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연구 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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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나와 연구 분석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다나와’ 선정이유

Ⅱ. 조직 및 경영자
1) 회사개요
2) 조직도
3) 회사연혁
4) 경영이념

Ⅲ. 시장범위
1) 사업 규모 확장
2) 지리적 시장 범위 확장
3) 시장세분화

Ⅳ. 고객가치
1) 웹 기반의 폭 넓은 가격 비교
2)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
3) 가격비교를 넘어서 정보 검색 가능

Ⅴ. 경쟁적 환경 & 경쟁우위
1) 간접 경쟁 업체
2) 직접 경쟁 업체
3) 경쟁적 우위
4) 다나와 주요서비스

Ⅵ. 마케팅 전략 ‥
1) 구전 마케팅
2) 시장 확장
3) 블로그 마케팅

Ⅶ. 수입모델
1) ‘다나와’의 중계모델과 제휴모델
2) ‘다나와’의 ‘Profit site`
3) ‘다나와’의 고정가격모델
4) ‘다나와’의 `Commerce Model`
5) ‘다나와’가 최근 사용해온 또는 도입한 전략행위

Ⅷ. 결론

본문내용

업체)
Market-makers(시장 조성 업체)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모아 그중 한 쪽 또는 다른 쪽에 소규모의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을 갖춘 업체를 일컫는다. ‘다나와’는 판매자가 사이트에 등록하는 입점비용으로 22만원의 수수료를 얻고 있고, 상품을 등록할 때마다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이 아닌 등록상품의 매매가 이뤄지는 것에 대해 일정의 수수료를 적용하는 판매 수수료라는 새로운 방식을 채택했다. 하나의 디지털제품과 관련된 마켓을 창출하여 현재는 중국에도 다나와 사이트를 개설하여 ‘중국 내 주목할 만한 사이트 100위’ 안에 진입하고, ‘웹 2.0의 리더 사이트’에 선정되는 등 주목을 받기 시작해 현재 한국 B2B, B2C 회원만 100만 명이 넘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3) ‘다나와’의 고정가격모델
Menu Pricing Model이라고도 하며, 판매자는 가격을 정하고 구매자는 그것을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이 가격책정의 가장 흔한 형태이고 미국의 거의 모든 소매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다나와’는 가격비교 사이트 입점 시 등록비 22만원을 제시하는 대신에 사이트 관리 및 하루 50만 명이상의 소비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점을 등록업체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제휴 쇼핑몰의 판매 제품의 약 2%에 해당하는 판매 수수료를 제시하는 대신 ‘다나와’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여 ‘다나와’와 제휴한 350여개의 쇼핑몰에게 월 30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4) ‘다나와’의 'Commerce Model' - 'B2B, B2C' Model
① B2B Model
B2B는 기업과 소비자 간이 아닌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정보에 관한 거래를 말한다. ‘다나와’는 제휴 쇼핑몰과 연계하는 동시에, 일반 전자 상가와도 연계 하는 등의 기업들과의 거래를 통한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다나와’의 데이터베이스(전자제품 판매시장 점유율, 상품 구매자들의 사용 후기 등)를 제휴 쇼핑몰과 공유하는 것을 예를 들 수 있다.
② B2C Model
B2C는 기업과 일반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다나와’는 컴퓨터와 디지털정보기기, 휴대폰, 정보가전 등 종합적인 상품 가격 비교와 구매 가이드 등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올바른 제품 구매와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구매 가이드 역할을 하고 있다. 직접적인 상품판매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수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안정성과 편의성을 위해 보증금을 받는 대신 기업과 소비자 간의 원활한 거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5) ‘다나와’가 최근 사용해온 또는 도입한 전략행위 - 'Team-up Strategy'
○ Team-up Strategy
종종기업은 어떤 일을 완전히 혼자서는 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인수 등 다른 기업과 팀을 구성하는 전략(Team-up strategy)을 꾀한다. 최근 ‘다나와’에서는 각종 상품가격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 업체인 다음(www.daum.net)에게 주면서 전략적 제휴를 진행하였다. 팀을 구성하면 소유하기 어려웠던 자원들을 공유해 지식의 이동을 증진할 수 있다.
Ⅷ. 결론
2000년 2월 인터넷 가격비교 쇼핑기업 중 비교적 늦게 시장에 뛰어든 다나와 닷컴은 15억원의 자본금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카메라 가격 비교 사이트로 시작했다. 컴퓨터, 디지털 카메라. 핸드폰, 가전 등을 비롯한 모든 전자 제품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 사업을 통한 특화 성장으로 해당 분야 1위를 고수하고 있는 E-비즈니스 기업이다.
2002년 12월 중국 시장 공략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의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사업 범위를 확대하였다. 디지털 카메라 가격 비교에서 시작한 회사 사업 분야는 컴퓨터, 핸드폰 등 가전제품 전 분야로 확대되었고, 이제는 가격 비교는 물론 제품 판매와 소비자 서비스를 포함한 넓은 범위의 온라인 쇼핑 포털 업체로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수익 창출을 위한 여러 수수료 수입 분야와 제품 판매에 중점을 맞추어 사업 분야를 확대하기 보다는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한 커뮤니티 제공과, 기타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춘 경영을 통해, 일반적인 E-비즈니스 업체로서의 다나와 닷컴이 아닌, 다양한 소비자 관련 서비스를 중점으로 하는 인터넷 커뮤니티로서 거듭나고 있는 다나와 닷컴을 성공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결론지었다.
현재 우리의 온라인 시장은 과거, 오프라인 시장을 보조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이제는 사업에 있어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오프라인 시장을 포기하고 온라인 시장만을 고집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고, 정부에서 조차 온라인 시장을 장려하는 여러 정책을 펴고 있다. 이런 시대적, 사회적 흐름 속에서 등장한 가격 비교 사이트 다나와 닷컴은 기존의 E-비즈니스 업체가 제공하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제는 쇼핑 포털로 거듭나고 있다. 이것은 곧 현재와 미래의 E-비즈니스가 더욱 더 풍부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함을 의미한다. 당장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현재의 자사의 위치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자체적인 변화의 노력을 통해 계속해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많은 E-비즈니스 업체들의 부단한 노력과 꾸준한 개선을 통하여 세계의 E-비즈니스 업계를, 나아가 온라인 시장을 이끌어 나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
참고문헌
다나와 홈페이지 http://www.danawa.com/corp/profile/info.html?left=1
1)『앞으로는 ‘쇼핑포털’ 다나와로 불러주세요!』,
2) 매일경제 2006-09-29『포털게임업계, 적과의 동침 봇물』, 헤럴드 경제 2006-10-24
3) http://blog.naver.com/yunmi772?Redirect=Log&logNo=120026059416
4) 고객만족-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다나와닷컴'』, 전자신문 2006-06-28
5) 한국 땅에서 울고 웃는 대한민국 E-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김지현, (주)도서출판 길벗, 2006
  • 가격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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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8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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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75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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