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청소년범죄][청소년문제][청소년]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이론, 청소년비행의 발전 단계와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향후 청소년비행에 대한 지도 방안(다양한 청소년비행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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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청소년범죄][청소년문제][청소년]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이론, 청소년비행의 발전 단계와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향후 청소년비행에 대한 지도 방안(다양한 청소년비행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비행의 개념

Ⅲ. 청소년비행의 이론
1. 생물학적이론과 심리학적이론
2. 통제론
3. 사회조직의 와해와 아노미
4. 갈등이론
5. 낙인이론

Ⅳ. 청소년비행의 발전 단계

Ⅴ. 청소년비행의 현황
1. 청소년범죄의 연령별 현황
2. 청소년범죄자 중 학생범죄자의 현황
3. 청소년범죄자의 전과별 현황
4. 가족관계별 현황
5. 교육정도별 현황
6. 생활정도별 현황

Ⅵ. 청소년비행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Ⅶ. 청소년비행에 대한 지도 방안
1. 흡연 학생 지도
2. 가출 학생 지도
3. 무단결과․조퇴․결석 학생 지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고, 담배나 술을 판매한 업주에 대해서 학교측의 강한 항의가 있어야 한다. 적극적으로 지역의 학교가 항의 전화 및 법적 대응을 하게 된다면 어느 업주가 술과 담배를 팔겠는가.
2. 가출 학생 지도
가출을 하는 학생들은 가출하기 며칠 전에 징조를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업 태도가 좋지 않다든지, 잠을 부쩍 많이 자거나 태도가 불손한 경우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징조가 보일 때 상담을 해야하는데 그 시기를 놓치는 경우를 교사는 아쉬워한다. 학기초에 친한 친구이름, 학교와 전화번호를 상세하게 파악해놓는 것은 이럴 때 매우 유용하다. 가출을 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아주 친한 친구들에게 다시 연락을 하거나 사전에 알려주는 경우가 많다. 가출의 경우는 대개가 부모님에 대한 불만이나 친구들의 유혹에 빠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에는 가출이 장기화되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주유소나 음식점, 서비스업계통에 취업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근래에는 핸드폰 사용을 추적해서 학생을 다시 데리고 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가출했다가 돌아온 학생일 경우는 생활지도의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집안 내부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 부모님, 학생, 교사간의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 학생의 불만을 듣고 부모님이나 교사가 갈등 요소를 해결하거나 오해를 풀어주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내면의 잠재된 불만이 속으로 쌓이는 것보다 표출되어 갈등 해결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가출이후에는 꼭 학생, 학부모, 교사와 함께 상담을 해야한다.
3. 무단결과·조퇴·결석 학생 지도
무단 조퇴·결과·결석을 많이 하는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학교에 부적응을 하는 경우이다. 좋지 못한 가정 환경, 학업 흥미 상실, 비행 청소년 그룹에 합류된 경우인데, 학업에 흥미를 잃어버린 경우이다. 이런 학생들은 부모나 교사를 신뢰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닫아버리는 사례가 많다.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대화로 찾아야한다. 그리고 학생이 원하는 것이 있다면 최선의 방책을 찾아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정 방문이나 학교이외의 장소에서 따로 만나 진지한 대화를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교에 다니는 목적이나 자아 정체성에 대한 대화를 유도한다. 자신이 원하는 방안이 있다면 부모님과 함께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한다. 가령, 인문계과정을 선호하지 않아서 억지로 남아있는 학생을 어렵게 설득시키기보다는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무단 결과·조퇴·결석은 학생이 교사와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은 경우로 새롭게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런 부적응 행동을 보이기 전에 교사의 적극적인 수용자세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자꾸만 반복되는 경우라면, 교사는 분명한 선을 긋고 용납할 수 없는 행위로 학생에게 규정시켜줄 필요가 있다. 여기에 대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선생님에게 이런 상황 전에 자신의 상태를 고백하지 않은 것에 대한 인간적인 섭섭한 면을 진실 되게 심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단 결과·조퇴·결석은 학생의 위기를 알려주는 노란 신호등의 역할을 한다. 빠른 교사의 대처가 요구된다.
Ⅷ. 결론
오늘날 청소년비행은 양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질적으로 조직화, 흉악화, 폭력화 추세를 보이면서 연령에 있어서는 저연령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청소년의 비행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질적으로 다양화되어 가고 있는 현상은 우리 사회에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게 된다.
첫째, 아동기로부터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기의 비행증가는 곧 개인의 인성발달의 저해를 반영한 것이며 앞으로 책임감을 지닌 독립된 성인으로서의 능력과 인격을 갖추는데 있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즉, 비행청소년은 비행성인으로 되며 결국 이런 비행성인의 증가는 국가 장래를 위태롭게 한다.
둘째, 청소년비행의 증가는 가정이 제기능을 하지 못함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가정은 개인에게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 시켜 주는 일차적인 사회집단이기 때문이다.
셋째, 청소년비행의 문제는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시사한다. 즉, 학교교육이 학생들을 바람직한 사회의 일반규범이나 가치에 동참하도록 고취시키는데 실패하고 있음을 실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은 전통적으로 크게 두 가지 접근방법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하나는 비행을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성격구조에서 찾고자 하는 심리학적 접근법이고 또 하나는 비행을 사회구조적 요인으로부터 찾고자 하는 사회학적 접근법이다. 비행의 원인에 관한 전통적 사회학의 관점은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간의 괴리에 기인한 심리적 긴장을 강조하는 긴장이론과 사회 통제력의 약화를 초점으로 이론을 제기한 통제이론 및 다양한 사회화 과정의 결과로 보는 사회학습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이들 세 가지 이론을 수정·보완하여 통합한 통합이론이 최근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비행에 관한 이러한 여러 이론 또는 그에 대한 실증적 검증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개별적 이론에 의해 모든 비행의 유형을 설명하기에는 한계성이 있게 마련이다. 왜냐하면 비행행위는 흔히 다양한 환경의 힘을 배경으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어떤 비행행동은 단일이론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을지 모르나 모든 비행이 똑같은 이론에 의해 설명되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김성언 - 우리나라 청소년 범죄 현실과 전망. 형사정책연구 (2000)
김성이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 한국문화연구원 (1989)
이민종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과 통제소재 및 비행충동간의 관계.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5)
전광희 - 가족제도의 변동와 청소년범죄. 청소년범죄의 원인과 대책. 형사정책연구원 (1992)
정혜승 -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자기통제성 및 비행기회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1995)
최재경 - 청소년비행과 부모의 양육행동 및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표갑수 - 청소년비행 원인 이론. 서울 ; 복지정책 연구소.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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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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