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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BPR]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개념과 배경,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관점,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추진성과,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실패요인,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성공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개념과 배경
1. BPR이란
2. BPR이 등장해야 되는 이유

Ⅲ.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관점
1.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관점
1) 재무적 리스트럭처링
2) 포트폴리오 리스트럭처링(Portfolio Restructuring)
2. 고객가치관점
1) 사업의 관점
2) 제품의 관점
3) Delivery 관점
3. 프로세스(Process) 관점
1) 연결
2) 통합
3) 공동화
4. 구성원 참여 관점
1) Envision 단계
2) Empower 단계
3) Enable 단계

Ⅳ.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추진성과

Ⅴ.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실패요인

Ⅵ.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의 성공 사례
1. 포드(Ford) 사
2. 한국 토지 공사
1) BPR/ISP 프로젝트 개요
2) 추진 배경
3) 추진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설계(BPR)/정보계획수립(ISP) 수립활동은 미국 6대 회계법인 중 하나인 KPMG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미국의 Best Practice를 중심으로 보다 나은 컨설팅 품질확보를 위해 노력하였다. 고려한 점은 \"한국 토지공사의 기능적 계층, 기업운영의 낡은 사고방식, 중복된 업무처리 절차의 제거, 한국토지공사의 핵심 업무처리 절차인 \"후보지 선정에서부터 용지공급\"에 이르는 사이클타임의 단축 및 고객의 가치창출과 전달을 위한 핵심적인 업무의 초점 선정\" 등이었다.
2) 추진 배경
택지와 공업용지의 공급에 있어 관계법령에 의하여 어느 정도의 독점권을 확보하고 있었으나 지방자치단체, 주공, 수자원공사, 민간부문 등의 토지공사 고유 업무영역으로의 업무범위 확대 및 신규참여로 인해 공공 분야의 경쟁이 심화되는 등 점차 외부경영여건이 어려워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건설시장의 개방, 고객수요의 다양화 및 고품질의 토지개발 요구 등의 극심한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토지공사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경영형태로의 전환을 위해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를 추진하게 되었다.
- 개발사업의 환경문제, 시공품질, 개발권한 문제 등에 의한 대외이미지 제고
- 핵심업무처리절차에 있어 전문성 미비
- 고객에의 초점 미비
- 정보시스템 통합 미비
- 공식 공급업체에 대한 요건 및 기준 미비
3) 추진 과정
한국토지공사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크게 업무처리절차개선(BPR)과 BPR을 통해 개선된 업무처리절차에 바탕을 둔 정보전략계획(ISP)을 수립하고 정보전략계획에 따라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통합 정보시스템을 단계별로 수립해 나가는 것이다. BPR/ISP가 각각의 독립적인 프로젝트로 수행되어진 것이 아니라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단계로서 BPR은 미래 통합정보 시스템의 방향과 모형을 설정해주고 이렇게 수행된 BPR결과를 토대로 향후 정보 전략계획(ISP)을 수립하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업무처리절차 개선(BPR)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분되어진다. 첫번째 유형의 BPR은 불필요한 작업과 흐름이 원활치 못한 프로세스의 삭제에 초점을 맞춰 수행한다. 두번째 유형의 BPR은 현재 존재하는 사업전반에 걸친 설계/재설계 즉 프로세스의 업무흐름, 기술, 인적 구성의 재설계에 초점을 두고 수행해나가는 설계/재설계한다. 세번째는 사업의 미션 및 비전 재정의에 초점을 두고 전체 사업 자체에 도전을 하는 사업 재고찰 형식이다. 한국토지공사의 BPR은 공사의 경영환경 및 제반요건을 고려하여 유형II에 해당하는 설계/재설계 유형을 선정한다. 한국토지공사의 성공적인 업무처리절차 재설계(BPR)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5가지 측면에서 수행되었다. 이렇게 선정된 BPR유형과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6단계로 추진되었다.
<1단계 프로젝트 준비단계>
향후 프로젝트를 후원할 수 있는 후원자 및 프로젝트의 목표 정의와 현공사의 사업위치를 분석하고 향후 BPR 프로젝트의 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향후 공사가 BPR추진을 통하여 겪게 될 변화를 적절히 수용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과거 변화 노력과 문화에 대해 조사/분석을 실시하였다.
<2단계 사업방향 확인단계>
공사의 미래사업 비전과 주요 성공요인(CSF) 설정, 업무성과 개선 목표 수립, 사업모델 개발 및 사업에 대한 프로세스 영향 분석 활동을 수행하였다. 이 단계에서 도출된 공사의 주요 성공요인으로는 \"국내외 신규사업 영역의 발굴/개척-(사업다각화), 국가토지정책 개발/지원기능 강화, 전략적 경영정보체계 구축-(SI), 업무처리의 효율성제고 등이었다.
<3단계 범위 및 목표정의 단계>
상위 잠재 프로세스 범위를 설정하고 설정된 상위 잠재 프로세스의 평가 및 이를 바탕으로 재설계 대상 프로세스를 선정하였다. 재설계 대상 프로세스 선정은 공사의 전체14개 프로세스 중 핵심성공요인과의 연관성 정도 및 대고객 효과, 현행업무절차의 문제정도, 자동화 기회, 재무적 효과 등 여러 기준을 대비해 평가하여 이루어졌으며, 이 결과 \"시장조사\", \"후보지 선정\", \"용지 및 관리토지 취득\", \"사업부지 설계\", \"용지개발\", \"매각\" 등 총 6개 프로세스가 재설계대상 프로세스로 선정되었다. 이 중 \"시장조사 및 매각\" 프로세스는 한국토지공사에 프로세스 기능이 미흡하여 선진업무처리 사례를 도입하여 Customizing을 수행하였고 \"후보지 선정, 용지 및 관리토지 취득\" 프로세스는 제로상태에서 프로세스를 다시 조망하는 전면개선을 나머지 \"사업부지 설계 및 용지개발\" 프로세스는 현 업무 프로세스 중 일부분만 개선한 부분 개선형식의 BPR을 수행하였다.
<4단계 업무처리절차 설계 단계>
3단계에서 선정된 재설계 대상 프로세스에 대해 재설계를 수행한다. 즉 현 업무흐름을 문서화하고 내부 프로세스 요소 평가 및 프로세스 분석결과/Quick Strike 보고 수행하였다. 이를 기초로 새로운 프로세스를 개발/시험하여 이를 평가하고 보고하였다.
<5단계 인프라 정의 단계>
재설계된 프로세스가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행 옵션 선택과 개발, 세부계획 준비 및 비용/이익에 대한 상세분석을 수행하였다.
<6단계 계획수립 단계>
구현 선택안의 개발 및 선정, 상세활동 개발, 구현 선택안의 상세화 및 의사소통 계획을 개발함으로써 약 6개월에 걸친 한국토지공사의 BPR프로젝트를 종료하였다.
참고문헌
- 김효석·김경한, BPR : 성공전략과 구체적 추진방법론
- 김상국·양병무, 경영혁신의 이론과 실제, 한국경영자총협회, 1997
- 배준범, 한국기업에서의 BPR의 실제, 학술대회 논문집, 1998
- 박노현·유세준, BPR의 주요 성공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2002
- 이경준, 삼성 SDS IT review BPR을 통한 정보시스템의 혁신, 2003
- 장소영, Methodology Engineering에 의한 BPR방법론 통합,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석사 논문, 1998
- 차영한, BPR의 성과에 관한 연구 : BPR의 주요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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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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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5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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