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교육][고등학생]고등학교 음주예방지도(음주예방교육),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고등학교 논술지도(논술교육), 고등학교 프로그래밍지도(프로그래밍교육), 고등학교 금연지도(금연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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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교육][고등학생]고등학교 음주예방지도(음주예방교육),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고등학교 논술지도(논술교육), 고등학교 프로그래밍지도(프로그래밍교육), 고등학교 금연지도(금연교육)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등학교 음주예방지도(음주예방교육)
1. 청소년의 음주로 인한 문제점
1) 알코올로 인한 가정 내 문제
2) 알코올로 인한 사회적 문제
2. 청소년이 알코올 남용하고 의존하는 단계
1) 알코올을 배우는 단계
2) 알코올을 찾는 단계
3) 해로운 의존 단계
4) 치명적인 단계
3. 청소년의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주는 부모의 행동
2)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주는 또래집단
3)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주는 기대심리
4) 청소년 음주에 영향을 주는 대중매체
4. 고등학교에서의 음주 예방지도
1) 담임교사 및 학급에서 음주예방 및 금주운동을 전개한다
2) 생활지도부에서 음주 예방교육 및 지도를 강화한다
3) 가정․학교의 음주예방지도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예방에 힘쓴다
4) 또래의 압력에 대처하는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한다
5) 학교에서 가정으로 가정통신문을 보낸다

Ⅱ. 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
1. 7차 교육과정의 교육체제
2.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의 진로 교육
3. 진로과목의 목표와 구성요소를 통해 본 7차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1) 자기 주도적 특성의 강화
2) 생애 개발이라는 포괄적 관점
4. 7차 교육과정에서의 진학지도
1)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 목표
2) 계열 선택의 참고 사항

Ⅲ. 고등학교 논술지도(논술교육)
1. 논술의 개념
1) 논술
2) 논제
3) 주제
4) 논거
5) 논증
6) 소견 논거
7) 사실 근거
2. 좋은 글의 요건
1) 주제가 분명해야 한다
2) 글의 목적에 맞는 형식을 택해야 한다
3) 정확한 문장을 구사해야 한다
4) 쉽게 써야 한다
3. 논술 작성 과정
1) 주어진 문제나 자료에 대해 이해한다
2) 자신의 관점을 세운다
3) 적절한 제목과 주제문을 정한다
4) 알맞은 개요를 작성한다
5) 분량을 예측한다
6) 논술문을 집필한다
7) 퇴고한다
4. 논술 작성 요령

Ⅳ. 고등학교 프로그래밍지도(프로그래밍교육)
1. 프로그래밍 지도의 목적
2. 지도 유의점
3. 지도 내용
1) 프로그래밍의 기초
2) 알고리즘
3) 프로그래밍 언어와 툴
4) 자료구조의 기초(고급)
5) 정보 올림피아드 준비

Ⅴ. 고등학교 금연지도(금연교육)
1. 학교금연교육 방법
1) 흡연예방 교육
2) 흡연 학생에 대한 교육적 치유 활동 전개
3) 수업과정을 통한 지도
4) 단속을 통한 지도
5) 금연교실, 금연학교의 운영
2.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3. 가정과의 연계 지도 방안
1) 가정통신문을 활용한 금연지도
2) 흡연학생부모와의 협조 유지
4. 지역 사회와의 연계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병으로 보고, 질병 치료의 입장에서 교육적 치유 활동을 전개하여 강압이나 권위적인 강요가 아닌 설득과 대화, 사랑과 도움을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가) 개별 상담 과정의 구안, 적용
개별 상담 시에는 일화 관찰법 및 면접법에 의하여 상담자의 행동, 언어, 표정 등을 조사,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상담실, 학교 정원벤치나 잔디밭 또는 공원, 음식점(빵집) 등에서 수시로 실시하고, 상담 카드를 작성한다.
흡연 학생의 개별 상담 방법은 흡연 학생의 심리적 특성이나 사회적, 환경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가 적용될 수 있다.
나) 집단 상담 과정의 구안, 적용
집단 상담 시간은 1회에 40~50분을 기준으로 하나 필요에 따라 수시로 단축 또는 연장하고, 방과 후를 이용하여 집단원의 요구에 따라 공휴일에도 실시한다. 상담의 장소는 주로 상담실에서 이루어지나 요구에 따라 학교 벤치, 정원 등을 이용한다.
(4) 금연 다짐 편지글 쓰기
각종 행사 및 훈화 교육 실시 후 상습 흡연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연을 다짐하는 편지글을 써서 학교(선생님께)와 가정(부모님께)에 발송하도록 한다.
(5) 기타 흡연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치유 활동
3) 수업과정을 통한 지도
각 교과교육과정에 규정하여 각 교과마다 교과 내용에 담배와 관련된 내용을 게재하여 지도하고,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는 등 학교교육과정 상에 배려하여야 한다.
(1) 교과 내용에 흡연과 관련된 내용을 수록(예 ; 영어 교과서에 담배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여 각 교과별 특색에 따라 지도하여야 한다.
(2) 재량활동 시간, 보강 시간 및 학기년말 여유시간을 활용하여 금연지도 교사(양호교사 등) 지도 하에 VTR 시청 등을 통한 금연교육을 실시한다.
(3) 교사 중심의 일반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 주도적 탐색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가) 자율적인 탐색 활동 : 담배의 성분 및 해독성, 담배로 인한 피해, 조기 흡연의 유해성, 학생에게 흡연을 금하는 이유 등
나) 탐색 내용 발표, 토의, 자료 제작, 실험
(4) HR 등 특별활동 시간에 전문적인 인사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4) 단속을 통한 지도
흡연 예방의 가장 기본은 순회지도이다. 교내에서 이뤄지는 학생들의 흡연은 대부분 화장실이나 계단, 구석, 심지어 교실에서 이뤄지므로 교내의 취약 지역에 대한 순시 지도를 강화하고, 적발 학생에게 체벌, 청소, 교내봉사, 가정통지연계지도, 사회봉사, 금연교실 금연학교, 상담교사와의 상담 등을 실시하며, 상습자에게는 징계 처분하기도 한다.
동시에 조종례시 및 수시로 소지품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5) 금연교실, 금연학교의 운영
상습 흡연 학생을 위한 금연 교실학교용 금연 프로그램은 5~6일 일정의 학교 현장 상황에 맞는 다양한 운영이 필요하며, 흡연의 해독이나 폐해, 왜 끊어야 하는지, 금연 실천 사례, 금연 방법 등을 집중적이고 구체적으로 가르쳐 스스로 끊을 수 있는 의지를 심어줘야 한다.
2.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 흡연예방사업이 최근 들어 사회의 공동 인식 하에 활성화되면서, 흡연예방 교육교재 경우는 중앙부처 수준에서 일부 개발되어 비교적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반면,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아직 표준화되거나 일반화될 만큼 개발되어 있지 않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의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노력은 흡연위험관련 지식이나 정보 전달 중심의 매우 제한적이었고 충분하지도 못하다. 최근 2~3년까지만 해도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교사 연수조차 흡연의 위해에 대한 지식 및 정보 전달 중심의 교육이었다.
따라서 학교 중심의 청소년 흡연예방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이론적인 바탕 위에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3. 가정과의 연계 지도 방안
1) 가정통신문을 활용한 금연지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흡연실태와 청소년 흡연을 금하는 이유를 설명하여 흡연에 대한 지도를 당부하거나, 흡연으로 인한 암 발생에 대한 설명과 부모의 흡연이 자녀에게 끼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부모의 솔선 수범하는 금연의 자세를 강조하는 내용 등으로 가정통신문을 보내, 가정에서 적극 지도하도록 유도한다.
2) 흡연학생부모와의 협조 유지
흡연학생의 학부모가 학교에 올 때 유인물을 통해 금연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학부모의 협조를 구한다. 골초인 학생인 경우에는 부모와 상담을 실시하여 금연침이나 금연교실에 들어갈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일부 학생들 가운데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반발심으로 흡연이라는 행동으로 부모에게 저항하는 경우가 있어, 이들 부모에게 자녀와의 올바른 대화하기에 관한 내용을 알려 자녀지도에 도움이 되게 한다.
4. 지역 사회와의 연계 교육
경찰, 민간단체, 학부모 단체 등 유관 기관과의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여 흡연 없는 학생 문화가 형성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행히 올해 정부의 강력한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 추진에 따라, 경찰 측에서도 청소년의 길거리 흡연을 단속하여 학교와 가정에 통보하고 학생에게 담배를 판매한 업자에게는 법에 따라 처벌하도록 하는 등 법 집행에 철저를 기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경찰은 물론, 시민단체, 학부모 단체 등과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여 교외 순회지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대중매체의 연예인의 흡연모습 등이 자녀의 흡연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처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현행법에 “19세미만의 자에게 담배 판매를 금지”하도록 되어 있다. 이에 대한 철저한 이행이 요구되며, 아울러 미성년자의 유흥업소 출입규제와 담배 자판기에 의한 판매 금지에 대한 정부 시책의 강력한 추진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김화중(1992) / 한국의 학교보건사업과 건강교육, 한국학교보건학회지
교육부(1997) /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박명윤 / 청소년 흡연실태와 대책, 한국청소년연구 제4호
이근철·이길홍·민병근(1987) / 청소년 음주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분석, 신경정신의학
원진숙(1995) / 논술 교육론, 박이출판사
청소년보호위원회(2002) / 청소년 음주예방을 위한 열 두 마당, 청소년보호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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