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예방 교육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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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폭력예방 교육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러한 사례를 보면 집에서 잠자는 도중 미처 정신을 차리지 못한 상태에서 강간하려는 성폭행 범에게 무작정 저항하다가 목 졸려 목숨을 잃는 등의 경우도 있기 때문이에요.
(교사)
이번에는 성폭력 피해를 입었을 때의 대처 요령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시다.
피해자일 때
1) 몸을 씻지 않은 채로 가능한 한 빨리 산부인과에 간다.
2) 증거를 확보한다.
- 몸에 멍이나 상처가 있을 경우 사진을 찍어 놓는다.
- 피해 당시 입었던 옷가지나 다른 증거물을 모아 코팅되지 않은 종이봉투에 보관한다.
3) 자신을 지지해주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 혼자 고민할수록 정신적, 신체적 고민은 커진다.
- 혼자 있는 것은 좋지 않으니, 가족이나 친구 집 등 안전한 장소로 피한다.
- 성폭력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4) 감정을 가라앉히고 고소여부를 결정한다.
5) 피해의 충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 내 잘못이 아니야, 난 피해자야.
- 난 여전히 소중한 사람이야.
- 건전한 방법을 통해 괴로움을 해소한다.
ex) 성폭력 예방을 위한 운동
피해자의 주변 사람일 때
1) 침착하게 할 일의 순서를 정한다.
2) 가능한 한 빨리 산부인과에 가도록 설득하고 동행한다.
3) 피해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대로 믿어주고, 도와준다.
4) 안타까운 마음에라도 ‘좀 더 저항하지 그랬니?’ 또는 ‘그런 데를 왜 갔니?’ 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5) 모든 행동의 결정에 있어서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한다.
6) 피해자에게 증거 확보의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피해 당시 입었던 옷가지나 다른 증거물을 모아 코팅되지 않은 종이봉투에 보관한다.
7) 피해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가 해 줄 수 있는 일을 찾아본다.
8) 성폭력 피해는 주변인에게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피해자 주변 사람도 상담이 필요하다.
ppt자료
만화자료
전지
ppt자료의 예방 및 대처 요령을 지도할 때, 사이사이에 도입 단계에서 학생들이 작성한 대처방안을 살펴보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적절한 반응과 부적절한 반응은 무엇인지, 그 이유를 살펴보고 적절하고 합리적인 방안이 여러 가지 존재함을 알게 한다.
학생들이 조별활동을 할 때, 전지를 이용하여 토론결과를 적도록 한다.
주변에서 재치있게 위험상황을 극복한 사례도 활용한다.
성폭력 피해시 증거 확보를 위해 해야할 행동과 하면 안될 행동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본다.
정리
5분
(교사)
우리는 이 시간에 성폭력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여러 가지 위험한 상황에서의 대처방안과 성폭력 피해시의 대처방안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정리하는 시간으로 우리 학생들이 성폭력의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 함께 볼까요?
(위의 그림을 ppt를 사용하여 제시한다.)
다음으로 여러분들이 성폭행 가해자로 오해받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함께 보기로 해요.
(위의 그림을 ppt를 사용하여 제시한다.)
여러분~ 오늘 수업이 이렇게 끝났는데, 다들 수업 잘 들었나요? 다른 어떠한 범죄가 그러하듯이 성폭력 또한 피해자가 부끄러워 할 필요가 없고 비난받지 않습니다. 성폭력 역시 부끄러움, 비난은 가해자의 몫이라는 것을 여러분들이 명심할 것을 바라며 이 시간 마치도록 할께요.
(위의 그림을 ppt자료로 제시한다)
ppt자료
ppt자료를 통해 학생들은 성폭력의 피해자가 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ppt자료를 통해 학생들은 성폭력의 가해자로 오해받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ppt자료를 통해 학생들은 부끄러움과 비난은 성폭력의 가해자 몫임을 알 수 있다.
평가계획
1) 위험한 상황에서의 기본적인 예방 방법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질문)
ex) 집에 혼자 있는데 낯선 사람이 찾아온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2) 남학생과 여학생은 제시된 상황에서 이성친구와의 성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학생 활동지 작성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활동지는 아래에 첨부, 각 학생에게 배부할 계획)
3) 친구나 주변 사람이 성폭력을 당했을 때, 대처방안에 대해 2가지 이상 나열할 수 있다.
ex) 만약 친구가 성폭력을 당해서 힘들어 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4) 자신이 성폭력을 당했을 때, 대처방안에 대해 알고 있는지 아래의 o, x퀴즈를 활용하여 평가한다.(판넬 사용)
ex) 정액, 혈액, 침, 머리카락, 손톱 등을 보존하기- 예
소변보기, 목욕, 샤워, 생식기 씻기- 아니오
피해 장소, 시간, 상황, 가해자 특성 기록해두기- 예
상처, 멍 등이 사라지기 전에 진단서 끊고 사진 찍어두기- 예
상담소에 문의하여 전문적으로 성폭력 피해자를 돕는 병원 소개 받기- 예
임신이 우려될 경우 일주일 안에 병원 가기- 아니오
▣ 학생용 활동지
학년 남 / 여
남녀의 입장을 바꿔서도 생각해 보세요
첫 미팅에서 만나 사귄지 1년이 넘은 대학생 r과 s는 서로 사랑하는 연인이 되었다.
“서로 사랑한다면 얼마든지 성 관계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r은 요즘 s에게 “성 관계를 하자”고 조른다. s역시 “사랑하는 r과의 성 관계란 어떨까?” 호기심이 없는 건 아니지만 항상 자신의 행동과 판단을 믿고 존중해 주시는 부모님께 미안함과 죄를 짓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임신에 대한” 부담을 안고서 까지 결혼 전 성 관계를 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성 관계를 거절하면 r이 무안해 할까봐 강하게 싫다는 표현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r에게 s는 ‘여자친구가 자신의 사랑을 못 믿는 것 같아’ 마음속으로 화나고 서운하다.
* 만일 r이 s의 “그래 좋아”라는 확실한 답변 없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했다면 이것은 성 관계일까? 성폭력일까?
그렇게 답한 이유는?
* s가 분명하게 “싫다”라는 뜻을 표현하지 않고 ‘침묵’ 을 지키거나 ‘어정쩡한 태도’를 취한다면 r은 s가 자신의 “성 관계를 하자”는 제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짐작할까?
*나는 r과 s처럼 이성친구, 애인과 성문제로 의견차이가 있다면 진지하게 남녀의 성 심리차이, 둘 사이의 육체적 접촉한계 등성에 관해 대화를 나눌 자신이 (있다. 없다)
그렇게 답한 이유는?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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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8.08.03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5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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