인 경제경영에 관한 탄탄한 실력이 필요함
- 적어도 하나의 분야는 타인과 구별되는 비교우위를 갖고 가능하다면 복수의 분야에 깊은 전문지식을 쌓아 어떠한 상황이 와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는 준비가 중요
- 능력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자격이나 실적 등의 지표를 평소부터 관리해나가는 노력이 필요
3) 자신의 고객을 중시하라
- 자신의 직장은 기업이나 노조가 아니라 고객이 보장해준다는 사실을 철저히 인식할 필요가 있음
- 무한경쟁하에서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능력은 고객중시를 통해서만 가능
4) 리더로서의 자질향상에 노력하라
- 환경의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지고 팀제나 프로젝트조직 등이 일반화되는 상황에 대비하여 평소부터 비전형성이나 전략적 사고 등의 개념적 숙련 향상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
- 집단이나 조직의 구성원들을 목표로 향하여 매진할 수 있도록 하는 리더로서의 인간적 매력의 배양도 중요
5) 외부네트워크를 중시하라
- 전략적 제휴나 아웃소싱 등의 외부자원의 활용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평소부터 외부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노력이 중요
- 외부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네트워크내에서 핵심능력(core competence)을 갖고 그것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외부로 정보를 발신하는 개방적 태도가 중요
2. 기업
1) 채용을 엄격히 하라
- 직종별채용 등을 통해 신규 노동시장진입자에 대한 시그널을 명확히 함
- 임시직, 계약직 형태의 채용, 네트워크의 활용을 통한 채용 등을 통해 채용예정자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여 인력개발의 리스크를 최소화
2) 다양한 인재를 육성하라
-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경영전략적 차원에서 평소부터 다양한 상황을 전제로 한 인재육성이 불가결
- 다양화되고 있는 화이트칼라 개개인의 능력이나 필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인재육성체계의 다양화가 필요
- 수시채용, 중도채용 등을 활성화하여 이질적 인재를 적극 수용
- 전문직, 관리직을 막론하고 뛰어난 핵심인재는 조기선발하여 육성
3) 실적에 따라 보상하라
- 단기결제형 보상제도의 도입을 통해 인력개발의 리스크를 최소화
- 단 장래의 수익원으로 기대되고 있는 신규사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대해서는 능력이나 생산성 이상의 보수를 보장
4) 경력개발을 전문직 중심으로 전환하라
- 관리직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을 전문직으로 대우하는 종래의 방식을 버리고 전문직을 기본으로 하고 그중에서 관리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관리직으로 육성하는 방식을 채택
- 마스터경로(master path)를 도입하여 전문능력을 육성
5) 화이트칼라 개개인의 자기계발노력을 적극 지원하라
- 근로자가 외부의 대학이나 대학원 등에서 자기의 능력개발을 꾀하고자 할 때 이를 지원
- 기업내의 교육인프라를 정비하고 포인트형 교육제도나 임금, 복리후생, 교육훈련을 패키지로 한 카페테리아 플랜 등의 도입을 통해 교육훈련기회를 적극부여
6) 인재를 키우는 조직운영을 하라
- 조직구조를 프로피트센터조직 등 실적측정이 가능한 구조로 바꾸고 평가의 공정성을 제고하여 능력주의를 정착시킴
- 조직구조의 플랫화 및 권한위양을 통해 통제를 최소화하고 리스크를 허용하는 문화를 배양하여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구조로 함
7) 조직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라
- 전략적 퇴출관리를 통해 적절한 인재포트폴리오를 유지
- 숙련자의 재활용 메카니즘의 정비를 통해 정년퇴직이나 실업으로 인한 숙련의 사회적 손실 최소화
3. 노조, 교육훈련기관, 정부
1) 노조는 행동목표를 현재이익의 극대화에서 장래이익의 극대화로 전환하라
- 무한경쟁하에서는 평생고용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하여 고용보장보다는 고용가능성 제고의 전략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
- 고용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임금이나 복리후생 등 현재이익보다는 교육훈련 등 장래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항목에 보다 많은 관심을 쏟을 필요가 있음
2) 교육훈련기관은 수요자중심의 교육훈련을 하라
- 조만간 도래할 교육훈련기관간의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종래의 공급자중심의 안이한 교육훈련을 수요자의 필요에 입각한 교육훈련으로 조속히 전환할 필요가 있음
- 수요자중심의 교육훈련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비교우위를 갖는 분야에 특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훈련기관간의 협력을 통해 조달하는 노력도 중요
3) 정부는 인재개발인프라를 정비하라
- 교육훈련기관이 수요자중심의 교육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관련규제를 적극 철폐하고 경쟁체제를 확립
- 교육훈련기관과 노동시장이 효율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고용정보망이나 직업능력평가시스템 등을 충실화
- 정부내의 인력개발관련부서의 통폐합 등을 통해 인력개발노력의 지원을 효율화
참고문헌
김윤기(1997), 현대 직업윤리, 학문사
김농주(1999), 지식직업이 나의 미래를 바꾼다, 서울 : 청하
공성진(2000), 바뀌는 세상 바뀌는 직업세계, 석필
박하식(2006), 이젠 세계인으로 키워라, 10년 후를 준비하는 글로벌 인재 만들기, 글로세움
이장원(1997), 대졸 화이트칼라의 능력개발과 경력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1), 인간, 직업, 미래, 개원4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
한국과학문화재단(Korea Science Foundation), 2010년 과학기술분야 미래유망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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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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