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복지]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교육의 목표 및 지도방향, 청소년복지의 내용, 청소년문화복지시설, 청소년복지 정부정책과 기구, 청소년육성 정책 추진 과제의 반영, 향후 청소년복지정책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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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복지][복지]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교육의 목표 및 지도방향, 청소년복지의 내용, 청소년문화복지시설, 청소년복지 정부정책과 기구, 청소년육성 정책 추진 과제의 반영, 향후 청소년복지정책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의 개념

Ⅲ. 청소년교육의 목표 및 지도방향
1.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의 필요성
2. 창조적이고 도덕적인 청소년상
3. 건전한 청소년문화의 육성
4. 평화적 통일과 민족적 동일성 회복

Ⅳ. 청소년복지의 내용

Ⅴ. 청소년문화복지시설
1. 청소년문화복지시설의 개념
2. 청소년문화복지시설의 특성
1) 행정구역에 의한 분할현상
2) 거리체감효과
3) 시설입지에 따른 외부성
4) 시설간 위계와 계층구조에 의한 이용권역
3. 청소년문화복지시설의 분류
4. 청소년문화복지시설의 기능별 공간구성

Ⅵ. 정부의 청소년보호 정책과 기구
1. 청소년관련 법령 및 주요 정책의 개요
2. 청소년보호 관련 정부 기구
1) 청소년보호위원회
2) 문화관광부 청소년국
3) 지방자치단체 청소년과
4) 관련 조직

Ⅶ. 청소년육성 정책 추진 과제의 반영

Ⅷ. 향후 청소년복지정책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태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사업을 통해 청소년에게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을 새롭게 인식시킬 필요성이 대두된다.
둘째, 청소년의 각 영역(문화생활, 대인관계, 학업관련, 흡연, 약물, 성, 학교폭력, 컴퓨터활용 등)에 대해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상담이나 프로그램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신뢰감을 청소년에 제공함이 필요하다.
청소년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향상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목적에서 출발하는 것임으로 지역사회복지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감 형성을 위해 학교와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해 본다면 프로그램 참여도도 증진될 것이다.
셋째, 청소년의 정보획득경로가 예전의 인쇄물이나 구전에 의한 것이었다면 최근의 경향은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한 사이버 경로로 전환된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판단된다.
문제해결을 위한 사이버상담실등의 활용도는 아직 낮은 상태이지만, 정보획득의 주요경로로 컴퓨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여가활용시나 생활패턴안에서의 컴퓨터활용시간이 큰 부분을 차지함으로 청소년에게 문제해결의 도움이나 이용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사이버상에서 강화하는 방안의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넷째, 청소년의 시기에 가장 부각되는 문제점으로 흡연과 약물, 성, 컴퓨터 활용(중독경향), 자원봉사활동은 거론되고 있지만 이의 해결도움을 주기 위한 체계적이고 기초적인 교육에 참여한 청소년의 수는 낮거나 그에 대한 정보접근도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흡연, 약물, 성, 컴퓨터 활용(중독경향), 자원봉사활동 등의 영역에서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하는 기초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고려함이 필요하다.
다섯째, 청소년은 청소년기에 접해도 될 성 접촉의 범위를 인쇄매체나 동영상을 통한 간접접촉부분보다 이성과의 직접적인 신체적 접촉(키스나 애무등의 수준)수준까지 허용하는 등 성에 대해서 개방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나 이에 수반되어야 하는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나 건전한 성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한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낮은 상태이다.
이는 향후 청소년의 성과 관련된 가치관과 태도, 경험율에 대해 좀더 밀도있는 관찰과 실태조사가 연계되어야 하며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청소년 성 문제와 관련된 학교, 학부모, 청소년등 대상별로 개별화된 지원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여섯째, 청소년 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향상을 위해 실시된 본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복지관 실무관계자와 학교, 관, 유관기관과의 간담회나 연계방안 마련을 위한 의사소통의 기회를 마련하여 ?공동 선?을 위한 목적 있는 관계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Ⅸ. 결론
청소년 문제의 원인은 한 마디로 일축하기는 어렵고 여러 요인이 작용하여 청소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쉽게 받아들인다고 볼 때, 그만큼 유동성이 크다. 그러므로 누구 한사람만이 이 일을 해결할 것이 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 모두가 협력하여 미래를 주도해 갈 우리 청소년들을 바른 길로 인도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의 보다 합리적인 사고가 건전한 사회를 형성한다고 불 때 청소년기의 인성 지도가 얼마나 중요한가하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었다. 오늘날 모든 청소년문제는 고도 산업사회의 등장과 함께 가족 제도의 변화, 물질 만능주의, 관능적 쾌락주의, 극단적 이기주의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정, 학교, 사회, 경찰 어느 일방적인 노력만으로 청소년 문제가 해결 될 것으로 기대 하기는 힘들다. 이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때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리라고 생각된다. 언행에 조심하여 다시 새로운 상처를 주지 않게 배려하면서도 자연스럽게 평범한 학생들 대하듯 개방적인 자세를 견지한다.
가정에서는 화목한 가족생활로 청소년들이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이 하나의 인간으로 대접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 교육여건, 교육과정을 마련해 주고, 공부 잘하는 학생만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자기의 개성에 맞는 활동을 하면서 자신을 실현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드는 일에 투자를 해야한다. 사회는 청소년들이 마음을 풀어 놓을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하여 휴식을 취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더욱이 21세기는 창조성이 지배하는 사회가 될 것이므로 창의적인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이에 상담활동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내면 속에 숨어 있는 자발성과 창의력을 개발하고 스스로 자신의 문제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정과 학교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인격적으로 누구나 완벽하지 못하다. 하물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단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그러므로 청소년 문제를 위해 청소년들을 이해해야 하며 총체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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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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