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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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념

2) 정신보건사회복지의 발달

3) 정신보건사회복지의 대상
(1) 정신분열증
(2) 기분장애

4) 정신보건사회복지의 현황
(1) 정신질환 인구
(2) 정신보건기관ㆍ시설현황

5)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접근방법
(1) 개별적 접근
(2) 집단적 접근
(3) 지역사회접근

6) 정신보건사회복지사
(1) 정신보건전문요원의 범위 및 한계
(2) 정신보건복지사의 역할
(3) 정신보건사회복지사 현황
(4) 진로 및 전망

7) 정신보건법 제한점

8) 시설기관 방문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문상담 등 상담과 사례관리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 소장: 정신보건전문가
* 임상심리사 3명
* 사회복지사 1명
(7) 정신건강센터 재기 서비스
* 재기의 특징
- 재기의 주체는 환자 본인이다.
- 재기는 그를 아껴주는 사람에 의하여 촉진된다.
- 재기는 오랜 세월과 인내가 필요하다.
생활교육과정
사회생활기능향상
정신재활을 위한 기초교육
약물증상교육
스트레스관리
좋은 대인관계 훈련
등록회원
가족교육과정
직업교육과정
가족지원강화
가족교육
가족방문상담
가족모임지원
독립취업능향상 취업전활동
구직활동
직업유지활동
사회구성원으로 생활유지
(8) 재기활동프로그램
㉮ 생활프로그램
생활교육프로그램은 병의 특성을 이해하고 병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좋은 습관을 익혀 새로운 인생 목표를 세워서 실천해 나가도록 돕는 교육과정이다.
㉯ 직업교육프로그램
직업은 매일의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게하며 목표가 있는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일을 통하여 느끼는 작은 성취의 기쁨은 스스로를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게 한다.
㉰ 가족교육프로그램
센터에 등록한 회원의 가족에게 서비스가 제공된다. 일차적 목표는 환자를 돌보는데 따른 가족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다.
㉱ 취미프로그램
취미프로그램은 여가를 알차게 보내는 방법을 배우고 체험하여, 심리ㆍ정서적 안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요가/ 스트레칭, 미술교실, 자기이미지 관리 등)
㉲ 특별행사 프로그램
센터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개강식, 야유회, 하계수련회, 체육대회, 겨울캠프, 송년행사 등)
(9) 재기활동프로그램 시간표
요일
시간





08:50~09:30
직원회의
09:30~10:30
아침청소 & 프로그램 준비
10:30~10:50
아침모임
10:50~12:00
직원
회의
미술
교실
감정표현
훈련
요리교실
&
청소
사회인지
재기교육
12:00~13:10
점심
점심
13:10~13:30
청소
청소
13:40~14:40
FUN
보드카페
홍보활동
장보기
&
면담
기획
프로그램
무예교실
14:50~15:20
자치회의
농장꾸미기
15:20~15:30
마침모임
15:30
Go Home!!
(10) 직업재활
일반인에게도 직업은 평생의 행복을 좌우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신장애인에게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이보다 더 큰 의미가 있다. 일은 그들이 스스로 다시 읽어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하는 가장 큰 힘이 된다.
(11) 임시취업장 운영 : 보드게임 까페 “Fun”
센터에서는 임시취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보드카페의 사장과 직원은 모두 상담센터의 회원들이며, 학생,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직접 운영하고 있다. 상담센터의 사회복지사는 이들이 보드카페를 잘 운영하는지, 운영하는데 어려운 점은 없는지, 관찰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보드카페에서는 보드게임 및 생과일 쥬스와 간단한 간식을 팔아 그 수입금으로 회원들의 인건비가 되고 있다.
보드게임이란 말 그대로 판 위에서 카드나 주사위 등을 이용해 여러 명이 즐기는 게임이다. 게임의 종류에는 체스, 젠가, 블루마블, 할리갈리, 피그파일, 클루 등이 있다.
임시취업장의 취지는 정신장애인들이 직접 운영하여 수입금을 벌어봄으로써, 스스로 무엇인가 성취할 수 있는데에서 오는 자존감과 사회에서의 취업을 준비하는데에 있다.
(12) 추후의 계획
* 교육재활사업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추고 있다. 사회적인 분위기도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갖춘 자들에게 취업의 기회가 제공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정신장애인들은 정신장애가 일찍 발병하여 하는 수 없이 학업을 도중에 그만 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회의 현황과 평소에 학업에 관심있었으나, 도중에 그만 둘 수 밖에 없었던 장애인들을 위해 끝까지 공부를 마칠 수 있도록 검정고시반, 대학입시반을 운영할 계획에 있다.
★ 상담사례 ★
* 클라이언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상담의 사례는 밖으로 유출될 수 없으며, 비밀을 보장하고 있었다. 따라서 상담 기록은 볼 수 없었지만, 사회복지사가 상담한 사례들 중에서 기억에 남았던 사례와 요즘에는, 학생들의 상담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만을 들을 수 있었다.
<사례1>
한 정신장애인은 병원에 입원을 하여 약물치료와 프로그램 치료를 통해 증상이 양호되었다. 그래서 퇴원을 한 후에 유학을 가게 되었다.
유학을 간 그는 외국에서 혼자 생활을 하면서 말이 없어지고, 우울증과 외로움이 심해지게 되었다. TV를 보면, TV 속의 인물이 자신을 쏘아보는 것 같이 느껴지고, 국가에서 자신을 죽이려고 한다며 환청과 망상의 증상이 나타나 정신장애가 재발하여, 다시 상담센터를 찾게되었다.
상담센터에서 상담과 치료를 통해, 완치되어 지금은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다.
<사례2>
요즘들어, 상담센터를 찾아오는 클라이언트의 대부분은 학생들이다. 그들 대부분은 학교부적응, 집안의 문제이거나 평소에 우울증이 있었는데 대학교에 오면서 교우관계로 우울증이 심화되어 찾아오는 경우였다. 그리고 검사를 받으러 왔다가 우울증임을 알게 되는 사례들도 많았다.
★ 기록형태 ★
(1) 면접기록 (초기)
클라이언트의 이름, 주소, 호소하는 문제, 병명 등을 기록한다.
(2) 면담일지: 클라이언트와 면대면으로 상담을 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옷차림, 얼굴표정, 어 투,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내용을 그대로 기록한다.
(3) 이야기체기록: 자주 기록하는 방법이 아니라, 상담의 내용이 심각하거나 무거운 내용일 때에는 녹음이나 녹화를 통해 이야기체로 기록하기도 한다. 기록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 언트의 첫 인사에서 부터 상담이 끝난 후 인사하기까지의 모든 내용을 기록한다. 녹음이 나 녹화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클라이언트에게 양해를 구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녹음 이나 녹화한 자료는 추후에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변화를 확인한다.
※ 참고 문헌
- 사회복지학개론, 임춘식 외 공저, 공동체, 2007
- 사회복지개론, 김상균, 나남출판, 2004
※ 참고 사이트
- http://www.lawnb.com/main/P_index.asp
- http://www.pandora.tv/
- http://www.mncast.com/?2263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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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20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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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43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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