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공학 설계_두가지 음료를 담는 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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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적 공학 설계_두가지 음료를 담는 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공학인의 윤리의식

■ 팀역할

■ 팀규칙

■ 프로젝트일정

■ 문제인식

■ 문제정의

■ 아이디어 창출

■ 아이디어 다듬기

■ 아이디어 판정

■ 설계주제 확정

■ 시장조사

■ 설문조사

■ 목적계통도

■ 기능 블럭도

■ 피드백

■ 개념 설계

■ 상세설계 초안

■ 상세설계 검토 및 보안

■ 부품별 재료 확정.

■ 원가 계산

■ 수요예측 및 가격 정책 결정

■상세 설계 완료

■ 홍보 및 광고전략

■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정(情)'캠페인을 하게된다. 이 마케팅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매출액이 급 상승해서 2005년에는 해외매출액이 국내매출을 추월하게 될 정도로 크게 성공했다.
2.다국적 기업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가 1971년에 시애틀에 설립한 것이 스타벅드이다. 스타벅스는 미국내에서 성 공뿐만 아니라 해외에 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성공의 배경에는 그 나라 문화에 맞게 유 연하게 변하는 마케팅 전략 때문이다. 기본적인 스타벅스의 마케팅은 Shop in shop(점포 내 점프)전략과 감성마케팅(향, 음악, 휴식공간) 제공, 바리스타의 서비스 등이 있다. 한국 에서는 이미 100호점을 돌파했는데, 한국인 입맛에 맞는 커피를 제공했고 또한 전통차들 도 취급하면서 스타벅스=커피라는 이미지라기보단 스타벅스=휴식공간 이라는 공식을 소비 자에게 각인시키는데 성공했다. 스타벅스 인사동점은 최초로 간판을 한글로 했다는 것이 이채로운 부분으로 스타벅스가 그 나라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생각 됩니다.
3.가격파괴를 마케팅 컨셉으로 잡은 E-마트
E마트는 1993년 도봉구 창동에 1호점이 창립된 이후 급상승을 했다. E마트는 백화점과 재 래시장이 주도하던 국내유통업계에 굉장한 임팩트를 보여줬다. 컨셉은 Every day low price로써 소비자의 가계비부담을 줄이는데 주력을 두었다. 미국의 월마트가 국내에 상륙 하면서 위기가 될 것이라 예상 했지만, 국제표준화 마케팅을 펼치는 월마트를 국내소비자 에게 맞게 마케팅 전략을 취한 E마트가 이겨냈다. 그들이 추구한 마케팅은 저가격이지만 서비스는 백화점의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국내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멀티플렉스 시설을 갖 춘 것 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E마트는 타경쟁사와의 경쟁에서도 훨씬 우위를 점하 고 있는 상태이다.
- 오리온 초코파이, 스타벅스, E-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러한 마 케팅의 조사를 통하여 우리조만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았다. 위에 있는 사진처럼 마케팅 전략에 짜보기에는 너무 힘들다. 우리의 전문분야가 아니거니와 또한 마케팅이라는 범위 자체가 워낙에 방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광고전략과 함께 나름대로의 마케팅 전 략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았다.
○ 최종 전략
물음
답변
당신의 성별은 무엇 입니까?
남: 27 명 여: 15 명
2가지 맛이 한 캔의 들어있는 음료가 나온다면 사드시겠습니까?
매우 그렇다: 9표
그렇다: 15표
아니다: 7표
매우 아니다: 3표
모르겠다 : 8표
나온다면 가격은 얼마로 예상하십니까?
500원: 4표
600원: 18표
700원: 10표
800원: 4표
답변 안함: 6표
우리조의 제품에 대한 장점은 두가지 음료를 동시에 마실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이 상품화가 될 수 있다라는 것은 전에 시장조사때 발표한 자료에 나와있다.
- 위의 표를 보면 우리의 상품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표를 던졌다.
물음
답변
두 종류의 음료수를 한 캔에 넣을 때 어떤 음료를 넣는게 좋겠는가?
탄산 & 탄산 : 20
탄산 & 비탄산 : 5
비탄산 & 비탄산 : 17
- 아래의 표는 서로 다른 어떤 종류의 음료를 한 캔에 넣으면 좋을까 라는 질문에 대한 설문조사이다. 이 설문조사는 일전에 설문에 응해주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번 해 보았다.
-위 표를 보면 탄산 & 탄산 조합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비탄산 & 비탄산의 조합이 많았다.
- 위의 표에서 비탄산은 탄산음료가 아닌 모든 음료를 말한다. 주스, 우유, 커피, 차류 등이다.
- 비탄산 & 비탄산 조합은 서로 다른 맛의 주스를 조합하면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고, 탄산 & 탄산은 같은 음료인데 여러 가지 맛이 있는 음료를 조합하면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더불어 콜라와 사이다를 조합해도 색다르고 괜찮을 것 같다라는 의견도 많았다.
다음은 2007년 8월 한달간 음료수 판매 순위를 알려주는 표이다.
순위
탄산
주스
1
코카콜라
오렌지
2
칠성사이다
토마토
3
펩시콜라
포토
4
환타
사과
5
밀키스
메실
6
데미소다
파인애플
7
마운틴듀
자두
- 출처 : 한국식품신문(www.thinkfood.co.kr)의 통계/자료 부분
- 위의 자료를 조사한 이유는, 두 가지의 음료를 조합하여 한 캔에 넣는다고 할 때, 아무래도 가장 인기가 좋은 음료 두개를 같이 넣으면 판매익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 위의 자료를 분석해 보면 설문에 응한 인원은 총 42명이다. 그 중에 두가지 음료를 한 캔에 들어있는 음료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답을 해준 인원은 24명으로 과반수가 넘는다. 붑정적인 인원은 10명 정도이다. 그리고 어떤 음료의 조합을 원하냐는 질문에는 탄산 & 탄산의 조합이 20명으로 가장 많았고, 비탄산 & 비탄산의 조합은 17명으로 탄산 & 비탄산의 비율보다 더 많았다. 정확하게 두 가지의 음료를 조합을 할 지를 결정하기에는 자료가 많이 부족하다. 하지만 데미소다 같은 경우에는 여러 가지 맛이 있는데, 설문에 응해준 사람들은 그 여러 가지 맛이 한 캔에 들어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많이 해 주었다.
- 이 자료를 토대로 우리조는, 다른 상품과는 다르게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음료회사를 상대로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쪽으로 토의를 하였다.
- 추가로 더 나아가서 만약 우리가 직접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 및 마케팅을 펼친다면 어떤식으로 할지 생각을 해 보았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재밌었던 것은, 치킨이었다. 처음엔 후라이드 치킨이 나오고 그 후에 양념 치킨이 나왔는데, 둘 다 인기를 끌다 보니, 양념 반, 후라이드 반이라는 새로운 상품이 탄생했다는 사실이다. 만약 우리조에서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를 한다면, 양념반, 후라이드 반과 같은 맥락으로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짜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주류에 관해서도 생각을 해 보았다. 소주의 종류만 해도 여러 가지 종류가 된다. 맥주 또한 그렇다. 이러한 주류 상품을 한 캔에 조합하여 판매하는 것은 어떨까 라는 재미있는 의견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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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9페이지
  • 등록일2009.11.22
  • 저작시기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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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2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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