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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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SCM 이란?

❀(2)SCM에서의 각 물류 의사 결정모형들이 역할

1)수배송관리의 합리화를 위한 모형

2)재고관리의 합리화를 위한 모형

결론

본문내용

장전략
제품의 제조공정별로 공장이 특화되어 있는 경우로서,특이한 기술이나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산업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산업으로서는 자동차,전자 화학 등을 들 수 있다.
③시장지역별 공장전략
시장지역별로 독립적인 공장을 운용하는 경우로서,주류, 제지,유리제품,가구등 소비자의 기호가 시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거나 수송비가 많이 드는 산업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④다목적용 공장전략
제품의 수요량이나 규격이 안정되어 있지 않은 제품을 취급하는 공장의 경우로서,이때에는 유연성이 경쟁이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2.물류센터의 입지 및 규모의 결정
1)물류센터의 입지결정에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교통의 편리성
②고객의 분포
③경쟁사 물류거점의 위치
④관계법규
⑤투자비용
⑥운용비용등
물류센터의 입지 및 규모의 결정은 공장의 경우보다는 단기적인 것이라 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최소한 향후 5년간의 물동량을 고려해서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어느 품목을 얼마만큼 물류센터에 보관해 둘 것인가는 적정 서비스 수준의 유지를 위한 적정 재고의 산정에 의해 결정돠며 이에다라 이센터의 적정규모가 결정된다.
3.물류시설에 관한 의사결정의 프레임 워크
시설의 필요성인식 전략대안의도출 전략대안의평가 .
입지및규모의결정
전략대안은 물류시설의 입지와 규모 및 운용원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며, 각대안은 양적평가와 질적 평가를 거치게 된다.양적 평가는 운송비,하역비,포장비,관리비(공장의 경우 생산비 포함)등은 대안의 운용에 필요한 제반 비용을 개괄적 추정, simulation 등을 통하여 분석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질적평가는 물류시설의 운용으로 인한 수요의 창출, 신기술의 습득 등 계량화하기는 어려우나 기업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결국 대안의 평가는 이러한 비용(양적) 요소와 질적 요소를 포함하는 종합평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⑤국제 물류의 합리화를 위한 모형
1)국제물류모형의 결정 변수와 제약조건
①공장의 입지,규모 및 제품 할당
②물류센터의 입지 및 규모
③구매선의 선정 및 공굽물량
④이전가격
⑤운송수단 및 유통경로
⑥재고의 배치
국제경영의 제약조건으로 고려되어야 할 환경요건
①공급자의 위치, 능력
②시장의 위치, 규모 및 생산제품
③기존 공장의 위치,규모
④기존 물류센터의 위치 및 규모
⑤수입쿼터,관세, 현지화율
⑥생산비용(현지 생산기술 수준을 감안한 교육비용 포함)
⑦수송비용
⑧재고비용(원자재, 부품 및 완제품)
⑨환율 및 물가변동
⑩법인세율
2)국제물류모형의 개발현황
국제물류모형에서는 환율변동, 국가간의 상이한 법인세율,수입쿼터, 관세, 현지화율 등 국제경영에서 발생하는 주요 환경요인들이 고려 되어야 하는데
이를 대상으로 하는 논문 발표는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다.
Bender(1981)는 Global Automotive Paets사의 구매결정, 공장 및 창고의 입지결정, 시설간의 물자의 흐름, 수송수단의 결정, 시장별 가격정책, 부품등의 이전가격결정에 이용할 수 있는 국제물류모형등을 개발 하였다.
최적해의 도출에는 계층적 구조가 채택되고 있으나, 다양한 전략대안의 평가보다는 단일 최적해의 도출에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국제물류합리화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매우 포괄적이고 실용적인 모형으로 GM의 PLANETS, DEC 의 GSCM등을 들수 있다.
PLANETS는 production location ana-lysis net system을 줄인 말인데, 동시스템은 GM의 복잡한 경영의 의사결정을 계량적인 측면에서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서 이미 1974년에 그 초기 모형이 사용된 바 있다.
GSCM은 global suppiy chain model의 약어이며, 동 모형은 DEC사의 국제생산-판매네트워크의 대대적 개편을 위해 개발되어, 생산물랴의 증가에도 불고하고 생산비용절감, 고정자산감축 및 고객서비스 향상을 달성하는데 지대한공헌을 하고 있다.공장, 분배센터,서비스센터의 입지 및 운용방안과 관련한 대안의 평가 외에 GSCM이 지니고 있는 특이한 기능은
첫째, 목적식이 비용이나 수익만이 아닌 공급 리드타임까지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는 점과, 둘째, 국제물류네트워크의적절한 운용을 통한 관세환급의 가능성을 모형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밖에도 IBM Europe의 유렵시장에서의 PC 생산 및 분배젼략의 통합적 평가를 위해 개발된 모형 등 국제생산-분배전략대안의 분석을 위한 모형개발은 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결론:Suppiy chain 과 관련한 모형들을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이점들을 얻을 수 있다
모형은 운영계획 수립에 있어서 저비용으로 고객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모형은 전술계획수립에 있어서 다수 경영기능 및 시설 네트워크에 걸쳐 저비용으로 고객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모형은 전략계획수립에 있어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요소들, 예를들어 고객서비스, 비용, 수익 등의 상충관계를 분석하여 supply chain 네트워크의 설계,
생산시설 또는 시장의 통합 축소 확장 신기술의 도입, 새로운 공급선 채택등의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모형의 운용에 계층적 절차를 채택함으로써 전략적, 전술적, 운영적계획의 일관성을 유지할수 있다.
현재 사용되고있는 supply chain모형들은 10년,20년 또는 그보다 훨씬 오래전에 개발된 것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SCM에서 발생하는새로운 문제들을해결하기 위한 모형들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될 것이며 ,이에따라 새로운 모형의 개발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는 정말 첨단 물류시스템의 시대가 현재도 그렇지만 많은 발전들이있을 것이고 기업의 영리목적의 최종 점은 물류비에서의 결론이 나지 않을까 란 생각이든다.
SCM의 여러 모형들을 보고 공부하면서 내가 지금 하고있는 사업에는 어떤모형을 채택해야하고 앞으로 사업의 확장과 더불어서 적시적소에 이용될 수 있는 모형들을 알게 되어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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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4
  • 저작시기20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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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7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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