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 수업에 따른 청소년의 토요일 여가시간 활용 및 활성화를 위한 방안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청소년의 토요일 여가시간 활용 및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제Ⅰ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문제
제4절. 용어의 정리
제1항. 주5일제 수업
제2항. 쉬는 토요일
제3항. 여가시간
제5절. 연구의 제한점

제Ⅱ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청소년 여가의 중요성
제1항. 여가의 개념
제2항. 청소년기 여가의 중요성
제2절. 청소년의 쉬는 토요일 여가
제1항. 주5일제 수업
제2항. 쉬는 토요일의 여가활동

제Ⅲ장. 연구방법 및 절차
제1절. 연구의 방법
제2절. 연구의 범위
제3절. 설문지

제Ⅳ장. 연구결과 및 분석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제2절. 청소년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
제3절. ‘쉬는 토요일’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
제4절. ‘쉬는 토요일’ 여가활동에 대한 유형
제1항. 관계 유형의 변화
제2항. 쉬는 토요일 전과 후의 변화 비교
제3항. 실제 여가활동 및 여가시설
제5절. ‘쉬는 토요일’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
제6절. 청소년 여가활동의 활성화 방안

제Ⅴ장. 결론
제1절. 결론
제2절. 제언

부록1. 표목록
부록2. 설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과 비교해 볼 때, 아래 각 항목에 나열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대상
① 증가했다
② 변화 없다
③ 줄었다
부모님



형제, 자매



선, 후배



친구



선생님



2. 쉬는 토요일에 주로 무엇을 하고 보내십니까?
① TV 비디오 시청 ② 친구와의 만남 ③ 집안일 ④ 독서 ⑤ 운동(스포츠)
⑥ 전자오락, 노래방 등 ⑦ 댄스 ⑧ 동아리 활동 ⑨ 아르바이트
⑩ 종교 활동 ⑪ 인터넷 ⑫ 기타( )
3. 쉬는 토요일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어디입니까?
① 가정 ② 운동시설 ③ 친척집 ④ 종교단체 ⑤ 문화시설(극장, 전시관 등)
⑥ 사교육 시설(학원, 공부방 등) ⑦ 오락시설, PC방 ⑧ 도서관 ⑨ 친구 집
⑩ 학교 ⑪ 기타( )
4. ‘쉬는 토요일’은 ‘등교하는 토요일’과 비교할 때, 어떻게 변화되었습니까?
1) 여가시간이 증가하였다 / ① 그렇다 ② 아니다
2) 여유 있는 시간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갖게 되었다 / ① 그렇다 ② 아니다
3) 체험활동과 문화생활의 기회가 증가하였다 / ① 그렇다 ② 아니다
4) 지역사회시설(도서관, 문화센터 등)을 이용하는 기회가 증가하였다
① 그렇다 ② 아니다
5) 토요일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늘어났다 / ① 그렇다 ② 아니다
6) 자기 주도적 학습시간이 늘어났다 / ① 그렇다 ② 아니다
7) 평일에 학교수업의 부담이 증가했다 / ① 그렇다 ② 아니다
8) 공부의 리듬이 끊어지곤 하는 것 같다 / ① 그렇다 ② 아니다
9) 여가활동을 위한 비용이 증가하였다 / ① 그렇다 ② 아니다
▣ 귀하의 ‘쉬는 토요일’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려는 질문입니다.
해당하는 곳에 “V"표로 표시하여 주십시오.
1. 자신의 쉬는 토요일 여가활동에 만족하고 있습니까?
① 매우 만족 한다 ② 만족 한다 ③ 보통이다
④ 만족하지 못 한다 ⑤ 매우 만족하지 못 한다
(1번에 ①, ②, ③을 선택한 경우 2번 질문에 답해주시고,
1번에 ④, ⑤을 선택한 경우 3번 질문에 답해주세요)
2. 쉬는 토요일의 여가활동에 만족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로 2개까지 답해주세요) ( , )
① 교양이 함양 된다
② 기분이 전환되어 명랑해진다
③ 긴장된 생활을 풀어주며 의욕을 갖게 한다
④ 여가를 유익하게 보내게 된다
⑤ 고부에 능률이 오른다
⑥ 성격이 좋아진다
⑦ 욕구 불만 및 스트레스가 해소 된다
⑧ 건강이 좋아진다
⑨ 즐겁고 행복해 진다
⑩ 가족간의 화목을 도모한다
⑪ 여러 사람과 친해진다.
3. 쉬는 토요일의 여가활동에 불만족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로 2개까지 답해주세요) ( , )
① 여가 시간의 부족
② 여가시설과 환경의 부족
③ 다양한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교육 및 정보의 부족
④ 경제적 부담
⑤ 여가활동에 대한 주변인의 부정적 견해
⑥ 성적에 대한 부담감
⑦ 흥미와 적성의 부족
⑧ 여가 지도자의 부족
⑨ 기타( )
▣ 청소년 여가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질문입니다.
해당하는 곳에 “V"표로 표시하여 주십시오.
1. 학교에서 여가활동에 대해 교육받은 적이 있습니까?
① 매우 많다 ② 많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없다 ⑤ 전혀 없다
2. 바람직한 여가활동을 위해 가정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① 부모님의 관심과 이해
② 가족 단위의 여가활동
③ 여가활동과 관련된 물품(컴퓨터, 운동기구, 도서 등) 구입 및 설치
④ 여가활동 참여에 따른 지원
⑤ 기타( )
3. 바람직한 여가활동을 위해 학교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① 여가시설의 확충
② 여가시간의 증대
③ 다양한 특기 및 적성 교육의 실시
④ 각종 청소년 단체 조직 및 보급
⑤ 선생님의 지도와 관심
⑥ 기타( )
4. 바람직한 여가활동을 위해 사회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① 여가활용을 위한 시설 및 장소의 확충
② 지역별 여가활동 단체의 조직
③ 충분한 여가시간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
④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에 대한 기성세대의 이해
⑤ 기타( )
설문에 협조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참고문헌
곽은섭.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또래관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 경영행정 사회복지 대학원, 2003.
김은숙. 「중등학생 토요휴업일 활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석사학위논문, 부경대 교육대학원, 2007.
박세창. 「청소년의 실제 여가시간과 여가활동의 실태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송민아. 「초등학교 주5일 수업제 운영 개선을 위한 교사 학부모 요구 조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송홍범. 「주5일제수업 도입에 따른 학생 생활시간의 활용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05.
연문희. 「주5일제 수업실시에 대비한 청소년 여가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계획서 보고서,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2.
이기원.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체험학습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 문화.예술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2005.
이원석. 「청소년 여가시간 활용에 관한 연구 : 도봉구 지역의 실업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이정남. 「일반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의 스트레스수준 및 대처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03.
최남영. 「주5일수업제 도입에 따른 중학생의 토요휴업일 활동」.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2006.
한희창. 「주5일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2008.
김기헌; 이경상. 『청소년 생활시간 활용실태 및 변화』. 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안민석. 『주5일 수업제 시행 현황과 개선 방향 논의』. 안민석 의원실, 2006.
통계청. 『생활시간조사보고서』. 통계청, 2004.
http://www.hani.co.kr/arti/opinion/editorial/350391.html (2009년 4월 18일 최종검색)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9.12.28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01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 편집
  • 내용
  • 가격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