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과정과 전개,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모형과 실제,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유의사항, 집단탐구수업의 평가와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과정과 전개,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모형과 실제,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유의사항, 집단탐구수업의 평가와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개념

Ⅲ.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특성과 필요성
1. 집단 탐구 수업 적용의 필요성
2. 집단 탐구 수업의 특징

Ⅳ.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과정

Ⅴ.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전개
1. 상황의 제시와 탐구문제의 설정
2. 탐구의 계획수립
1) 탐구집단 조직에 관한 계획
2) 탐구할 질문에 대한 하위의 토의주제를 나열하기
3) 정보수집에 필요한 자원 및 자료의 출처를 계획하기
4) 탐구결과를 발표하는 방법의 결정
5) 개인이 책임질 과제의 배당
3. 탐구활동의 전개
4. 탐구결과의 정리 및 발표
5. 탐구활동에 대한 평가

Ⅵ.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모형과 실제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수업 활동
1) 상황의 제시와 탐구 문제 설정
2) 탐구 계획 수립
3) 탐구 활동의 전개
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
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

Ⅶ.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유의사항

Ⅷ.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평가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의 전개
학생 스스로가 탐구 계획에 따라 실질적인 탐구 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단계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탐구 활동을 실질적으로 수행해 나가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공통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도록 지도해야 하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교사가 협조해야 한다.
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
각 탐구 집단이 탐구를 실시한 결과를 학급의 다른 구성원에게 발표하여 알려 주게 되는 절차이다.
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
학생들은 탐구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은 무엇인지, 즐거웠는지, 책임을 잘 수행하였는지 등을 반성해 보는 가운데 미숙했던 점을 발견하게 되는 과정이다.
Ⅶ.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유의사항
정보자원의 보고로 알려져 있는 인터넷은 학습자들에게 탐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부여한다. 개별 탐구 학습을 실시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한다.
(1) 개인의 학습 양식과 요구에 맞는 학습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형태와 전략을 조성한다.
(2)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한 가지 주제라도 다양한 수준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한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경우 학습자의 일반적인 사항을 입력하게 한 후 이에 맞는 수준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학습 진행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교사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자아내면서 의미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는 문제를 설정한다.
(4) 탐구학습의 주제를 교사가 정해줄 수도 있지만 이와 반대로 학습자들이 스스로 정하고 이를 탐구하도록 할 수 있다. 즉, 평소에 의문 나는 점들 중 학습내용과 긴밀한 연관을 지니고 있는 문제를 선택하게 하고 학습자가 이에 대해 탐구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5)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자료를 부족한 듯 주는 게 좋다. 단순히 핵심만 몇 가지 이야기함으로써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습자들 스스로가 점차적으로 심화학습으로 나아가도록 유도한다.
(6) 관찰시간 및 탐구일정을 위한 계획서를 학습자 스스로가 작성하도록 한다.
(7) 탐구 결과를 다른 학습자와 함께 분석케 함으로써 협력 학습의 가능성을 부여한다.
(8) 탐구활동이 끝나면 학습자들이 탐구경험을 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다.
(9) 교사는 학습자들이 탐구목표를 제대로 추구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시로 학습자들과 연락을 취한다.
Ⅷ.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평가
1. 긍정적 측면
(가) 이 학습 모형 적용 시 개방적, 효율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집단 성취감을 갖게 된다.
(나) 학생들은 집단탐구를 통하여 정보를 요약하는 능력, 해석하는 능력, 결론을 유도하는 능력, 결론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 협의하고 탐구하는 자세와 구성원간에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라) 발표력이 신장되고 자신감을 길러 준다.
(마)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자기주장을 펼 수 있으며, 학생 상호간의 의견교환이 이루어짐으로써 상대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사) 학생들은 체계적이고 협동적인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2. 부정적 측면
(가) 정보수집에 필요한 자원 및 각종 자료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나) 탐구활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학습 분위기가 산만해지기 쉽다.
(다) 발표력이 미흡한 학생은 내용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Ⅸ. 결론 및 제언
첫째, 과학 교수-학습 방법 개선 노력을 위해서는 교사의 실천 의지력이 있어야하겠으며, 과학탐구학습, ICT 활용방법 등 다양한 자율연수 프로그램이 준비강화되어야겠다.
둘째,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수준에 알맞은 다양한 과학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과 자료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하겠다.
셋째, 탐구학습능력의 신장을 위한 노력은 지속적으로 실행되어 학기 초부터 학년말까지 다양하게 계획하고 준비 및 실행할 수 있어야 하겠다.
넷째, 학교 홈페이지의 교과 란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교과 교사의 열성 및 지속적인 홍보와 더불어 학생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이 모색되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김경배 : 교과교육론(교과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김진규 저(2006)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변영계·이상수 공저 : 수업설계, 학지사
변영계 :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이성호(2002) : 개정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Bruce Joyce-Marsha weil(1989)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문사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7.2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3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