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가 기업과 고객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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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rologue

2. UCC와 기업, 그리고 고객
- 참여의 인물들, Prosumer
- UCC가 아니에요, VMC & CCC
- UCC를 띄우는 입소문 집단, 써포터즈.
- UCC를 유도하라.


3. epilogue

본문내용

람이 지나는 길 한복판에 맨발로 서서 손에 흰색 판을 들고 있는데 여기엔 "나는 90일을 삽니다"라는 문구가 쓰여있다. 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은 디지털 카메라와 휴대폰 카메라에 여성의 모습을 담기에 바쁘다. 동영상을 올린 네티즌은 "지나가던 길에 이 여인이 있어서 영상을 찍었다"며 "'90일을 삽니다' 이게 무슨 뜻일까요? 자신의 인생의 날짜를 써놓은 건가요?"라는 글을 남겼다. 동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이 여성에게는 '90일녀'라는 별명이 붙었다. '90일녀'가 누구인지에 대해 네티즌들의 추측이 이어졌고, 특정 업체의 광고를 위해 동원된 마케팅 수단일 것이라는 게 전반적인 의견이었다. 한 네티즌은 "어느 회사 광고 뭐 뻔하지 않아?"라는 내용의 댓글을 남겼고 또 다른 네티즌도 "이거 또 상업적 광고 아닐지?"라고 썼다. 동영상 속 여성이 연예계 데뷔를 앞두고 자신을 홍보하기 위해 나선 것일지도 모른다고 추측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 사례에서 시사 하는 점은 노골적인 광고 메시지를 담고 있는 VMC의 경우 거부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이는 부정적 메시지를 창출하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CCC의 제작 목적은 CCC를 최대한 많은 유저들에게 노출시키고 그들 사이의 자발적인 유포를 유도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CCC 기획단계에서부터 CCC가 이용자 사이에서 컨텐츠 파급력을 가질 수 있는가를 염두 하여 제작한다.
이렇게 온라인상 접하는 메시지의 많은 부분을 우리는 바이럴 메시지에 접하고 있다. 바이럴 메시지는 메시지 콘텐츠 자체가 킬러 콘텐츠가 될 수 있다.
3) UCC를 띄우는 입소문 집단, 써포터즈.
프로슈머는 그 자체가 중요한 세분시장으로 분류되기도 하며 일반인보다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신제품이 주류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관문이기도 하다.
바로 그 입소문을 노리기 위해 탄생 된 것이 바로 ‘서포터즈’이다.
브랜드를 선호하는 고객들을 선별해 제품을 경험하게 하고 이에 대한 평가를 피드백 받음으로써 제품 개발에 의견을 반영하고 훌륭한 홍보 요원으로서 UCC를 전파하는 임무를 주어 입소문 마케팅 효과를 얻고 있다.
←이것이 써포터즈 열풍을 몰고 온 주역인 패션업체들이 진행하고 있는 이른바‘입소문집단’의 현황이다.
이들 써포터즈는 모니터링과 마케팅활동을 더불어 UCC를 제작하고 자신의 개인 홈페이지와 다양한 온라인 클럽에 퍼트려야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기업에서는 해당 브랜드의 타겟 층에게 ‘서포터즈’란 이름을 붙여주고 홍보를 하게 했다. 바로, UCC를 띄우는 입소문 집단을 ‘친(親)기업’형으로 만든 것이다.
4) UCC를 유도하라,
오프라인에서 이슈화 될 만한 매력적인 조형물 기획
지오다노 매장에서 장동건과 비의 실물크기 조형물을 본 팬들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너무나도 똑같게 만들어진 멋진 그들이었기에 지나가던 사람들은 각자의 카메라를 꺼내들어 ‘가짜’장동건과 비를 담기 시작했고, 비록 가짜이지만 잠시나마 훈훈하게 만들어준 그들의 모습을 개인 블로그를 통해 UCC형태로 전파시켰다. 수 만 명에게 또 한 번 지오다노가 노출 된 것이다.
이벤트도 UCC로
위와 같이 요즘은 이벤트도 UCC 공모 형태로 주최하는 경우가 많다. 상금도 어마 어마하며 요즘 대학생들은 공모전 수상에 많은 욕심을 내고 있기 때문에 참여율 또한 높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만들어낸 UCC는 참가자들에게 이득이 갈 뿐만 아니라 이런 UCC를 만들고 배포하는 모든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기발하고 재미있는 UCC를 보려다가, 적어도 한 번쯤은 브랜드의 이름을 보게 될 것이다.
3.epilogue
U are Collaborative Customer!
UCC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 사회는 많이 변화하였고, 기업과 마케팅 그리고 고객들의 태도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고객은 좀 더 능동적이 됐고 기업은 그들 고객을 한 층 더 포용하는 반응을 보인다.
이들을 서로에게“협조적(collaborative)"으로 다가간다고 생각했으며,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을 더 크게 보았다. 즉,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윈윈게임 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대열에 반응할 잠재적 소비자들은 어디에든 존재하며 이제는 더 다양한 방향과 방법으로 이들과 호흡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 그리고 참여를 위한 적절한 동기부여와 보상의 방안을 강구하는 것 또한 관건이 될 것이다.
기존의 AIDMA 모델에서 AISAS(어텐션,흥미,검색,행동,나눔)모델로의 변화를 촉구하는 데에는 인터넷 활용도가 매우 높은 현대소비자들의, 인터넷 검색을 통한 부가적인 정보획득은 물론 구매 후 사용경험을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를 설명해 준다. 바로 이 UCC라는 Chance를 잡을 것인지, 놓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할 때이다.
제작 측면에서 진입장벽이 높은데도, 바로 그 이유 때문에 더 좋은 내용으로 더 널리 알리고자 하는 것이 동영상 UCC의 파급력을 높인다. 이를 활용하려는 기업이라면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구축하는 전력이 시급하다.
-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그룹장 안진혁
동영상 UCC의 가장 큰 매력은 ‘저비용 고효율’이다. 또한 UCC의 목소리는 소비자가 같은 입장에서 받아들이니 메시지의 신뢰도까지 높이는 장점이 있다. -MBC애드컴 본부장 이건상
필요한 콘텐츠는 ‘검색’하고 유용한 콘텐츠는‘공유’하는 소비자 성향에 주목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이려는 기업에게 UCC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을 것이다.-리슨투유 대표 김영재
기업의 의도대로 콘텐츠를 생산하기보다는, 다양하게 생산된 이용자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도 UCC 마케팅을 고민하는 마케터라면 주목해야 할 점이다. -NHN MM커뮤니티 프로젝트 매니저 안정은
참고문헌
신승호, 한국형 UCC 마케팅, 2007년 3월
참고 웹싸이트
지오다노 - http://www.gionano.co.kr/
삼성전자 하우젠 - http://www.hauzen.com/
네이버 카페 - 디지털 마케팅 지식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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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12.21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3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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