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목표,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평가의 유형(양적평가와 질적평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모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개념

Ⅲ. 교육평가의 목표

Ⅳ. 교육평가의 기능

Ⅴ. 교육평가의 관점
1. 측정관
2. 평가관
3. 총평관

Ⅵ. 교육평가의 유형
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1) 양적 평가
2) 질적 평가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 상대평가/규준지향적 평가
2) 절대평가/준거지향적 평가
3.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Ⅶ. 교육평가의 절차
1. 이원분류표의 작성
2. 필수적 학습의 수락기준
3. 문항형식의 선정
4. 표준화검사
1) 표준화학력검사의 사용
2) 표준화 학력검사의 선정
3) 지능측정의 비항상성의 이유
5. 성격의 측정

Ⅷ. 교육평가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유
측정도구의 비신뢰성, 지능발달의 비일관성, 환경의 영향, 개인에 있어서의 발달속도의 차이 등이 있다.
-비율지능지수(RIQ)=정신연령/생활연령*100
-편차 지능지수(DIQ)=RIQ 의 문제점을 보완해 준다.
5. 성격의 측정
투사적 방법으로 자기내부의 심리적 특성을 이검사자극을 통하여 외부에 쉽게 투사하는 방법으로 로르샤하의 잉크오점검사나 뮤레이의 주제통각검사가 있다.
Ⅷ. 교육평가의 모형
교육평가의 대상이 학교학습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화됨에 따라 여러 종류의 평가 방법이 제안되었다. 교육평가의 모형을 여러 종류로 분류하나 Worthen, Sander, Fitzpartrick(1997)은 다음과 같이 6가지 종류로 구분한다.
목표중심 평가모형(objective-oriented evaluation approach)
운영중심 평가모형(management-oriented evaluation approach)
소비자중심 평가모형(consumer-oriented evaluation approach)
전문가중심 평가모형(expertise-oriented evaluation approach)
반론중심 평가모형(adversary-oriented evaluation approach)
참여자중심 평가모형(participant-oriented evaluation approach)
목표중심 평가모형은 Tyler의 전통적 교육평가관에 의한 모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의 달성도를 측정하는 평가로 주로 교수-학습의 상황에 이용된 모형이다. 교육목표를 보다 구체적 행동 용어로 서술하고 평가도구를 제작실시하여 얻은 자료에 의하여 판단을 내리는 평가모형을 말한다.
운영중심 평가모형은 1960년대와 1970년대 프로그램의 목표보다는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정보가 중요함을 인지하여 Stufflebeam(1968)이 제안한 모형으로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운영자의 의사결정을 위하여 평가하는 모형을 말한다. 운영중심의 평가모형으로는 CIPP와 UCLA 모형이 있다.
소비자중심 평가모형은 1960년대 중후반부터 미연방정부의 기금이 교수개발에 투입되면서 그 프로그램들이 학생이나 교사에게 얼마나 필요한지를 설명하고, 시장성, 유용성, 생산비 대비 효과 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Scriven(1974)에 의하여 제안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모형은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것들을 제품 혹은 상품으로 보고 나아가 교육의 행위마저도 서비스로 간주하고 교육의 소비자인 학생과 학부모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하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모형이다.
전문가중심 평가모형은 가장 오래되고 널리 쓰이는 모형으로 전문가의 판단에 의하여 프로그램, 교구, 교재, 그리고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모형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기관 인정 평가나 프로그램 인정 평가에 전문가 중심의 평가 모형이 사용된다.
반론중심 평가모형은 Rice(1915)에 의하여 제안되었으나 Guba(1965)가 정리한 모형으로 어떤 제도나 프로그램 등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있을 때 반대 입장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이다. 반론중심평가모형은 논쟁이 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균형 있는 감각을 가지게 하여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한다.
참여자중심 평가모형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인적구성원이 중심이 되어 평가자료, 준거 등을 설정하고 실시하는 평가를 말한다. 참여자 중심평가모형으로 Parlett와 Hamilton(1976)의 조명평가와 Stake(1972)의 반응평가가 있다.
이상의 여섯 가지 평가모형 중 최근까지 우리 나라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평가모형은 목표중심 평가모형과 전문가중심 평가모형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입학전형제도에서 학업성취도검사 점수와 학교성적에 의한 내신점수가 대학입학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에 선택형 문항 중심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왔다. 이와 같은 검사는 교사들이 평가의 주체가 되어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어느 수준에 있는가를 평가하는 목표중심 평가모형에 의존하였다. 대학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한 대학평가나 작년부터 실시한 초ㆍ중등학교 평가의 경우 모두 전문가중심의 평가모형임을 알 수 있다.
교육개혁에서 강조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등은 소비자 중심의 교육평가 모형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대학의 강의도 학생의 요구에 따라 강의가 개설되어야 한다는 교육부의 지침이나 교양과목의 다양성 등 학생의 요구에 맞추는 경향은 소비자중심 평가모형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운영중심 평가모형, 참여자중심 평가모형, 그리고 반론중심 평가모형은 우리 나라의 교육에서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학교운영위원회가 활성화되어 운영중심 평가모형과 참여자중심 평가모형이 적용되면 발전하리라 예견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 반대의견은 다수가 아닐 때, 아니 다수이더라도 무시되는 경향이 심함으로 반론중심 평가모형은 사용되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는 미래사회를 위하여 반론중심 평가모형을 활용하면 교육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여섯 가지 평가모형 중 어느 모형이 가장 우수한 평가모형이라 말할 수 없다. 평가목적, 평가대상, 평가결과의 이용, 나아가 평가결과가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평가모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 소비자중심 평가모형에 의한 평가결과에 대한 타당성과 평가결과 이용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육이 상품화 될 수도 있지만 교육 저변에 깔려있는 철학적 명제를 무시한다면 교육이 아니라 상업이 될 수 있다. 즉 학생을 소비자로 간주하고 소비자인 학생만을 위한, 그들이 원하는 대로만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학생을 위하여, 사회와 국가를 위하여 바람직한지 의문을 제기한다.
참고문헌
* 길형석(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 강승호 외(1996), 현대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김대현김석우(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 방순동(1986), 교육평가, 법문사
* 변찬진(1996), 교육평가, 학지사
*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5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