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그룹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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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 관건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6) 선박수주능력
한국가스공사(KOGAS)의 2008년부터 연간 350만 톤씩 20년간 수입하는 LNG를 수송할 선박 4척의 발주와 때를 같이해 가스공사와 관련 해운 사들이 합작으로 설립하는 JVC(공동운항선)에 참여하여 LNG선 1척 운영권 획득하였고, 운임경쟁력보다 항상 적기에 선박공급을 하는 영업활동을 통해 20-30년간의 꾸준한 화주 확보하는 등 지속적인 수익처를 가지고 있다.
5. 향후 과제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수직적 통합(M&A)을 비롯해 다각화(M&A)전략을 도입했지만 몇 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된다. 집중하고 있는 산업이 다르다 보니 전략을 실행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동시에 잘하기가 어렵고, 사업부의 수를 줄이고, 사업부간 조정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소요되는 관료화 비용도 많이 들고, 기존기업의 문화와 다각화를 통해 인수된 기업 간의 문화적 차이요소를 해결해야 되는 문제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STX의 상황에 따른 경영전략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STX는 M&A를 통한 다각화 전략보다는 기업 간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여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추구하는 방향이 옳다고 보여 진다.
전략적 제휴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생산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은행보험항공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략적 제휴의 목적은 첫 번째, 기존 합병형태나 독립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데 효과적이고 저렴하게 얻을 수 있고, 두 번째, 목적달성 후에도 철수가 쉽기 때문이다. 특히 규모의 경제성 추구, 위험 및 투자비용의 분산, 경쟁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획득 및 이전수단, 시장의 신규진입과 확대모색, 과다한 경쟁방지 등이 제휴를 하는 구체적 동기라 할 수 있다. 종래 기업체제는 어느 한쪽 기업이 주도권을 갖는 계열화, 자회사화 라는 점이 강했지만, 전략적 제휴는 서로가 자신 있는 분야를 적극 추진하여 공존공영을 꾀하는 점에서 과거의 제휴와 구별된다.
전략적 제휴를 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은 첫 번째, 유능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협력파트너를 선정해야 한다. 또한 그 기업에 대해서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도 고려해야 한다. 두 번째,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등한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세 번째, 제휴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하며, 조직의 운영규칙, 이익분배, 손실분담 등 협력 사업을 명확히 해야 한다.
6. 결론 및 시사점
STX 조선해양의 성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STX 조선해양의 선결과제는 현재 자기자본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부채비율을 감소시켜야 한다. 이는 초창기에 지나친 기업 확장을 위해 과도한 외부차입에 의존하여 M&A를 이루어왔는데 이러한 확장방식은 STX 조선해양의 현금유동성의 위기를 가져다주어 기업건전성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인 것이다. 또한 만약 이러한 내부의 현금유동성의 불안과 과도한 재무레버리지효과를 방치한다면, STX 조선해양이 현금유동성 불안으로 무너질 경우 전 계열사가 도미노로 무너지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는 그룹의 공격적인 확장보다는 STX 조선해양의 재무건전성을 높여 STX 그룹전체에 재무적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면 STX 조선해양이 성공적인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면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강덕수 회장은 자기가 추구하는 시장은 국내가 아닌 해외시장이었다. 보통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동종업종의 타 기업들이 성장 할 수 없도록 진입장벽을 높이는 데만 애썼다면 강덕수 회장은 처음부터 해외시장을 겨냥했다. 즉 강 회장은 국내 기업들과 같이 성장하기를 원했던 것이다. 다른 기업들처럼 국내 기업들과 경쟁해서 타 기업을 짓밟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조선시장의 국제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해외시장에서의 기업의 위상을 높이는 브랜드마케팅에 목표를 두고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STX 조선해양이 국제기업으로 성공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며 모든 국제기업들이 국제기업으로서 성공하기위해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인 것이다.
STX 조선해양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현재 세계 최고수준의 조선회사로 자리 잡았으며 강덕수 회장의 그러한 회사의 최고 경영자가 되었다. 일게 평사원에서 최고 경영자가 되기까지 그의 좌우명 ‘인생은 영원한 도전’처럼 그는 계속 도전했었고 앞으로도 도전은 계속 될 것이다.
하지만 그는 마냥 도전 했던 것이 아니라 그 도전에는 언제나 실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삼았다. 그리고 과감하면서도 빠른 결단으로 초기의 STX설립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속도경영을 통해 많은 회사들을 인수하게 된다. 또한 그는 인재경영을 중시하여 신규 직원을 채용시 최종면접은 꼭 강덕수 회장 자신이 직접 한다. 이것은 그가 인재를 얼마나 중요시 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그러한 도전정신을 배우고 기회를 놓치지 않게 자기개발을 이루어 간다면 제2의 강덕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www.stx.co.kr
www.stxship.co.kr
www.seri.org
www.shi.samsung.co.kr
www.kisinfo.com
www.samsungfn.com
www.daishin.co.kr
www.truefriend.com
paxnet.moneta.co.kr
www.kse.or.kr
기업경영 WAY 2009 - 고려대 기업경영연구원, 에프케이아이미디어, 2009
한국기업을 살리는 9인의 경영학 - 이채윤, 머니플러스, 2008
CROSS BORDER M&A사례집 - 제갈정웅 외, 창해, 2008
그 회사가 알고 싶다 - 중앙일보 산업부, 부글북스, 2007
월간 해양과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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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0.02.11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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