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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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와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참고문헌 소개
2.교육열의 의미
1) 교육열의 배경
2)우리나라 교육열
3.교육적 대화의 문화의 의미
4. 교육열 인식의 전환을 위한 재개념화 작업

Ⅲ. 결론

본문내용

정신적 허기를 느끼게 되면 이 허기를 채우기 위해 비정상적인 행동이 나타나게 되고 이런 행동이 지속되면서 신경증이나 우울증 등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아무리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라 먹이고, 물질적으로 필요한 것을 다 준다고 해도, 정신적 만족감을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면 아이는 정신적으로 허기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유아들은 어떨 때 정신적 허기로 인한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일까?
유아 스트레스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부모에게서 출발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부모의 관계이다.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의 부모는 아이를 진정으로 받아들이지 않게 되어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엄마와 아빠가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관계일 때 아이를 온 마음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그런 부모의 정서가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되는 것이다.
유아들 또한 우리 사회의 문화와 따로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다.
문화는 모든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인식체계를 말한다. 또한 문화는 인간의 행동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정신적인것이다. 문화는 저절로 생성되거나 발전되지 않으며, 물건을 건네듯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도 없다. 인간은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다양한 정보들을 기억 속에 저장하고, 그 정보들을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하면서 지식으로 전환해 나간다. 이러한 지식들로 구성된 인식체계가 인간에게 고유한 문화가 된다.
문화는 엄청나게 많은 요소들에 의해 체계로 구성되고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인간은 그것을 일일이 자신의 노력을 들여 알아 가야 한다. 문화는 전적으로 인간이 형성하는 것이다. 인간 내에서 전행되는 과정 없이 어느 날 갑자기 인간이 새로운 무엇을 알게 되는 경우는 없다. 인간은 자신의 삶은 물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해 문화를 형성하고공유하며, 종을 유지하기 위해서 새로운 세대에게도 문화를 공유하게 한다.
인간은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이미 구성되어 활용되고 있는 문화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게 된다. 인간은 홀로 살 수 없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서로가 용인할 수 있는 행동의 방식 또는 삶의 방식, 즉 문화를 구성해 왔다. 이문화를 습득하지 않으면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교육은 문화이해에 대한 수준오름에 개입한다. 새로운 문화를 이해하여 습득하기 위해서는그 수준에 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대ㆍ심화시켜 가면서 문화이
해의 수준을 상향적으로 끌어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 문헌>
·송병순(2002),「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문음사.
·이종각(2003),「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강양원,「한국인의 교육열」, 연세 교육연구.
·김신일외,「한국교육의 현단계」, 교육과학사.
·오욱환(2000),「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교육과학사.
·정순우(1999), <한국사회 교육열에 관한 역사·문화적 접근>, 교육사회학 연구 제 9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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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7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5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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