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교통사고의 원인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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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인 교통사고의 원인과 문제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 3
제1절. 연구목적 및 배경
제2절. 연구의 범위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제2장. 본 론 - 1 ………………… 5
제1절. 노인 교통사고의 개념 정의 및 필요성
제2절. 노인 교통사고의 특성
제3절. 행동적 위험성의 원인
제4절. 노인교통사고안전에 대한 외국의 사례

제3장. 본 론 - 2 ………………… 10
제1절. 노인교통사고의 해결책 강구
제2절. 교통의식의 재고와 안전교육
제3절. 교통안전을 위한 지속적 단속과 관리

제4장. 결 론 ………………… 1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쉬운 노력에도 사고 예방의 지름길이 되겠다.
2. 횡단보도의 정비
횡단보도는 자동차에 의한 사고의 주된 원인이 되는 장소이며, 노인사고도 이와는 떨어져서 생각될 수 없다. 따라서 노인의 존재를 반드시 고려하여 설계 및 설치가 이루 어 지도록 해야 한다. 먼저 노인의 보행한계를 고려하여 횡단보도의 설치간격을 조정해야한다. 노인의 경우 신체적 부담을 크게 느끼지 않고 걸을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 한계가 비 노인의 비해 훨씬 작다.
1) 녹색신호의 기준을 노인의 기준으로 정비한다.
기존의 시간에서는 넉넉하게 이동을 하지 못하고 중간에서 정지하여 다음 신호를 기다리게 되는 위험천만한 상황도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전혀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기준시간의 설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재촉하는 걸음으로는 시야도 좁아지기 마련이며 상대적으로 인식하는 반응성도 느릴 수밖에 없어 더 쉽게 사고에 노출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2) 횡단보도내의 안전지대를 만들 필요가 있다.
횡단보도의 거리가 매우 길 경우 예를 들면 8차선이나 그와 비슷한 경우라면 노인의 경우에는 한번에 건너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건너기 힘든 횡단거리를 걸으면서 자연스레 보행자는 압박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더욱이 서두르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주위를 환기시킬수 있는 인지력을 감소 시킨다. 그리고 무리한 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중간에 안전지대를 만들 필요가 더욱 있다.
3) 조명을 더욱 밝게 하여야 한다.
횡단보도의 사고의 대부분은 야간에 발생하고 있다. 조명의 밝기만을 개선하여 노인의 인지력에 향상을 가져오며 또한 운전자의 시야를 바르게 확보할 수 있으므로 꼭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2절. 교통의식의 재고와 안전교육
1. 운전자에 대한 내실 있는 교육의 필요성
교통법규와 교통문화에 대하여 성숙한 의식을 가지고 철저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노인 및 신규운전자를 대상 으로한 교육이 필요한데 노인의 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서 교통감각이나 인지의 부족으로 일어나는 사건 사고를 줄이는 방법이 되겠다.
2. 보행자의 대한 철저한 안전교육
무단 횡단등의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잠재적인 사고를 철저하게 예방하는 길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고의 효과를 얻는 가장 실천이 쉽고 효과가 빠른 방법이다. 도로횡단뿐만 아니라 교차로와 육교의 상황에 대해서는 적확한 교육과 실습으로 사고에 노출되는 시간 및 범위를 급격히 줄일 수 있다.
주로 노인들이 모이는 공원이나 노인정들의 장소들을 활용하여 교육을 하고 교통안전에 대해 홍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3. 자조성을 향상
내몸은 내가 지킨다는 마음가짐을 항상 가지게 하여 자신이 사회적으로 보호받아야한다는 보상적 핑계거리가 아니라 자신도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공부하고 정보를 알고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교육과 학습을 통한 인식보다는 자신 스스로가 보호하고자하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유하다고 생각한다.
제3절. 교통 안전을 위한 지속적 단속과 관리
지속되는 노인들의 안전불감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력과 함께 위반자들에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처벌도 중요하다. 교통단속과 교통지도를 통한 관계가 반드시 사건 사고와 비례적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의 감소라는 측면에서는 일맥상통한다고 본다.
노인의 사고예방을 위한 교통지도 . 단속은 보행자를 중심으로 차도안전 보행안전 교차로 안전 등의 무단횡단 방지 및 처벌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보행자를 우선시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그렇지 않는 운행자를 처벌하는 방식을 취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보행자에대한 운전자의 인식의 변화 및 사건사고의 예방엑도 큰 효과가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제4장. 결 론
인구의 고령화현상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노인들에 대한 각종문제가 현재보다 증가하리라 생각되며, 노인의 사회적 활동의 증가와 신체적 기능의 저하, 안전시설의 미비 등에 따른 노인 교통사고가 더욱 심각하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노인운전자와 보행자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노인교통사고의 심각성이 거의 인식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며,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 자체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급변하는 교통 환경과 보조를 맞추지 못하는 교통약자인 노인들의 안전과 교통의식의 조화로운 발전을 통한 노인보행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의 감소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실천적 과제의 이행이 필요한 것으로 본다.
1. 교육 및 홍보 측면에서의 고려이다.
노인들은 타 연령층에 비해 교통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으므로 노인교통사고의 감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노인교통교육이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2. 교통안전시설의 개선이 필요하다.
노인교통안전을 위해서는 우선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에서 노인들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녹색신호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보행자들의 통행행태를 조사하여 무단횡단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에 대해서는 횡단보도를 설치할 필요가 있고, 기존의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 대해서는 통행빈도를 조사하여 신호등을 설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법적·규제적 측면에서의 고려이다.
횡단사고의 주원인은 운전자의 과실, 즉 안전운전 불이행과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이다. 따라서 횡단보도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운전자의 법적·규제적 조치의 강화가 요구된다.
앞에서 이미 살펴본 노인의 특성에 대한 기준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방안을 마련해보았지만 결론은 보행자 자신의 노력 및 운전자의 인식의 변화와 학습 그리고 그것을 이어줄 국가의 대책마련등 어느하나 소중히 다뤄지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 없다는 것은 우리모두가 함께 인식하고 풀어나가야할 문제라는 것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참 고 문 헌
교통과학 연구원 (2003) 「노인 교통안전.학습자료」
김수영 (2001) 「노화와 노인교통사고의 상관관계」
김종완 (1999) 「노인교통사고의 특성과 교통안전 대책」
김흥진 (2004) 「노인교통사고의 예방에 관한 연구」
임평남 (1999) 「우리 나라의 노인 교통안전 현황과 대책」
웹사이트 한국학술정보원 WW.RISS4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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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03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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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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