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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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관
1). 총체적 존재
2). 사회적 관심
3). 창조적 존재
4).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2.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생활양식
4). 생활과제
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6). 가상적 목표론
3. 상담의 과정
1). 치료목표
2). 상담과정
4. 상담의 기술
5. 평가
1). 아들러 이론의 공헌점
2). 비판

본문내용

세하게 기술하도록 하는 것이다.
(3) 통합과 요약
개인의 가족 내에서의 위치와 초기회상, 꿈, 우선과제 등에 대한 자료들이 수집되면 각 영역을 분리해서 요약한다.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생활양식 질문지에 근거해서 자료를 통합하고, 요약하고 해석한다. 생활양식 조사에는 인간이 인생을 즐기지 못하도록 하는 과정, 미확인 결론, 잘못된 가정, 경직된 입장 등의 기본적 오류의 양상과 내담자의 장점, 내담자의 가족구성, 초기기억, 기본적 오류 등을 통합하고 요약하는 것도 포함한다. 요약된 내용은 내담자에게 보여주고 내담자와 토의하며, 내담자와 치료자가 같이 구체적으로 수정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 현재의 심리적인 문제, 잘못된 신념 등 기본적 오류를 깨닫도록 해주고 그것이 어떻게 내담자에게 문제가 되는지 해석해 준다. 그리고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행의 불일치, 이상과 현실간의 불일치 등에 대해 내담자가 직면하여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해석을 통하여 내담자의 장점을 지적하고 격려해야 한다.
가. Mosak의 5가지 기본적 오류
① 과잉일반화- "세상에 공정함이란 없다."
② 잘못되었거나 불가능한 목표- "사랑받으려면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한다."
③ 삶과 삶의 요구에 대한 오지각-" 나의 생활은 너무 힘들다."
④ 자신의 기본적 가치 부정-" 나는 근본적으로 멍청하다."
⑤ 잘못된 가치- " 누가 상처를 받든지 말든지 개의치 말고 일등이 되라."
나. 해석의 일반적인 지침
①행동의 목표를 추구하되 단정적인 해석은 피하라.
②한번 내린 해석이라도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
③상담자의 해석이 부정확할 수도 있고 내담자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④내담자가 보이는 여기-지금(here and now)의 행동과 감정을 의식하고 있어야 한다.
⑤내담자의 장점을 지적해주고 격려조로 상담을 진행한다.
⑥상담자는 신비스러운 분석가의 분위기를 피해야 한다.
(4) 재교육
해석을 통해 획득된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전환되게 하는 재교육(reorientation)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변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열망이 얼마나 강한가에 달려있다. 내담자는 과거의 잘못된 신념, 행동, 태도를 버리고 새로운 생활 양식을 갖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움을 받는다. 한편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사회적 접촉을 시범으로 보여주고 내담자가 이를 다른 사람에게도 실시해 보도록 격려한다.
4. 상담의 기술
개인심리학에서는 내담자에게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그러한 믿음을 그에게 보여줄 수 있는 상담 기법을 사용한다.
가. 일반적 상담기술 : 관심 기울이기, 경청하기, 공감, 구체성, 진실성, 자기 노출, 바꾸어 말하기, 맞닥뜨림, 해석, 즉시성
나. 언어적 기술 : 개인심리학에서는 충고를 사용하되 내담자의 의존성을 부추기지 않도록 해야 하며 내담자의 자기 지도력과 자립 능력을 격려하도록 충고해야 한다.
다. 격려하기 : 불행, 우울, 분노, 불안의 심리 상태에 있는 사람은, 성장할 수 있고 보다 자기 충족적인 방향으로 모험을 감행할 수 있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의 내적 자원(resource)의 개발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이 필요한데 그것이 곧 격려 (encouragement)이다.
라. 행동적 기술 : 역할 연기(role playing), 빈 의자 기법
마. 시범 보이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모방하려고 하는 가치를 행동으로 나타내 보여야 한다.
바. 가상행동 : 내담자가 바라는 행동을 실제 장면이 아닌 가상 장면에서 '마치 ∼ 인 것처럼(as if)해 보게 하는 것
사. 역설적 의도 : 바라지 않거나 바꾸고 싶은 행동을 의도적으로 반복 실시하게 하므로써 역설적으로 그 행동을 제거하거나 벗어날 수 있게 하는 행동(Frankl).
아. 상상하기(creating images) : 바람직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함으로써 실제로 그렇게 되도록 하는 방법.
자. 초인종 누르기(push button technique) : 자신이 원하는 정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차. 끓는 국에 찬물 끼얹기: 상담자가 내담자의 어떤 행동의 목적과 대가를 인식하게 되면 상담자는 바로 그 행동이 총체적으로 손해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더 이상 손해되는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파. 자기간파: 내담자가 자시 비난을 하지 않으면서 자기 파괴적 행동 혹은 비합리적 사고를 인식하도록 함
5. 평가
1). 아들러 이론의 공헌점
아들러 이론에서 성격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하는 집단치료의 개념을 선도하였다. 따라서 중요한 공헌은 초등교육, 부모교육, 부부상담, 가족상담 등이다. 또한 아들러 이론은 실존 접근 및 행동치료 접근, 인간중심접근, 형태치료, 현실치료, 합리적 정서적 치료등 다른 치료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2). 비판
(1) 아들러는 자신의 이론을 잘 다듬고 체계적으로 조직하기보다는 실행과 교수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의 저술은 대부분 어딘가 느슨하게 상식심리학에 근거하고 있고 지나치게 간결한 경향이 있다.
(2) 아들러의 이론적인 개념은 실제적인 연관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정되는 반면, 이 개념들의 경험적인 검증은 수적으로 빈약하다. 개인주의 심리학 개념의 경험적 검증의 어려움은 그의 이론적 체계가 구체적인 하위수준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고 너무 일반적인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월을 향한 노력, 자기의 창조적 힘, 열등감 등의 기본 개념들이 잘 정의되어 있지 않고 두리뭉실하다. 그래서 아들러는 상식적인 감각의 심리학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복합적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3) 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도 아들러적 치료는 좀 문제가 있다. 그런 내담자들은 자신의 아동기, 초기기억, 가족내의 역동을 탐색하는데 별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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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2.06
  • 저작시기200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7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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